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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브리드 가정성교육 시스템 설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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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ternative Title
Design of Hybrid Parent-Child Sex Education System
Abstract
하이브리드가 제공하는 환경은 시․공간적 제약에서 벗어나 상황적으로 맞춤화되고, 협력적인 가정성교육의 학습을 가능하게 한다. 이러한 점은 가정성교육에서의 시간과 공간 개념의 변화를 가져왔다. 이는 가정성교육의 방법들이 면대면과 온라인 경계를 수시로 넘나들 수 있어 부모와 자녀간의 시․공간의 선택을 효율화하여 가정성교육의 효과성을 극대화 하였다. 또한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은 부모와 자녀간의 의사소통 및 협력적 문제해결과 다층적인 관점에서 접근들을 지원함으로써 교육에 적극적 참여를 유도한다. 이는 정보통신과 IT발달로 자연스럽게 스마트한 환경을 가져오면서 스마트한 기기들의 출현과 확산으로 인간들의 커뮤니케이션 변화를 가져왔다. 이러한 기기들이 관련 정보에 대한 접근을 촉진시키고, 의사소통을 지원하는 도구들을 제공함으로써 학습을 가능하게 한다. 하이브리드는 면대면과 온라인의 환경을 융합하여 이를 주도적으로 선택할 수 있게 함은 물론이거니와 자녀의 맞춤형 성교육 서비스가 가능하게하여 가정성교육의 효율성을 높이는 역할을 한다. 이에 본 연구는 자녀 발달 수준에 맞는 맞춤형 성교육 서비스가 가능한 하이브리드 가정성교육 시스템을 설계하여 가정성교육의 성과를 효과적으로 달성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부모가 가르치는 성교육의 목적 달성을 위한 가정성교육 모형은 어떻게 구성할 수 있는가?
연구문제 2. 하이브리드 가정성교육 환경을 구축하기 위한 요소와 세부 기능은 무엇인가?
연구문제 3. 연구 1, 2를 종합하여 하이브리드 가정성교육을 어떻게 설계할 것인가?
연구문제 4. 하이브리드 부모 성교육을 어떻게 적용, 평가할 것인가?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연구 방법과 절차로 연구문제를 해결하고자 하였다. 첫째, 하이브리드 가정성교육 시스템은 하이브리드 가정성교육의 목적과 하이브리드 커뮤니티의 속성들을 파악하기 위해서 다양한 이론 및 문헌연구들을 검토, 분석하였다. 둘째, 하이브리드 가정성교육 모형은 모형을 개발하기 위해 기존의 성교육 프로그램과 부모-자녀간의 의사소통 모형을 비교, 분석하였다. 셋째, 본 연구는 하이브리드 가정성교육 환경을 구축하기 위해 전문 델파이들에게 설문을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 추출된 하이브리드 가정성교육 요소와 기능들을 추출하였다. 넷째, 하이브리드 가정성교육 시스템 설계는 하이브리드 가정성교육 모형의 모듈에 따른 부모와 자녀간의 상호작용을 표현하기 위해 UML 모델링 기법 중 시퀀스 다이어그램을 활용하였다. 다섯째, 하이브리드 가정성교육 시스템은 사용자의 조작 방법과 세부적인 가정성교육 활동들을 제시하기 위한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설계하였다. 여섯째, 하이브리드 가정성교육 시스템 설계는 적절성을 표현한 하이브리드 가정성교육 시스템의 활용을 위한 가상 시나리오를 제시하였다. 일곱째, 하이브리드 가정성교육 시스템 설계의 타당성 확인은 델파이 전문가들에게 시스템 활용 가상 시나리오와 시스템의 적합성, 설명력, 효율성, 연계성, 현장성, 타당성에 대한 적절함을 평가 받았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하이브리드 가정성교육 모형은 10개의 모듈로 구성되었다. 이는 미팅 모듈, 부모 사전 성교육 모듈, I-M 산파술에서 교육목표 모듈, 사전평가 모듈, 학습에서 무지자각 모듈, 논박모듈, 무지시인 모듈, 문제해결 모듈, 결과평가 모듈, 실천지원 모듈로 구성된 하이브리드 가정성교육 시스템(HPCSES: Hybrid Parent-Child Sex Education System) 모형이다. 또한 하이브리드 가정성교육 설계의 구성요소는 델파이 1∼2차 설문결과 가정성교육 환경 조성, 부모 성교육실, 의사소통 방식, 가정성교육 실천 지원 등의 하이브리드 가정성교육 요소가 도출 되었고, 각 가정성교육 요소별 3개의 세부 성교육 요소와 6개의 세부기능을 도출 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본 연구의 설계는 UP 시스템 설계 방법론에 따른 단계별 산출물을 완성하였다. 이를 하이브리드 가정성교육 설계의 순서는 먼저, 가정성교육의 데이터베이스로 에이전트가 DB 정보를 입력, 저장, 분석하여 출력하게 되는 흐름을 모델링 하였다. 둘째, 가정성교육의 개념 구성도를 통해 하이브리드 가정성교육의 3원 구조 체계인 부모와 자녀, 시스템이 시간의 흐름에 따라 어떻게 상호작용하는지를 밝혔다. 셋째, 가정성교육의 내용 구성도를 통해 하이브리드 가정성교육 모형과 성교육 요소, 세부기능의 관련성과 연결성 등을 밝혔다. 넷째, 시퀀스 다이어그램 설계로 부모, 자녀, 시스템의 성교육 내용과 상호작용 흐름을 구조화 하였다. 다섯째, 사용자 인터페이스 설계로 화면 설계의 일관성과 체계성의 원리를 입증하였다. 여섯째, 시스템 활용 가상 시나리오를 제시하여 가상적 적용을 통한 설계의 적합성을 확인하고 시스템의 논리적 모순을 점검하였다.
