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대학교 Repository

강화학습을 이용한 게임 콘텐츠의 시스템 테스트 자동화

Metadata Downloads
Abstract
본 논문은 게임 콘텐츠의 시스템 테스트 자동화에 대한 연구이다. 기존의 테스트 자동화 기법들은 테스트 절차를 테스트 전용 자료에 기록하고 재생하는 방식으로, 기능 변경 시 테스트 자동화 자료 유지보수 비용이 발생한다. 이는 변경이 잦은 게
임 개발에는 부담이 된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테스트 목표를 보상함수로 명세하고 테스트 절차를 강화학습을 통해 수행시켰다. 제안한 테스트 자동화 기법과 기존 테스트 자동화 기법의 테스트 자동화 자료 유지보수 비용을 측정하기 위해
게임 콘텐츠 중 상점, 던전 입장, 스킬 장착을 대상으로 실험하였으며, 측정결과 절차형 테스트 자동화 기법 대비 약 7.2%의 테스트 자동화 자료 변경으로 테스트 자동화가 가능하였다.
This paper is a study on system test automation of game contents. Well-known test automation techniques are a recording and replaying test procedures in test data. This technique incurs the cost of maintenance of test automation data when the game contents is changed, which is a burden on game development that
changes frequently. To solve this problem, the test objectives were specified as reward functions and the test procedure was performed through reinforcement learning. In order to measure the maintenance cost of the proposed test automation technique and the existing test automation technique, we experimented with the
store contents, dungeon entry, and skill selection. The proposed automation was possible by changing the test automation data about 7.2% compared with procedural test automation technique.
Author(s)
이석기
Issued Date
2018
Awarded Date
2018. 8
Type
Dissertation
URI
http://dcoll.jejunu.ac.kr/common/orgView/000000008569
Alternative Author(s)
Lee, Suk Ki
Affiliation
제주대학교 일반대학원
Department
대학원 컴퓨터공학과
Table Of Contents
Ⅰ. 서론 1
1.1 연구배경 및 필요성 1
1.2 연구 내용 2
Ⅱ. 관련 연구 4
2.1 게임 개발 4
2.2 게임 테스팅 6
2.2.1 테스팅 유형 6
2.2.2 테스팅 단계 8
2.3 게임 테스팅 자동화 10
2.4 기계학습과 게임 11
Ⅲ. 강화학습을 이용한 게임 테스트 자동화 13
3.1 자동화 시스템 개요 13
3.2 인공 신경망의 게임 조작 16
3.3 인공 신경망의 게임 상태 감지 17
3.4 테스터 보상함수와 행동 선택 정책 20
3.5 테스트 에이전트 학습 22
3.6 테스트 수행 및 결함 발견 23
3.7 기능 변경에 기존 테스트 자동화 방법과 비교 25
Ⅳ. 실험 및 분석 28
4.1 사례1 : 게임 상점 기능 테스트 28
4.1.1 실험 대상 28
4.1.2 강화학습을 이용한 테스트 자동화 실험 30
4.1.3 절차형 테스트 자동화 실험 32
4.1.4 테스트 자료 변동량 비교 33
4.2 사례2 : 게임 던전 입장 테스트 34
4.2.1 실험 대상 34
4.2.2 강화학습을 이용한 테스트 자동화 실험 37
4.2.3 절차형 테스트 자동화 실험 38
4.2.4 테스트 자료 변동량 비교 39
4.3 사례3 : 게임 스킬 장착 테스트 41
4.3.1 실험 대상 41
4.3.2 강화학습을 이용한 테스트 자동화 실험 42
4.3.3 절차형 테스트 자동화 실험 44
4.3.4 테스트 자료 변동량 비교 45
4.4 종합 분석 47
Ⅴ. 결론 49
Ⅵ. 참고문헌 50
Degree
Master
Publisher
제주대학교 일반대학원
Citation
이석기. (2018). 강화학습을 이용한 게임 콘텐츠의 시스템 테스트 자동화
Appears in Collections:
General Graduate School > Computer Engineering
공개 및 라이선스
  • 공개 구분공개
파일 목록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