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민해도 괜찮아

Abstract

이 번역논문의 원서인 『예민해도 괜찮아』(2016, 북스 코프)는 PROLOGUE과 EPILOGUE 그리고 4개의 PART로 나누어진 21장 (원서는 TALK)의 본문으로 구성되어 있다. 그 중에서 이번 논문에서는 PROLOGUE과 6개의 장을 번역했다. 먼저 PROLOGUE에서 저자인 이은희 변호사가 지금까지 자신이 해온 '선택'에 대해 언급함과 동시에 자신이 대학 졸업 후 삼성에 취직했지만 성희롱 피해를 당해 이에 대해 회사와 법적인 다툼을 벌인 후 로스쿨에 진학하여 변호사가 되기까지의 경위를 서술하고 있다. 다음 '성희롱 따위, 인생에서 없으면 좋겠지만'라는 제목을 가진 PARTⅠ 부분에서는 변호사가 된 저자가 실제로 담당한 성범죄 사건 등을 바탕으로 성희롱이나 성폭력 등 성범죄 피해를 입었을 때 취해야 할 대처법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구체적으로는 피해자가 피해 직후에 취해야 할 행동, 상담할 만한 전문가들, 이를 극복하기 위해 필요한 마음가짐 등이 적혀 있다. 그리고 '여성들을 오락가락하개 하는 것들'이라는 제목을 가진 PARTⅡ 부분은 성희롱 개념의 애매함과 사람들의 인식 부족으로 인해 실생활 속에서도 일어날 법한 다양한 성희롱 문제에 대해 그것이 남의 일이 아니라 우리의 일상생활 속에서 누구에게도 일어날 수 있다고 경고하고 있다. 저자는 이 책을 통해 자신이 변호사로서 담당한 사건과 자신이 경험한 사건을 소개하면서 그 사건이 어떤 경과를 거쳤는지 그리고 그것에서 배워야 할 점은 무엇인지를 서술하고 있다.

この翻訳論文の原書である『예민해도 괜찮아』(2016, 북스코프)は、PROLOGUEとEPILOGUE、そして4つのPARTに分かれた21章(原書ではTALK)の本文で構成されている。その中から、今回の論文では、PROLOGUEと6つの章を翻訳した。 まず、PROLOGUEでは、著者であるイ・ウニ弁護士が現在に至るまで自身がしてきた「選択」について述べると共に、著者が大学卒業後、大企業サムスンに就職したもののセクハラの被害に遭い、これを法的に争った後、ロースクールに進学し弁護士となるまでの経緯が書かれている。 次に「セクハラなんて起こらなければいいけれど」と題されたPARTⅠ部分では、弁護士となった著者が実際に担当した性犯罪事件などをもとに、セクハラや性的暴行など、性犯罪の被害に遭った場合にとるべき対処法について説明している。具体的には、被害者が被害の直後にとるべき行動、相談すべき専門家、これを乗り越えるための心の持ち方などが書かれている。

そして、「女性たちを悩ませること」と題されたPARTⅡ部分では、セクハラの概念的あいまいさや人々の認識不足により実社会で起こりうる様々なセクハラ問題について、それが私たちの日常生活の中で誰の身にも起こりうるものであることを警告している。 著者は原書全体を通して、自身が弁護士として担当した事件や自らが経験した出来事を紹介しながら、それらの事件がどのような経緯を辿ったのか、そしてそこから学ぶべきことは何なのかについて書いてい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