본 연구에서 하이브리드 가정성교육 시스템은 앞의 절차에 의해 설계 되었다. 또한 매체의 발전과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형태를 반영한 성교육 분야에 연구적 시도의 필요성과 성교육의 효율성을 높이는데 도움이 된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결국 가정성교육 환경의 자유로운 선택은 성교육 효율성을 높이는데 도움이 되고, 궁극적으로 가정성교육의 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다는 결론을 내렸다. 이에 본 연구의 시사점은 올바른 성 인식 향상을 위해 이론적 측면과 현장 측면에 기여하였다. 이론적 측면에서는 가정성교육 분야 연구 중 가정성교육 환경에 대한 연구의 필요성을 제시하고, 이에 따른 모형 개발 및 설계를 함으로써 하이브리드 가정성교육 모형, 가정성교육 방법, 가정성교육 내용 분류의 연구에 대한 이론적 발전을 가져올 것이다. 또한 현장 측면에서는 학령기 아동의 성에 대한 자긍심을 갖게 함으로써 여러 가지 성적인 문제에 있어서 예방과 성적 자기결정권을 갖게 함은 물론이고, 부모와 자녀 간 관계의 친밀감을 높일 수 있게 하였다. 결국 본 연구는 하이브리드 가정성교육 모형을 개발하여 시스템을 설계함으로써 향후 가정성교육 연구에 대한 새로운 방향을 제시했다는데 의의가 있다.
Author(s)
강차선
Issued Date
2018
Awarded Date
2018. 2
Type
Dissertation
URI
http://dcoll.jejunu.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8495
Alternative Author(s)
Kang, Cha Sun
Affiliation
제주대학교 일반대학원
Department
대학원 교육학과
Advisor
박정환
Table Of Contents
국문초록 ⅰ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내용 6
3. 용어의 정의 7
4. 연구의 한계점 10
Ⅱ 이론적 배경 11
1. 가정성교육 개념 및 주요 변인들 탐색 11
가. 가정성교육의 개념 및 주요 특성 11
나. 사춘기 아동의 성관련 문제 탐색 16
다. 가정성교육의 주요 변인 탐색 23
2. 부모와 자녀간의 의사소통 모형 탐색 31
3. 하이브리드(Hybrid)와 하이브리드 가정성교육 환경 39
가. 하이브리드의 개념 및 특징 40
나. 하이브리드와 교육 환경적 접근 42
다. 하이브리드 가정성교육 환경과 3원 구조 체계 47
4. 하이브리드 가정성교육 모형 설계를 위한 선행연구 분석 49
가. 가정성교육의 모형 개발을 위한 선행연구 고찰 49
나. 가정성교육 프로세스 개발을 위한 선행연구 고찰 56
다. 가정성교육 과정(Process) 분석 59
라. 하이브리드와 가정성교육 관계 61
5. 하이브리드 가정성교육 설계 방법 및 기법 64
가. 델파이 기법의 개념과 특성 64
나. UML(Unified Modeling Language) 설계 방법론 67
다. 하이브리드 가정성교육 시스템 설계 기법 71
Ⅲ. 시스템 설계의 연구 방법 79
1. 시스템 설계의 연구 절차 79
2. 요구사항(Requirements) 수집 및 분석 81
3. 설계(Design) 단계 86
4. 평가(Evaluation) 단계 88
Ⅳ. 시스템 설계 90
1. 하이브리드 가정성교육 모형 90
가. 가정성교육 모형 설계 과정 90
나. 하이브리드 면대면, 온라인 환경에서의 가정성교육 모형화 94
다. 하이브리드 가정성교육 시스템(HPCSES) 모형 95
2. 하이브리드 가정성교육 시스템 요소 및 세부 기능 검토 100
가. 라운드 별 1차 설문 구성 및 결과 100
나. 라운드별 2차 델파이 설문 구성 및 결과 110
3. 하이브리드 가정성교육 시스템의 데이터베이스 및 구성도 설계 124
가. 시스템의 데이터베이스(Data Base) 설계 124
나. 시스템 설계의 개념(Concept) 구성도 126
다. 시스템 설계의 내용 구성도 129
라. 하이브리드 가정성교육 시스템의 설계의 모형 구성요소 132
4. 시퀀스 다이어그램을 활용한 하이브리드 가정성교육 시스템 설계 139
가. 가정성교육 온라인 미팅의 시퀀스 다이어그램 설계 140
나. 가정성교육 과정 모듈(I-M 산파술)의 시퀀스 다이어그램 설계 141
다. 실천지원 모듈의 시퀀스 다이어그램 설계 144
5. 하이브리드 가정성교육 시스템 사용자 인터페이스 설계 146
가. 메인 메뉴 및 개인 메뉴 146
나. 가정성교육 환경 조성 147
다. 부모 성교육실 150
라. 의사소통 방식 153
마. 성교육 실천 지원 160
6. 하이브리드 가정성교육 시스템 활용 시나리오 165
7. 델파이 설문을 통한 시스템 설계 타당도 평가 168
Ⅵ. 논의 및 결론 172
참고 문헌 177
Abstract 202
부록 1 델파이 1차 설문지 207
부록 2 델파이 2차 설문지 233
부록 3 델파이 3차 설문지 242
부록 4 하이브리드 가정 성교육 시스템 데이터 구조 설계 245
부록 5 하이브리드 가정 성교육 시스템 사용자 인터페이스 251
부록 6 하이브리드 가정 성교육 시스템 활용 시나리오 259
감사의 글 280
Degree
Doctor
Publisher
제주대학교 일반대학원
Citation
강차선. (2018). 하이브리드 가정성교육 시스템 설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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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eneral Graduate School > Convergence Education Softwa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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