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대학교 Repository

초등영어교사의 전문성 개발에 대한 내러티브 탐구

Metadata Downloads
Alternative Title
Narrative Inquiry on Elementary English Teachers' Professional Development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자신의 수업에서 교수의 의미와 보람을 느끼고 있으며 초등영어교사로서 전문성을 가지고 있는 세 교사의 전문성 개발은 어떠한 과정을 거쳐 이루어졌는지 알아보고, 이를 미루어 알 수 있는 영어교사의 전문성 개발 요인과 시사점에 대해 알아보았다.
연구문제는 첫째, 세 교사의 초등영어교사로서 전문성 개발은 어떤 과정을 거쳐 이루어졌는가? 둘째, 세 교사의 초등영어교사로서의 전문성 개발에 관여하는 요인들은 무엇인가? 셋째, 세 교사의 초등영어교사로서의 전문성 개발에 관여하는 요인들이 영어교사로서 전문성을 개발하고자 하는 교사들에게 어떠한 시사점을 주는가? 위 문제를 알아보기 위하여 세 교사와의 면담을 통해 그들이 지금까지 경험해 온 것과 생각에 대해 정리하였다.
연구 결과, 본 연구를 통해 세 명의 영어교사의 전문성 개발 과정에서의 공통된 요인은 '영어로 소통하는 즐거움', '전문적 지식의 습득을 수업의 변화로 연결 짓기', '영어교육에 대한 관점 정립', '성장을 위한 도전', '교사 커뮤니티를 통한 성장'의 다섯 가지로 정리할 수 있었다. 교사들은 각기 다른 개인이며, 다양한 상황에 처해 있다. 좋은 수업을 하는 세 교사의 전문성 개발은 어떠한 과정을 거쳐 이루어졌는지 알아보고 여기에서 도출해 낼 수 있는 공통 요인을 각기 다른 교사의 상황에 대입하여 본다면 전문성 개발을 위해 자신에게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를 찾을 수 있을 것이다.
Author(s)
현규혜
Issued Date
2017
Awarded Date
2017. 8
Type
Dissertation
URI
http://dcoll.jejunu.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8313
Alternative Author(s)
Hyeon, Gyu hye
Affiliation
제주대학교 교육대학원
Department
교육대학원 초등영어교육
Advisor
고경희
Table Of Contents
국문 초록 i
Ⅰ. 연구를 시작하며 1
1. 연구배경 및 연구문제 1
Ⅱ. 이론적 배경 6
1. 교사 전문성 6
2. 내러티브 탐구 7
Ⅲ. 연구 방법 9
1. 연구 참여자 9
2. 연구 절차 10
Ⅳ. 연구 결과 13
1. 세 교사의 전문성 개발 과정 13
2. 초등영어교사 전문성 개발 요인 45
3. 전문성 개발에 나타난 요인들이 주는 시사점 50
Ⅴ. 연구를 마치며 52
참고 문헌 54
ABSTRACT 55
Degree
Master
Publisher
제주대학교 교육대학원
Citation
현규혜. (2017). 초등영어교사의 전문성 개발에 대한 내러티브 탐구
Appears in Collections:
Elementary Education > Elementary English Education
Authorize & License
  • AuthorizeOpen
Files in This Item: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