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중 FTA 발효에 따른 중국의 서비스무역 경쟁력 강화방안에 관한 연구

Abstract

본 논문은 한국과 중국의 서비스무역을 분석하여 중국 서비스무역의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제시하기 위하여 문헌연구 몇 사례분석의 방법을 기초로 하여 국제통계 수치를 분석하는 방법으로 이루어졌다. 문헌으로는 한·중 양국의 전문서적과 한·중 양국의 학술논문, 학위논문 그리고 한국무역협회, 국제연구원등의 자료와 UN COMTRADE의 통계수치를 활용하여 중국 서비스무역 경쟁력의 문제점과 그에 대응한 개선방안을 도출하였다. 본 논문에서 중국과 한국의 서비스무역의 현황에 관한 분석을 진행하고 구체적으로 중국 서비스무역 경쟁력의 문제점과 그에 대응한 개선방안의 도출을 시도하였다. 본 논문은 5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제1장은 서론으로 연구의 배경 및 목적 그리고 연구의 방법, 논문의 구성체계를 서술하였다.제2장은 선행연구의 분석 및 서비스무역의 의의를 제시하였다. 제3장은 한・중 서비스무역의 현황에 대해서 분석하였다. 제4장은 한・중 서비스무역의 국제경쟁력 현시비교우위 및 무역특화지수를 비교 분석하고 그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제5장은 본 논문의 결론으로 이상의 내용을 요약하고 문제점과 발전방안을 제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