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집 교사와 부모의 의사소통을 통한 관계성 구축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소재의 어린이집 보육교사를 대상으로 보육교사와 부모간의 의사소통과정에서 경험하는 어려움을 알아보기 위해 보육교사와 부모와의 의사소통이 어느 정도, 어떤 내용으로 이루어지고 있는지 의사소통 방법과 과정을 살펴보고 이 과정에서 드러나는 문제점을 분석하여 보육교사와 부모와의 '관계성'을 설정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의사소통 과정에서 느끼는 보육교사들의 어려움을 알아보고 부모와의 관계형성이 의사소통의 어려움 극복에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기 위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어린이집교사가 지각하는 부모-교사 간 의사소통의 어려움은 교사의 변인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2. 어린이집교사들이 교사-부모간의 의사소통에서 느끼는 어려움은 어떠한가? 3. 어린이집교사들은 부모와의 관계를 어떻게 이해하고 있는가? 이러한 연구문제를 탐색하기 위해 본 연구는 설문지를 개발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설문지의 구성은 보육교사와 부모가 어떤 방법으로 의사소통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의사소통 과정에서 느끼는 보육교사들의 어려움을 알아보고 부모와의 관계형성이 의사소통의 어려움 극복에 영향을 미치는 지 살펴보기 위한 문항과 내용으로 설문지를 개발하기 위해 보육교사들이 현장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부모와의 의사소통 현황에 관한 선행연구 설문지를 바탕으로 본 연구의 목적에 맞게 수정·변형하여 구성되었다. 또한 보육교사가 부모와의 의사소통에서 느끼는 어려움과 관계를 측정하고 보육교사의 의사소통 기술을 측정하기 위해 제작된 선행연구의 설문지를 바탕으로 본 연구목적에 맞게 수정하고 변형하여 보육교사들이 부모와의 의사소통 과정에서 느끼는 어려움과 관련된 문항과 부모-교사의 관계와 관련된 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설문 조사는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소재의 18개소의 어린이집에서 근무하는 보육교사 2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으며 설문결과분석은 기본적으로 문항별 기술 통계량을 살펴보았다. 부모와의 의사소통에 대한 어려움이 보육교사의 배경변인에 따라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설문 조사를 통해 알아보고 이 과정에서 들어나는 문제점을 분석하여 보육교사와 부모와의 '관계성'을 설정하는데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지를 확인하기 위해 SPSS 21.0을 활용하여 차이검증 및 신뢰도 분석이 이루어졌다. 이상의 과정을 통하여 얻어진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보육교사의 부모와의 의사소통 과정과 방법에 대한 일반적인 사항을 살펴보면, 52.9%의 보육교사들이 매일 5분미만의 시간 동안 대부분의 보육교사들 (90.5%)이 부모와 의사소통을 하며 등하원시 개인알림장과 수첩 등 간단한 대화(71.6%)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현재 학급에서 부모와의 의사소통의 어려움에 관한 설문에 62.2%의 보육교사들이 20% 미만이라고 응답하였으며 80.6%의 보육교사들이 동료교사나 선배교사의 조언을 통해서 부모와의 의사소통에서의 어려움을 해결하고 있으며 50.2%의 보육교사들이 현재 의사소통의 어려움을 해결하는 방법에 만족하고 있음을 보여주었다. 둘째, 보육현장에서 보육교사들이 부모와의 의사소통 시 부모의 태도 및 성향, 자녀에 대한 무관심과 자녀에 대한 이해부족, 교사 개인 성향 및 교사의 전문성, 업무로 인한 시간부족과 장소의 부재 등 다양한 상황에서 느끼는 의사소통의 어

려움 정도를 살펴본 결과 경력, 나이, 결혼유무에 따라서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냈다. 마지막으로 보육교사들이 부모와의 의사소통 과정에서 느끼는 어려움을 부모와의 관계형성을 통해서 해결해보고자 보육교사들이 부모와의 관계를 어떻게 생

각하며 관계형성이 의사소통 과정에 도움을 줄 수 있는지와 관련한 사항에 대한 응답을 살펴본 결과 '부모와의 일상적인 대화경험이 이후 문제 발생 시 부모와의 관계에 도움을 주는가?'의 질문에 '대체로 그렇다'의 응답률이 높게 나타났다. '부모와의 일상적인 대화시도와 대화경험이 부모와의 관계형성에 도움을 주는가?'의 질문에도 '매우 그렇다'와 '대체로 그렇다'의 응답률이 높게 나타났으며 '부모와의 관계에서 전문가다운 모습이 신뢰감 형성에 도움을 되는가?'의 질문에는 유의미한 결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서 보육교사의 배경변인에 따라 나타나는 부모와의 의사소통의 어려움은 부모와의 관계형성 즉, 부모와의 일상적인 대화를 통해 관계를 형성해 나가는 것과 부모와의 의사소통 과정에서 교사의 전문가다운 모습을 보여줌으로써 신뢰감과 긍정적인 관계를 형성하는 것을 통해 보육교사와 부모와의 의사소통의 어려움 해결에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해 본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closely examine the ways and process of communication between teachers of child care centers in Jeju city and the parents in order to identify difficulties arising therein, and then to set up relatedness after analyzing the issues concerned. The research problems for the study is as follows. First, do the difficulties that are perceived by teachers of child care centers and arising between teachers of child care centers and the parents show differences according to the factors of nursing teachers? Second, what sorts of difficulties are revealed between teachers of child care centers and the parents? Third, in what way do teachers of child care centers interpret the relationship with the parents? In order to address these problems a method of questionnaire was employed. The aim of the questionnaire is to examine current states of communication between teachers of child care centers and the parents, and measure the degrees of relations within the difficulties with application of relevant scales. Based on the questionnaire applied in the precedent researches, the questionnaire for this study was revised and amended according to the purpose of this study.

The survey was conducted targeting 200 teachers of child care centers in 18 day care centers in Jeju city in Jeju self-governing province. The questionnaire was delivered in person to day care centers and distributed and then collected on the spot. The collected data was processed through SPSS 21.0. The analysis results included basic statistics analysis by individual questions, difference verification by factors and reliability analysis.

The summarized research results are as follows. First, communication difficulties showed significant differences depending on nursing teacher's background factors such as career, age and marital status. Second, difficulties arising between teachers of child care centers and the parents had more to do with nursing teacher's internal factors rather than external ones relative to the children's parents. Third, teachers of child care centers showed agreement to the fact that close and cooperative relationship should be made between teachers of child care centers and the parents and that accumulation of daily conversation on the children's life at the day care centers helps form amicable relationship between them. According to the research results, it is expected that the difficulties emerging between teachers of child care centers and the parents can be resolved in two ways. The one way is to building up desirable relationship with the parents through steady everyday conversations with the parents. In the other way, teachers of child care centers need to show professionalism as a teacher during the communication, which eventually will help constitute positive relationship based on trust toward the teacher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