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영어교사의 전문성 개발에 대한 내러티브 탐구
- Alternative Title
- Narrative Inquiry on Elementary English Teachers' Professional Development
- Abstract
- 본 연구에서는 자신의 수업에서 교수의 의미와 보람을 느끼고 있으며 초등영어교사로서 전문성을 가지고 있는 세 교사의 전문성 개발은 어떠한 과정을 거쳐 이루어졌는지 알아보고, 이를 미루어 알 수 있는 영어교사의 전문성 개발 요인과 시사점에 대해 알아보았다.
연구문제는 첫째, 세 교사의 초등영어교사로서 전문성 개발은 어떤 과정을 거쳐 이루어졌는가? 둘째, 세 교사의 초등영어교사로서의 전문성 개발에 관여하는 요인들은 무엇인가? 셋째, 세 교사의 초등영어교사로서의 전문성 개발에 관여하는 요인들이 영어교사로서 전문성을 개발하고자 하는 교사들에게 어떠한 시사점을 주는가? 위 문제를 알아보기 위하여 세 교사와의 면담을 통해 그들이 지금까지 경험해 온 것과 생각에 대해 정리하였다.
연구 결과, 본 연구를 통해 세 명의 영어교사의 전문성 개발 과정에서의 공통된 요인은 '영어로 소통하는 즐거움', '전문적 지식의 습득을 수업의 변화로 연결 짓기', '영어교육에 대한 관점 정립', '성장을 위한 도전', '교사 커뮤니티를 통한 성장'의 다섯 가지로 정리할 수 있었다. 교사들은 각기 다른 개인이며, 다양한 상황에 처해 있다. 좋은 수업을 하는 세 교사의 전문성 개발은 어떠한 과정을 거쳐 이루어졌는지 알아보고 여기에서 도출해 낼 수 있는 공통 요인을 각기 다른 교사의 상황에 대입하여 본다면 전문성 개발을 위해 자신에게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를 찾을 수 있을 것이다.
- Author(s)
- 현규혜
- Issued Date
- 2017
- Awarded Date
- 2017. 8
- Type
- Dissertation
- URI
- http://dcoll.jejunu.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8313
- Alternative Author(s)
- Hyeon, Gyu hye
- Affiliation
- 제주대학교 교육대학원
- Department
- 교육대학원 초등영어교육
- Advisor
- 고경희
- Table Of Contents
- 국문 초록 i
Ⅰ. 연구를 시작하며 1
1. 연구배경 및 연구문제 1
Ⅱ. 이론적 배경 6
1. 교사 전문성 6
2. 내러티브 탐구 7
Ⅲ. 연구 방법 9
1. 연구 참여자 9
2. 연구 절차 10
Ⅳ. 연구 결과 13
1. 세 교사의 전문성 개발 과정 13
2. 초등영어교사 전문성 개발 요인 45
3. 전문성 개발에 나타난 요인들이 주는 시사점 50
Ⅴ. 연구를 마치며 52
참고 문헌 54
ABSTRACT 55
- Degree
- Master
- Publisher
- 제주대학교 교육대학원
- Citation
- 현규혜. (2017). 초등영어교사의 전문성 개발에 대한 내러티브 탐구
-
Appears in Collections:
- Elementary Education > Elementary English Education
- Authorize & License
-
- Files in This Item:
-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