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대학교 Repository

제주지역 초·중학교 무상급식에 대한 교직원의 인식에 관한 연구

Metadata Downloads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학교 현장에서 학생의 교육을 직접 담당하는 교직원들의 인식을 연구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조사 대상은 제주특별자치도에 소재하고 초․중․고 및 특수학교 교직원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본 연구의 자료는 SPSS 18.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통계처리 하였으며, 조사 항목에 대해 빈도, 백분율을 구하였으며, 검증 방법은 교차분석을 실시한 후 카이스트 검증을 실시하였고 교직원 인식에 관한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무상급식의 운영 관리 측면에서 무상급식이 필요한가의 질문에 '그렇다', '매우 그렇다'의 긍정 답변은 조사자 345명 중 241명(69.9%)이며 필요한 가장 큰
이유는 '차별 없는 동등한 식사'가 94명 (27.3%)으로 가장 많으며 '균형 잡힌 식사 제공'과 '의무교육의 일환'으로 순서로 나타났다. 무상급식의 대상자는 어느 범위까지가 적당한가에 대한 질문에는 '고등학생'까지 161명(46.7%), 무상급식이 교육에 도움을 주는가에 대한 질문에는 '매우 그렇다'와 '그렇다'의 긍정 답변이 224명(64.9%) 이며, 무상급식이 주는 가장 큰 도움은 '소득 격차 없이 모든 학생이 동일한 식사'가 158명 (45.8%) 가장 많았다. 둘째, 무상급식의 복지적 측면에서 무상급식이 보편적 복지에 도움을 주는 가에 대한 질문에는 긍정 답변인 '매우 도움을 준다.' 81명(23.5%)이며 '도움을 준다가 141명(40.9%)로 222명 (64.4%)이 도움을 준다고 응답하였다 전면 무상급식 문제점이 무엇인가에 대한 질문에는 177명(51.3%)가 예산이 부족하다고 답하였으며 그 다음은 '국민의 조세부담 가중'이 62명(18.0%), '세금낭비'가 21명(6.1%), '다른 교육의 우선적 사업에 대한 예산배정' 47명(13.6%), '국가에 대한 복지의존성향' 38명 (11.0%)로 나타났다. 무상급식으로 소득 재분배에 도움을 주는가에 대한 질문에는 '매우 그렇다' 42명(12.2%), '그렇다'116명(33.6%)으로 응답하였다. 셋째, 무상급식의 재정적 측면에서 무상급식 재정 부담 주체에 대한 질문 에는 '국가' 124명(35.9%)이며 '국가와 지방자치단체' 가 192명(55.7%), 국가나 지자체에서 무상급식비를 지원해야 하는 이유의 질문에서 가장 큰 이유는 '학교급식은 국가의 정책으로 시행되었기 때문에'가 145명(42.0%)와 '학교 교육은 국가가 책임 져야하기 때문에'가 112명(32.5%)으로 지원해야 하는 이유라고 인식하였다. 무상급식이 세금이 증가가 이루어져도 찬성 하는가에 대한 질문에는 '매우 찬성 한다' 27명(7.8%)이며 '찬성 한다'가 82명(24.3%)로 109명 (32.1%)가 찬성 응답하였고 찬성하는 가장 큰 이유는 '더 나은 복지 사회로 나아가기 위해서'가 49명(44.1%) 응답하였고, 반대하는 가장 큰 이유는 ' 무상급식을 증세까지 해서 하는 것은 낭비' 라는 응답이 55명 (43%) 나타났다. 넷째, 무상급식 운영에 대한 현안 인식에서 무상급식은 급식의 질을 떨어뜨린다고 생각하는가에 대한 질문에는 ' 그렇지 않다'가 122명(35.4%), '전혀 그렇지 않다'가 80명 (23.2%)로 나타났다. 