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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학 방탈출 프로그램이 수학 학습 흥미와 태도에 미치는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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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stract
본 연구는 수학 방탈출 프로그램이 학생들의 수학 학습에 대한 흥미와 태도에 얼마나 교육적 효과를 미치고 있는지 알아보는 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중·고등학교 수학 방탈출 프로그램을 각각 1개씩 개발하고 이를 학생들로 하여금 체험해 보도록 한다. 이를 통하여 수학을 어려워하고 싫어하는 학생들의 수학에 대한 흥미와 태도가 어떻게 변화되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평소 학생들의 수학 학습에 대한 흥미와 태도는 어떠한가? 둘째, 수학 방탈출 프로그램이 학생들의 수학 학습에 대한 흥미와 태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본 연구에서는 제주도내의 중·고등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수학 방탈출 체험 워크숍을 실시하였다. 체험 워크숍에 신청한 학생들은 신청서를 작성하였으며, 체험 워크숍에 참여한 후 소감문을 작성하도록 하였다. 신청서와 소감문에는 연구문제와 직결되는 문항을 포함함으로써 학생들의 반응을 통하여 수학 방탈출 프로그램의 영향을 알아볼 수 있도록 했다. 본 연구의 결과 아래와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첫째, 학생들은 수학 공부에 대하여 지루해하고, 문제가 어려워서 해결하는 것에 대한 불안감을 느껴 수학을 기피하고 있었다. 둘째, 방탈출 게임을 이용한 활동을 통하여 수학을 학습할 때, 학생들의 수학학습 흥미와 태도를 포함한 정의적 측면에서 긍정적인 변화가 있었다.
The purpose of the study is to find out how much educational effect the Mathematics room escape program has students' interest and better attitude in learning Mathematics. This study develop the Mathematics room escape program for middle and high school each one, and let students experience it. Through this program, it shows that how interest and attitude of students who feel difficult and dislike for Mathematics change. To this end, the research problems were established as follows: First, How good are students' interest and attitude about Learning Mathematics usually? Second, How does Mathematics Room Escape Program affect students' interest and attitude in Learning Mathematics? In this study, Mathematical Education Experience Workshop held targeting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s in Jeju Island. Students who applied for the Experience Workshop filled out an application, after participating in the Experience Workshop, and complete their review. The application and review included questions related to research problems, so that can identify the effects of the Mathematics Room Escape Program. The following conclusions were drawn as a result of this study: First, Students were avoiding learning Mathematics because they were bored with Mathematics and felt anxious about that solving Mathematics problems is difficult. Second, There are positive changes in affective domain including students' interest and attitude in learning Mathematics when learning Mathematics through activites using room escape game.
Author(s)
허선
Issued Date
2018
Awarded Date
2018. 8
Type
Dissertation
URI
http://dcoll.jejunu.ac.kr/common/orgView/000000008595
Alternative Author(s)
Heo, Seon
Affiliation
제주대학교 교육대학원
Department
교육대학원 수학교육
Table Of Contents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3
3. 용어의 정의 3
1) 수학 학습태도 3
2) 방탈출 게임 4
4. 연구의 제한점 5
Ⅱ. 이론적 배경 6
1. 학습자 중심 수학 활동 6
2. 수학 게임 학습 6
3. 수학 학습 불안과 기피 요인 7
가. 수학 불안의 요인 8
나. 수학 기피의 요인 8
4. 구성주의적 교수·학습 9
Ⅲ. 연구방법 및 절차 11
1. 연구대상 11
2. 연구도구 12
3. 연구절차 20
1) 리허설 일정 20
2) 수학 방탈출 프로그램 체험 워크숍 일정 20
Ⅳ. 연구결과 및 분석 21
1. 학생들의 수학 학습에 대한 흥미와 태도 분석 21
2. 수학 방탈출 프로그램이 수학 학습에 대한 흥미와 태도에 미치는 영향 25
Ⅴ. 결론 및 제언 33
1. 결론33
2. 제언35
참고문헌 38
부록 42
Abstract 51
Degree
Master
Publisher
제주대학교 교육대학원
Citation
허선. (2018). 수학 방탈출 프로그램이 수학 학습 흥미와 태도에 미치는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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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lementary Education >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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