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대학교 Repository

초등학교 3ㆍ4학년 미술 교과서 감상 영역 비교 연구 : 2015 개정 5종 교과서를 중심으로

Metadata Downloads
Abstract
지식 정보화 사회에서 현대인들은 날마다 수많은 정보를 읽고 해석하며 의사소통을 통해 서로 교환한다. 이러한 시대의 맞추어 미술 교육의 방향도 다양한 시각 정보를 읽고 이해하며,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고, 다양한 시각 문화를 감상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방향으로 변화했다. 시각 문화를 읽고 감상하며 비평할 수 있는 능력은 미술과의 감상 교육과 직결되며, 이에 따라 감상 교육의 중요성은 점점 더 강조된다. 본 연구에서는 현재 미술 교육에서 중요성을 더해가는 감상 교육을 중심으로 2015 개정 초등학교 3, 4학년 미술 교과서를 비교 분석한다. 본 연구의 내용은 첫째, 2015 개정 미술과 교육과정의 개정방향, 목표, 내용체계 및 성취기준을 설명한다. 둘째, 감상 교육의 개념과 의의, 감상능력의 발달 단계와 감상 지도 방법 등 미술 감상 교육에 대한 이론을 고찰한다. 셋째, 미술 교과서 5종의 감상 영역을 외형 체제와 내적 체제를 기준으로 비교 분석한다. 초등학교 3, 4학년 미술 교과서를 비교 분석한 결과 본 연구에서 얻은 결론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현행 미술 교과서는 2015 개정 미술과 교육과정 감상 영역의 목표, 성취기준, 내용체계를 충실히 반영하고 있다. 하지만 다양한 미술 문화를 '이해'하는 것을 강조한 교육과정에 따라, 다양한 작가의 작품을 감상 영역에 제시하여 '이해'의 목표에 도달하도록 구성해야 할 것이다. 둘째, 현행 미술 교과서는 학년별로 수준에 맞는 '이해'와 '비평' 활동을 제시하였다. 그러나 이에 그치지 않고 학년 내 감상 활동도 수준별로 구분하여 쉬운 활동부터 심화 활동까지 단계적으로 제시한다면 학교 현장에서 교과서를 기준으로 감상 수업을 진행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셋째, 현행 미술 교과서는 2009 개정 교과서와 동일하게 한 단원 내에 체험, 표현, 감상 영역이 고루 구성되었다. 덧붙여 감상 활동 중심의 프로젝트 학습이나 감상 활동을 중심으로 한 표현 활동 등을 제시함으로써 감상 영역의 비중이 체험, 표현 활동과 비슷한 수준에 이르렀다. 그러나 감상 활동이 표현 활동의 후속 활동으로서 종속되는 구성을 보이고 있어 감상 영역의 비중에 비해 실제 활동 내용은 축소될 수 있다. 표현 활동과 같은 제재나 주제를 다루더라도 독립적이고 체계적인 감상 수업이 운영되도록 감상 영역 활동 내용 구성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넷째, 현행 미술 교과서는 감상 관점을 감상 차시 페이지 내에 제시하는 등 감상 활동의 방향을 제시하는 정보를 제공한다. 이런 정보들은 감상 수업을 운영하는데 훌륭한 길잡이가 될 수 있다. 따라서 구체적인 감상 방향과 관련된 정보를 꾸준히 제공하고, 특히 학생의 흥미와 수준에 맞게 제시하는 것이 바람직하겠다. 다섯째, 현행 미술 교과서는 다양한 작가와 표현 형식의 작품을 도판으로 수록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감상 수업의 질을 높이기 위해 균형 잡힌 시각으로 다양한 작품을 수록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며, 출판사나 집필진이 꾸준히 도판을 분석하고 검증하여 이를 위해 노력해야 한다. 현대사회에서 감상교육이 중요시 되는 만큼 학교 현장에서도 감상 교육의 비중과 질이 향상되어야 할 것이다. 미술 교과서는 학교 현장에서 감상 도구로써 직접적으로 활용되기 때문에 앞으로도 감상 수업에서 발생하는 문제점을 보완하고 개선하려고 노력해야 할 것이며, 이를 위해 교과서 분석은 계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Author(s)
현로사
Issued Date
2018
Awarded Date
2018. 8
Type
Dissertation
URI
http://dcoll.jejunu.ac.kr/common/orgView/000000008757
Affiliation
제주대학교 교육대학원
Department
교육대학원 초등미술교육
Table Of Contents
국문 초록 ⅲ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내용과 방법 2
3. 연구의 제한점 2
Ⅱ. 이론적 배경 4
1.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의 감상 교육 4
2. 미술 감상 교육에 관한 이론 고찰 10
Ⅲ. 초등 3, 4학년 미술 5종 교과서 단원별 감상 영역 분석 19
1. 분석 기준 19
2. 분석 결과 20
Ⅳ. 결론 61
참고 문헌 63
Degree
Master
Publisher
제주대학교 교육대학원
Citation
현로사. (2018). 초등학교 3ㆍ4학년 미술 교과서 감상 영역 비교 연구 : 2015 개정 5종 교과서를 중심으로
Appears in Collections:
Elementary Education > Elementary Art Education
Authorize & License
  • AuthorizeOpen
Files in This Item: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