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대학교 Repository

지구와 달의 공전궤도를 고려한 달의 위상 변화 관찰 교구의 효과

Metadata Downloads
Alternative Title
The effect of observing material on the phase change of moon considering the orbits of earth and moon
Abstract
이 연구는 학생들이 공전의 위치 따라 달라지는 달의 위상을 이해하고 관련 오개념을 감소시킬 수 있도록 지구와 달의 공전궤도를 고려한 달의 위상 변화 관찰 교구를 제작하여 그 교구의 효과를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그리고 학생들의 공간지각능력에 따른 지구와 달의 공전궤도를 고려한 달의 위상 변화 관찰 교구의 효과성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지구의 공전궤도와 5° 기울어진 달의 공전궤도를 확인할 수 있는 지구와 달의 모형을 제작하였다. 이 연구는 초등학교 6학년 110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실험집단은 이 연구에서 개발된 지구와 달의 공전궤도를 고려한 달의 위상 변화 관찰 교구를 활용하여 수업을 하였고 비교집단은 현행 교과서 활동으로 수업을 하였다.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을 대상으로 사전, 사후, 지연 개념 검사를 실시하고 각 개념 수준별로 학생들을 표집하여 반구조화된 면담을 실시하였다. 그리고 학생들의 공간지각능력을 측정하여 개념 수준 및 개념 수준의 변화와 공간지각능력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이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지구와 달의 공전궤도를 고려한 달의 위상 변화 관찰 교구는 학생들의 개념 형성에 효과가 있었다. 이 연구에서 개발한 교구를 이용하여 수업을 한 실험집단은 현행 교과서 활동으로 수업을 한 비교집단보다 사후 개념 검사에서 평균 점수가 더 많이 상승하였고 지연검사에서도 점수가 더 높았다.
둘째, 지구와 달의 공전궤도를 고려한 달의 위상 변화 관찰 교구는 학생들의 개념 수준 향상에 효과가 있었다. 사후검사와 지연검사 결과를 살펴보면 가장 상위 수준인 '위상 인지'에 속한 실험집단 학생이 비교집단 학생보다 많았다. 그리고 가장 하위 수준인 '인지 불가'에서 과도기적 수준인 '우주적 관점'과 가장 상위 수준인 '위상 인지'로 변화한 학생 수가 실험집단이 비교집단에 비해 더 많았다.
셋째, 지구와 달의 공전궤도를 고려한 달의 위상 변화 관찰 교구는 학생들이 개념을 정확히 이해하고 오개념을 줄이는데 효과가 있다. 반구조화된 면담 결과 실험집단의 학생은 지구와 달의 공전궤도가 5° 기울어져 있어 달이 모든 위치에서 태양 빛을 받음을 알고 있지만 비교집단의 학생들은 다양한 오개념을 가지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넷째, 공간지각능력이 달의 위상 변화와 관련된 개념 확립에 영향을 주었다. 가장 상위 개념 수준인 위상 인지 수준의 학생들은 다른 수준의 학생들보다 공간지각능력 검사 점수가 높았다. 그리고 개념 수준이 높을수록 공간지각능력 검사 점수가 높았다.
다섯째, 공간지각능력이 높은 학생이 낮은 학생보다 지구와 달의 공전궤도를 고려한 달의 위상 변화 관찰 교구를 사용하였을 때 더 많은 효과를 얻었다. 사후 개념검사 결과 가장 상위 수준인 '위상 인지' 수준으로 변화한 학생들이 그러지 못한 학생들에 비해 공간지각능력 검사 결과가 높았다.
Author(s)
박지현
Issued Date
2017
Awarded Date
2017. 8
Type
Dissertation
URI
http://dcoll.jejunu.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8317
Alternative Author(s)
Park, Ji Hyun
Affiliation
제주대학교 교육대학원
Department
교육대학원 초등과학교육
Advisor
현동걸
Table Of Contents
국문 초록 i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 내용 2
Ⅱ. 이론적 배경 3
1. 달에 대한 초등학생들의 학습 현황 3
2. 달에 대한 오개념 4
3. 달의 위상 변화 이해 개선을 위한 선행연구 6
4. 공간능력과 달의 운동 이해와의 관계 7
Ⅲ. 연구 방법 및 절차 9
1. 연구 대상 9
2. 연구 절차 9
3. 검사 도구 11
4. 교구의 개발 13
5. 자료 분석 23
Ⅳ. 연구 결과 26
1. 지구와 달의 공전궤도를 고려한 달의 위상 변화 관찰 교구를 활용한 수업의 효과 26
2. 공간지각능력에 따른 달의 위상 변화 관찰 교구의 효과 41
Ⅴ. 결론 및 제언 45
1. 결론 45
2. 제언 46
참고 문헌 47
ABSTRACT 50
부 록 53
Degree
Master
Publisher
제주대학교 교육대학원
Citation
박지현. (2017). 지구와 달의 공전궤도를 고려한 달의 위상 변화 관찰 교구의 효과
Appears in Collections:
Elementary Education >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공개 및 라이선스
  • 공개 구분공개
파일 목록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