무상급식이 학부모들에게 교육비 절감 효과를 주는가에 대한 질문에는 '매우 그렇다가' 54명(15.7%)이며 '그렇다'가 168명(48.7%)으로 교육비 절감에 도움을 준다고 인식하였다. 정치인이나 정당에서 무상급식을 공약화 하는 것에 대하여 옳다고 생각하십니까에 대한 질문에 '그렇지 않다' 113명(32.8%), '전혀 그렇지 않다' 47명(13.6%)로 나타났다. 전략적 복지 포퓰리즘의 여부를 묻는 질문에는 '매우 그렇다'가 40명(11.6%)이며 '그렇다'가 142명(41.2%)로 정치적 인기영합 정책이라고 인식하였다. 무상급식의 안정적 정착화를 위한 방향 제시를 알아보기 위한 질문인 영양교육은 어떻게 이루어져야 하나에 대한 질문에는 '올바른 식습관과 식사예절을 교육' 146명(42.3%), '평생건강을 위한 단계별 영양 교육' 139명(40.3%)이며 '바른 먹거리를 선택할 수 있는 교육' 46명(13.3%),' 식단을 직접 작성하고 요리를 실습하는 체험 교육' 이 11명(3.2%), ' 식품 알러지 및 특이체질 학생 등의 식이요법 상담' 3명(0.9%)로 나타났다
무상급식의 신뢰도 향상을 위해 우선적으로 실시해야 하는 것에 대한 질문에는 ' 믿을 수 있는 식 재료 유통망을 확보하여 안전한 급식재료 사용' 199명(57.7%) 이며 '올바른 식생활 문화에 대한 교육과 홍보로 이미지 개선'이 81명(23.5%), '충
분한 예산 확보'가 28명(8.1%), '식단과 조리법을 개발하여 급식의 질 향상'이 20명(5.8%), '공동구매 등을 통한 식 재료 단가 낮추기'가 17명(4.9%)으로 나타났다. 무상급식은 학교급식의 정책 방향과 학교 급식 제도의 변화에 맞춰 등장하였고, 지방선거의 공약화로 내세울 만큼 관심을 불러 일으켰다. 무상급식은 경제적 어려움 속에서 급식비 미납자를 감소 시켜 학부모의 부담을 해소 할 수 있어, 모든 사람들에게 혜택이 돌아가는 복지이다. 급식은 교육의 한 부분이고, 의무교육 영
역에 급식도 포함된다. 의무교육인 초등학교, 중학교는 헌법에 따라 교육비가 무료이어야 한다. 그리고 모든 아이들이 의무교육에서는 무상으로 학교를 다닐 권리가 있으며 학부모의 교육비 부담을 줄이고, 차별과 상처받는 아이들이 없게 급식을 실시 할 수 있다. 제도적인 밑바탕과 충분한 이해가 이루어지지 않은 상태에서는 일부 정치적으로 무상급식을 이용하기 때문에 무상급식에 대한 필요성을 인정하면서도 아이들에게 공짜 밥을 준다는 논리로 수긍할 수 없다는 의견이 있고, 천편일률적인 무상급식은 음식의 질이 떨어지고, 다른 교육환경 개선에 필요한 예산이 줄어들면서 교육의 질까지 떨어 질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무상급식의 내실화를 위해서는 무상급식을 실시함으로써 투입되는 재정을 효율적으로 지출해야 할 것이다. 무상급식 제도 운영을 위한 효율화 방안을 연구하고 급식경영, 위생과 안전관리, 운영평가 등 전반적인 급식의 운영 지원을 통하여 무상급식 안정화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지역의 특성화에 따른 학교급식 지원센터와 농산물의 유통을 원활하게 하여 지역 경제를 살리고 농업도 발전시키는 시스템의 구축이 필요하겠다. 무상급식 제도의 안정화를 위해서는 예산낭비를 줄일 수 있는 시스템 구축하여 우수한 품질의 급식을 제공하면 더불어 건강증진의 효과까지 기대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현재 전국적으로 의무교육 대상자인 초, 중학교를 대상으로 전면 무상급식을 실시하는 지역도 많고, 일부만 실시하는 지역도 있다. 여전히 무상급식에 대한 의견은 큰 관심을 받고 있으므로 앞으로 지속적인 학문적 연구의 확대와 효율적인 무상급식 제도의 안정화를 위한 연구가 계속 되어야 할 것이다.
