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동파와 북송과거제도의 관계

Abstract

에서는 이렇게 소동파를 총결하고 평가하였다. "父子兄弟直至京師, 一日而聲名赫然,動于四方。既而登上第,擢詞科,入掌書命,出典方州。(부자형제로부터 스승에 이르기까지, 과거로 명성을 떨치고 진사로 급제하여 벼슬길에 올라 천하의 과거를 심사하다.)" 소동파의 일생 및 그의 성과는 과거시험과 인연을 맺었다.

본 논문은 북송과거정책에 대한 정리와 고증을 기반으로 소동파가 해시,성시,전시 및 제과시험에 참가하는 과정을 정리하여 북송과거제도가 소동파에 대한 영향을 분석하였다. 소동파가 받은 교육은 과거시험의 영향을 받았고 과거제도의 개혁은 소동파의 시험 과정이 더욱더 순탄하고 순리로웠던 주요 원인이며 소동파의 벼슬길에 영향을 주어 시험장문화와 문풍에 감정과 예의가 겸비하게 하여 나라에 유익하게 하였다; 북송과거시험의 특성은 소동파로 하여금 명예와 이익을 모두 얻도록 하였다.

벼슬길에 오른 소동파는 과거활동에 적극적으로 참가하고 북송과거개혁에 대책들을 건의하였다. 소동파는 북송과거제도의 폐단에 대하여 뚜렷하게 인식하고 과거시험심사,시험규칙과 내용의 개혁 및 북송중후기의 용관의 폐단을 해결할 것에 대한 건의를 제출하여 북송과거제도에 영향을 끼쳤다. 소동파의 독특한 견해, 이성적 태도와 비판적 정신은 그 가치를 발휘하여 북송과거제도의 개혁과 발전에 긍정적인 작용을 주었다.

소동파는 북송중후기의 과거시험의 문풍을 인도하였다. 소동파의 성공한 시험경력, 문단맹주-구양수의 추앙과 성찬은 학생들로 하여금 소동파의 시문을 패러디하고 풍격을 전승하며 널리 전파하도록 하였다. 소동파는 자각적으로 북송시문개혁의 기발을 추켜들어 있는 힘껏 후생들을 격려하고 이끌어주었으며 제자들을 지도하고 대량의 모범 문장을 창작하여 자신의 문학주장을 실천하고 솔선수범하였다. 해박하고 카리스마가 넘치는 소동파는 북송중후기의 문풍을 인도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