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뼈와 근육′을 주제로 한 STEAM 프로그램이 초등학생들의 기초 탐구 능력 및 과학적 태도에 미치는 효과

Abstract

초등과학의 '우리 몸의 구조와 기능' 단원은 비가시적 특성으로 인해 학생들이 가진 오개념이 많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우리 몸의 지지 구조인 '뼈와 근육'을 주제로 하여 탐구 위주의 융합인재교육(STEAM)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개발된 프로그램을 제주시 I 초등학교 5학년 학생들에게 적용하여 프로그램의 효과를 알아보았다. 실험 집단에는 개발된 7차시의 STEAM 프로그램을 적용하였고, 비교 집단에는 2009 개정교육과정에 따른 이론적 수업을 5차시로 진행하였다. 기초 탐구 능력 검사에서는 하위영역인 '예상' 영역에서만 차이를 나타내었다. 과학적 태도 검사에서는 협동성 하위영역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하지만 창의적 문제해결력에서는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다. 따라서 앞으로 전반적인 기초 탐구 능력과 창의적 문제해결력을 높일 수 있도록 좀 더 구체적인 탐구 위주의 창의성을 배양할 수 있는 STEAM 프로그램을 개발할 필요가 있다. 반면 본 연구에 참여했던 학생들의 STEAM 수업 만족도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뼈와 근육'에 더해서 신경계, 소화계 등 학생들이 관심은 있지만 비가시적인 특성 때문에 어려워하는 주제들에 대해서도 STEAM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적용한다면 좋은 효과가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그동안 많은 STEAM 프로그램이 개발되었고 그 효과는 다양하다. 각각의 STEAM 프로그램 개발자마다 중요하게 추구하는 관점의 차이가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교육자와 STEAM 분야 전문가로 대변되는 개발 주체에 따른 STEAM 프로그램의 차이는 어떠하며, 각각의 특성과 장단점을 분석적으로 알아보기 위한 후속 연구를 수행한다면 앞으로의 STEAM 개발 및 보완 방향에 대한 시사점을 얻을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