The purpose of the study was to research the perception of the faculty members about free meal service in elementary, middle, high and special schools staff. The survey has been conducted targeting schools staff members working in elementary, middle, high and special schools located in Jeju. Statistical data has been processed through the SPSS 18.0 program and frequency analyze the data. The result of the study on the school faculty's perception of free meal service in elementary, middle school follows: First, the question of the "Yes," which requires a gratuitous meal in terms of managing the maintenance of a gratuitous meal very yes, the positive answer is 241 (69.9%) out of 345 investigators, and the main reason for this is that the ' segregated equivalent meal ' is the largest and ' balanced meal offer ' and ' compulsory ' as part of the order.
The winner of the complimentary meal is the "high school student" with 161 (29.0%) questions, questions about the support of the free-for-food education are the "very yes" and "yes" responses to 224 people (64.9%) , and the greatest help of the gratuitous meal is 158 (28.5%), where all students have the same meals without income gaps The most numerous. Second, in terms of the welfare of gratuitous meals, the question of how a gratuitous meal helps the universal welfare is a positive answer, "very helpful." 81 (23.5%) and ' help, 141 (40.9%) responded to 222 people (40.0%) The question of what is the full-charge meal issue is that 177 (51.3%) said that the budget was insufficient, and then the ' tax burden of the people, '62 (18.0%), ' tax waste ' 21 (6.1%), ' budget allocation for other education preferences ' 47 (13.6%), and ' welfare dependence on the country ' 38 (11.0%). The question of helping to redistribute income in a gratuitous manner was answered by "very yes," 42 (12.2%), and ' yes ' 116 (33.6%). Third, in the financial aspect of the gratuitous meal, the question of the subject of the gratuitous food finance burden is ' country ' 124 (35.9%) and ' national and local governments ' 192 (34.6%), the main reason for the question of why the country or the local government should support the free lunch is because ' school lunches have been implemented by national policy ' 145 people (26.1%) and "school education because the state must be
responsible," was recognized as being the reason for the support of 112 people (32.5%). The question of the consent of the charge for the increase of the complimentary dietary tax is ' very agree ' 27 (7.8%) and ' approve ' 82 persons (24.3%), and the main reason for agreeing to be ' a better welfare society ' is 49 (44.1%). And the main reason for the opposition is that 55% (43%) of the response to ' gratuitous eating is wasted ' Appeared. Fourth, in recognition of the current issue of the free-for-food operation, the free-lunch is considered to have dropped the quality of the feed, the question of "it is not" 122 (35.4%), ' Not at all ', 80 (23.2%) appeared. The question of whether to give parents the cost of tuition savings is the "very yes, ' 54 (15.7%) and ' yes ' and 168 (30.3%) were recognized to help reduce education costs. The question of whether the strategic welfare populism is "very yes" is 40 (11.6%), and "yes" is the political popularity policy of 142 (41.2%). The question of how nutrition education should be asked to understand the direction presented for the stable settlement of gratuitous meals is ' 146% (42.3%), ' teaching proper eating and eating etiquette "139 (40.3%) of nutrition education for life-long Health, ' 46 (13.3%), ' Education for choosing the right food ', and 11 (3.2%) of ' hands-on training to create your own diet and practice cooking ' , and "dietary Counseling for food allergies and specificity students" (0.9%) The question of what should be done first in order to improve the reliability of the free-of-charge meals is ' safe food use by ensuring reliable materials distribution network ' 199 (57.7%) and ' improved image quality ' with the
