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대학교 Repository

액션페인팅의 표현방법에 관한 연구

Metadata Downloads
Abstract
제2차 세계대전으로 말미암아 유럽의 예술가들이 전란을 피하기 위해 미국대륙 으로 활동지를 옮겨오게 된 것을 계기로 추상표현주의가 형성되었다. 추상표현 주의는 초현실주의의 오토마티즘에 강한 영향을 받았으며, 종전과는 다른 표현적 추상의 형태로 나타나게 되었다. 오토마티즘의 우연적 요소를 특징적으로 받아들여 작품을 제작한 추상표현주의 작가들에 의해 '액션페인팅(Action Painting)'과 '색면 회화(Color Field Painting)' 두 가지 양식이 만들어지게 되는데, 이 중 액션페인팅은 완성된 작품에서 미적인 가치를 구하기보다 화가가 현실의 장에서 표출하는 '행위'자체에 가치를 두는 것 을 말한다. 본인은 이러한 액션페인팅의 우연적·행위적 표현에 유념하여 작품을 제작하였 으며, 이에 따라 본 연구는 본인의 작품에서 나타나는 액션페인팅 표현의 고찰을 통하여 향후 작품 제작에 사용되는 표현방법들에 대한 다양한 방향성과 새로운 발전 가능성을 모색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의 과정 및 결론으로 첫째, 액션페인팅에 나타난 표현양식의 특성을 기법들을 통해 분석함으로써 본인의 작업에 나타나는 표현에 대한 이론적 근거를 마련하였다. 액션페인팅은 화면 내에서의 신체 행위의 표현으로 행위적 오토마티 즘을 통한 순수성을 획득하려고 하였으며, 회화에서 행위가 지니는 필력과 제스 처까지 작품에 담아내면서 새로운 회화양식을 만들게 된다. 또한 올 오버 화면을 통한 새로운 공간구성을 창출하며, 행위를 통해 그리는 과정 자체를 하나의 예술 로서 인식하게 하였다. 둘째, 액션페인팅을 대표하는 작가들의 작품을 통한 사례 분석을 통하여 본인의 작품과의 연관성을 알아보고 표현의 특징을 분석하였다. 가장 특징적인 공통점 으로는 작업과정에 우연성을 개입시켜 작품에 자유로운 표현을 나타낸 것인데, 본인의 작품에서 나타나는 우연성은 무의식에 의한 표출이 아닌 의식을 가지고 계획적으로 표현한 방식이라는 점에서 차이를 보인다. 이러한 우연성이 극대화된 화면을 연출하는 사례들을 연구하며, 의도되지 않은 표현에서 오는 조형성을 발견 할 수 있었다. 셋째, 액션페인팅의 표현방식에 대한 연구를 토대로 본인의 작품을 분석하였으 며, 작품의 방향 설정과 형성 배경을 조사하였고, 그 결과 작품에 나타나는 우연 성의 가치를 파악하였다. 또한 드리핑을 통한 작업은 물감의 흔적들에 우연성을 극대화해주어 이미지 형상에 자연스러운 표현을 가능하게 하고, 신체 행위를 통 한 표현은 작품에 생동감을 더해주는 효과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그러나 이전의 작가들이 사용했던 표현이라는 것에서 한계점을 발견하였으며, 이에 따라 보다 새로운 표현형식을 만들어 나가기 위한 발전 가능성을 획득하였다. 본 연구를 진행한 결과 회화양식에 새로운 표현방식이 생겨나고 발전하게 되는 과정들을 살펴보며, 이전에 없던 표현이 새롭게 등장함으로써 회화의 발전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하였다. 이에 따라 본인 또한 한 시대를 살아가는 작가 로서 끊임없는 연구를 통하여 독특한 표현을 발견하기 위한 노력을 수반해야겠 다고 느꼈으며, 앞으로 나아가야 할 작업의 방향성을 설정하게 된 것에 의의가 있다.
Author(s)
신민정
Issued Date
2019
Awarded Date
2019. 2
Type
Dissertation
URI
http://dcoll.jejunu.ac.kr/common/orgView/000000008838
Alternative Author(s)
Shin, Min Jung
Affiliation
제주대학교 대학원
Department
대학원 미술학과
Advisor
박성진
Table Of Contents
i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2
Ⅱ. 추상표현주의의 이론적 고찰 3
1. 시대적 배경 및 형성 과정 3
2. 추상표현주의 8
3. 액션페인팅 11
Ⅲ. 액션페인팅에 나타난 표현양식 15
1. 오토마티즘 15
2. 드립 페인팅 16
3. 올 오버 페인팅 19
4. 액션페인팅 대표 작가와 작품 분석 20
Ⅳ. 본인 작품의 분석 34
1. 작품의 형성 배경 34
2. 작품에 나타나는 우연성 36
3. 표현형식 및 내용분석 37
Ⅴ. 결론 50
참고문헌 52
ABSTRACT 54
Degree
Master
Publisher
제주대학교 대학원
Citation
신민정. (2019). 액션페인팅의 표현방법에 관한 연구
Appears in Collections:
General Graduate School > Fine Arts
공개 및 라이선스
  • 공개 구분공개
파일 목록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