제주대학교 Repository

인식론적 관점에서 바라본 플립러닝의 교육적 의의

Metadata Downloads
Alternative Title
The Educational Significance of Flipped Learning as Viewed by Epistemology
Abstract
이 연구의 목적은 플립러닝 수업 방식의 구조를 풀어내고 이를 바탕으로 플립러닝 수업에서 이루어지는 지식의 전달 과정과 그 속에서 얻어지는 지식의 성격을 명확히 바라보는 것이다. 기존의 플립러닝에 관한 연구가 효과성과 방법론적인 분석에 중점을 두어 이루어진 반면, 이 연구에서 연구자는 리쾨르의 텍스트 해석이론을 바탕으로 인식론적 관점에서 바라본 플립러닝 수업을 중점적으로 다룬다. 이를 통해 플립러닝 수업 속에서 '학습이 어떻게 일어나는가?'와 '학생들이 학습하는 지식의 성격은 어떠한가?'에 대한 본질적인 물음에 좀 더 다가가려는 것이다.
플립러닝은 최근 과학기술의 발달과 사회적 교육 환경에 대한 패러다임이 변화하는 과정에서 새롭게 생겨난 수업 방식 중 하나이다. 이 수업은 크게 '교실 밖 영역'과 '교실 안 영역'으로 나눌 수 있는데 '교실 밖 영역'에서 학생들은 교사가 제작한 사전 영상을 보고 이를 바탕으로 '교실 안 영역'에 참여하며 토의, 토론, 프로젝트 학습 등의 다양한 활동을 통해 지식을 습득하는 학습 방법이다. '교실 밖 영역'은 사전영상을 이용해 학생들이 학습목표에 도달하기 위한 기본적 지식, 원리와 같은 정형화된 지식을 습득하게 된다. 사전 영상에서는 주로 사전적 의미, 객관적 지식에 관한 지식을 교사가 논리적으로 설명함으로써 학생들에게 전달되는 양상이 두드러진다. 이는 객관적 지식의 효과적인 전달로서의 긍정적 측면이 있다. 반면에 경험으로부터 도출된 실제적이고 적용 가능한 지식으로서의 효과성은 부족할 수 있는 객관주의 인식론의 프레임과 맞닿아 있다.
'교실 안 영역'에서 학생들은 서로 상호작용을 통하여 지식의 적용 가능성 여부를 토의하고 다양한 사례와 경험을 통해 유용하고 활용 가능한 지식으로 구성한다. 무엇보다 상호작용을 통해 학생들은 소통하고 탐구하며 사전영상에서 학습한 기본 개념을 토대로 다양한 지식을 도출해내는 과정에서 지식의 논리성과 체계성이 더욱 견고해 진다. 연구자는 '교실 안 영역'의 이러한 지식의 성격과 학습의 과정을 구성주의 인식론적 관점에서 바라보고 서술하였다.
이 논문에서 플립러닝 수업의 구조를 '객관주의 인식론'과 '구성주의 인식론'의 렌즈로 살펴보았지만 플립러닝 수업에서 이 두 가지 렌즈가 이분법적인 잣대를 만들어 내는 것은 아니다. '교실 밖 영역'과 '교실 안 영역'을 각각 독립적으로만 구분해서 생각할 수 없듯이 플립러닝에서 지식전달 과정은 객관주의적 측면과 구성주의적 측면이 혼재되어 나타나기 때문이다. 더욱 견고한 지식의 학습으로 연결되기 위해서는 플립러닝 수업을 계획하는 교사에게 수업을 조망하는 통찰력이 반드시 전제되어야 한다. 왜냐하면 객관적 지식의 전달자이자 학생들이 다양한 사고과정을 펼치고 학습하기 위한 조력자로서 수업 전체를 바라보는 교사의 시선이 선행되어야하기 때문이다.
Author(s)
한민철
Issued Date
2017
Awarded Date
2017. 8
Type
Dissertation
URI
http://dcoll.jejunu.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8311
Alternative Author(s)
Han, Min Chul
Affiliation
제주대학교 교육대학원
Department
교육대학원 초등교육학
Advisor
서명석
Table Of Contents
i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내용 및 방법 3
Ⅱ. 관련문헌 검토 6
1. 분석틀로서의 인식론 6
2. 플립러닝의 개념과 구조 8
Ⅲ. 플립러닝의 인식론적 이해 14
1. 플립러닝의 '교실 밖 영역' 14
2. 플립러닝의 '교실 안 영역' 17
3. 기존 수업 23
Ⅳ. 논의 및 결론 32
1. 논의 32
2. 결론 34
참고문헌 36
39
Degree
Master
Publisher
제주대학교 교육대학원
Citation
한민철. (2017). 인식론적 관점에서 바라본 플립러닝의 교육적 의의
Appears in Collections:
Elementary Education > Elementary Education
공개 및 라이선스
  • 공개 구분공개
파일 목록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