education and publicity of the Right food culture, ' 81 (23.5%), ' Securing sufficient budget ' to 28 persons (8.1%), ' develop meals and recipes to improve the quality of the feed ' 20 people (5.8%) , the "lowering of the material unit price through joint purchase" was found at 17 (4.9%). The complimentary meal appeared in accordance with the policy direction of the school lunch and the changes in the school meal system, and sparked much interest in the pledge of local elections. The complimentary meal is a benefit for all people, as it can relieve the burden of the parents by reducing the cost of food and the delinquent in economic difficulties. Feed is a part of education, and is included in the compulsory area. Compulsory elementary and junior high schools must be free of educational fees under the Constitution. In compulsory, all children have the right to attend school at no charge, and parents can reduce their education expenses, and allow them to conduct a
meal without discrimination and hurt children. The idea is that we cannot acceptably with the logic of giving kids free rice while recognizing the need for a free lunch, because I use some politically free meals in an institutional basis and without enough understanding, there is a voice of concern that a 1,000-degree flat meal can degrade the quality of food, reduce the budget needed for improvement in other educational environments, and decrease the quality of education. In order to ensure the free-of-charge meal, yWe will be able to study the efficiency measures for the operation of the free meal system and expect the stabilization of gratuitous meals through the support of the operation of the overall feed, such as catering management, sanitation and safety management and operational evaluation.ou will have to spend your finances efficiently by conducting a free meal. In order to stabilize the free-standing system, we can expect to improve the
effectiveness of health improvement by providing a high quality of systems to reduce budget waste. In order to stabilize the free-standing system, we can expect to improve the effectiveness of health improvement by providing a high quality of systems to reduce budget waste. There are many regions that currently perform full-time meals for compulsory and junior high schools nationwide, and there are some areas that are only partially carried out. The comments on the free lunch will still be of great interest, so research should continue to expand the ongoing academic research and stabilize the free and efficient food system.
Author(s)
강미나
Issued Date
2018
Awarded Date
2018. 8
Type
Dissertation
URI
http://dcoll.jejunu.ac.kr/common/orgView/000000008690
Alternative Author(s)
Kang, Mi Na
Affiliation
제주대학교 교육대학원
Department
교육대학원 영양교육
Table Of Contents
표 목차 Ⅲ
국문요약 Ⅴ
Ⅰ. 서 론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1
2. 연구의 문제 4
3. 연구의 제한점 5
Ⅱ. 이론적 배경 6
1. 학교무상급식의 정의 6
2. 국외 무상급식의 배경 및 현황 7
1) 전체 무상급식 실시 국가 8
2) 부분 무상급식 실시 국가 8
3. 국내 무상급식의 배경 및 현황 9
1) 무상급식의 초기 단계9
2) 무상급식의 확대 단계12
3) 무상급식의 정착 단계16
4. 제주지역 무상급식의 배경 및 현황 18
5. 무상급식의 찬반논쟁 21
1) 찬성 입장 21
2) 반대 입장 23
6. 선행 연구의 고찰 24
Ⅲ. 연구방법 27
1. 연구 대상27
2. 연구 도구27
3. 자료 분석29
Ⅳ. 연구결과 및 해석 29
1. 연구 대상의 일반적 특성29
2. 학교무상급식의 운영 관리에 대한 인식30
3. 학교무상급식의 복지적 측면에 대한 인식 38
4. 학교무상급식의 경제적 측면에 대한 인식 40
5. 학교무상급식의 현안에 대한 인식 43
Ⅴ. 결론 및 제언 51
Ⅵ.참고문헌 54
부록 1. 학교무상급식 제도에 대한 인식 조사 설문지58
ABSTRACT 66
Degree
Master
Publisher
제주대학교 교육대학원
Citation
강미나. (2018). 제주지역 초·중학교 무상급식에 대한 교직원의 인식에 관한 연구
Appears in Collections:
Education > Nurtition Education
공개 및 라이선스
  • 공개 구분공개
파일 목록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