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대학교 Repository

영어낙서장을 활용한 초등영어 학습 효과

Metadata Downloads
Alternative Title
The Effects of Learning English with English Doodle Notes
Abstract
본 연구는 초등학교에서 수준차, 학습시간부족, 흥미 및 자신감 저하, 쓰기교육의 부족이라는 영어교육의 문제점을 해결하는 방안을 찾는데 목적을 두고 학생들 스스로 각자의 수준과 흥미에 맞게 자기주도적 영어학습을 하도록 함으로써 그 사례를 탐구하며 효과성을 입증하는 질적 연구방식으로 진행되었다. 이를 위해 6학년 학생 약 100명을 대상으로 수업내용을 기초로 수준에 맞게 자유로이 복습하는 '영어낙서장'을 일주일에 3회 작성하도록 하였으며 교사가 이에 피드백을 주면서 10개월에 걸쳐 학생의 학습유형을 탐구하였다. 학생들의 인식과 태도를 알아보기 위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더불어 연구가 진행되는 동안 학습자들의 변화를 관찰하여 주기적으로 교사 관찰 일지(teacher observation log)에 기록하였다[부록4참조]. 이렇게 수집된 질적 데이터를 분석하여 그 효과성을 입증해 범주화, 개념화하였다.
본 실험의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이 요약될 수 있다.
첫째, 교사가 제시하는 기준으로 나누어지는 수준별 학습이 아닌 개개인이 가지고 있는 인지적-정의적 특성, 학습방식과 학습전략의 차이들이 종합된 각각의 다른 수준에 따라 개인별로 학습이 진행될 수 있었다. 이에 학습자들은 각자의 수준에 맞는 맞춤학습(Integrating Differentiated Learning)이 가능하였으며, 교사는 각각의 학생의 수준에 맞는 피드백을 제공함으로써 출발점 행동이 서로 다른 수준을 가지고 있어도 같은 목표인 교육과정 성취기준 달성에 다가갈 수 있도록 개별화 지도(Individualization)가 가능하였다. 쓰기 수행평가의 일환으로 실시한 받아쓰기 평가에서는 4개반 모두 각 반 평균이 꾸준히 증가하였으며 학기말 평가 즈음에는 각 반 평균이 상향되면서 비슷해지는 함께 성장하는 모습을 보였다. 이는 수준별 학습자 모두가 함께 성장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보여진다.
둘째, 최소한의 조건과 과제량으로 학생들은 영어에 부담을 느끼지 않으면서 자신들에게 맞는 시간을 확보하여 영어를 학습하는 습관을 형성하게 되었다. 기본적인 복습시간확보에 이어 학생들은 자신들이 정리해야 하는 수업내용에 집중시간이 증가하였으며, 낙서장에 시간과 노력을 들여 열심히 하는 학생들이 생겨나며 자기주도적 학습의 시간이 늘어났고, 교실 안에서 영어시간 이외에도 서로의 낙서장내용으로 대화하고 즐겁게 놀이를 하는 문화까지 생겨나게 되었다. 학생들의 흥미와 동기유발에 대한 자극으로 일상생활 속에서 영어를 접하는 시간이 늘어나게 된 것이다.
셋째, 영어낙서장에서는 선생님과 1:1로 학습하는 곳이므로 수업 시간에 보인 학습 태도와는 달리 학생들이 틀릴 것 같다는 불안, 나는 잘 못한다는 낮은 자신감을 내려놓고 자유롭게 학습을 하였다. 이는 정의적 장벽의 수준을 낮추고 학습자가 언어를 잘 받아들일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된 것으로 보인다. 허용적인 학습으로 학생들이 자신들의 관심사나 좋아하는 것을 활용해 낙서장을 작성할 때 아주 정성스럽게 시간을 투자하는 모습을 보였다. 학생들은 좋아하는 것과 영어를 함께 접목시켰기 때문에 영어를 더욱 즐겁게 학습하였고 실력이 향상됨을 느낌으로써 자신감이 향상되었다.
넷째, 영어낙서장은 기존 영어교육에서 듣기 말하기 중심 교육과정운영과 영어전담체제로 인한 쓰기를 보충할 기회가 부족했던 것에 반해 과제를 통한 쓰기학습을 위한 시간확보로 쓰기교육의 어려움을 개선할 수 있었다. 복불복 단어 복권을 활용한 공부법으로 기초를 다질 수 있게 하면서 받아쓰기 수행평가실력이 꾸준히 증가하였고, 수준별 맞춤학습으로 각각의 부족한 영역을 학습할 수 있었다. 또한 학습자는 자신의 관심사인 주변의 소재부터 사회적 문제까지 다양한 주제로 영어낙서장을 작성하여 제한된 쓰기교육활동에 다양성을 부여하였으며, 학습자들이 가장 어려워하던 쓰기 영역에 '쉽다', '재미있다'는 반응을 이끌어 흥미와 자신감을 심어주었다.
다섯째, 영어낙서장은 학습자 주도의 학습유형으로 연구자가 의도했던 결과 외에 다양한 효과를 얻을 수 있었다. 학생들의 다양한 창의성이 엿보이는 학습내용, 상담을 통한 인성교육이 가능하였고, 학생들의 수업 내용에 대한 피드백으로 교수학습활동 개선 및 교사의 전문성 향상의 기회가 되었다. 이러한 지속적인 소통으로 인해 학습자와의 친밀감이 향상되고 학생에 대한 시각확장을 할 수 있었다.
Author(s)
김미리
Issued Date
2017
Awarded Date
2017. 8
Type
Dissertation
URI
http://dcoll.jejunu.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8312
Alternative Author(s)
Kim, Mi Ri
Affiliation
제주대학교 교육대학원
Department
교육대학원 초등영어교육
Advisor
고경희
Table Of Contents
국문 초록 i
Ⅰ. 서론 1
1. 연구의 배경 1
2. 영어낙서장 고안의 배경 5
3. 연구 문제 7
Ⅱ. 이론적 배경 8
1. 개인차로서의 수준 8
2. 영어 학습과 정의적 요인 10
3. 초등 영어 쓰기교육 12
4. 선행연구분석 15
Ⅲ. 연구 방법 17
1. 연구 대상 17
2. 연구 도입 학습법: 영어낙서장 21
3. 연구도구 24
가. 학습자 영어낙서장 자료 24
나. 학생 설문지 24
다. 교사 관찰일지 24
4. 연구의 실제 25
가. 교육과정 연계 25
나. 영어낙서장 작성 및 활용 27
다. 교사 피드백 29
Ⅳ. 연구 결과 및 논의 30
1. 초등영어교육의 문제점 해결을 위한 방안으로서의 효과분석 30
가. 수준별 맞춤 학습 및 지도 31
나. 영어 학습 시간 확보 59
다. 영어에 대한 흥미와 자신감 향상 74
라. 쓰기교육의 어려움 개선 84
2. 영어낙서장의 활용을 통해 나타난 그 외 교육적 효과분석 87
가. 영어활용능력 향상 87
나. 창의인성교육 103
다. 교사의 전문성 향상 110
라. 학습자와 친밀감 향상 및 학생에 대한 시각확장 115
Ⅴ. 결론 및 시사점 118
1. 연구 요약 118
2. 교육적 시사점 121
참고 문헌 Ⅰ
ABSTRACT Ⅴ
부 록 Ⅸ
Degree
Master
Publisher
제주대학교 교육대학원
Citation
김미리. (2017). 영어낙서장을 활용한 초등영어 학습 효과
Appears in Collections:
Elementary Education > Elementary English Education
공개 및 라이선스
  • 공개 구분공개
파일 목록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