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산지 양파 작형별 가격간 인과관계 및 변동요인 분석

Abstract

양파는 대표적인 양념채소로 고추, 마늘과 같이 한국인의 식생 활에 필수적인 채소이다. 이에 정부에서는 배추와 무를 포함하여 5 대 채소로 지정하고 수급안정(계약재배)사업, 수매·비축사업, 최저보 장가격 사업 등의 정책 사업을 통해 생산자의 소득 확보와 소비자 의 물가 안정을 도모하고 있다. 또한 양파는 해가 지남에 따라 생산 량 및 소비량이 점차 증가하고 있고 국내 양파 수급이 불안정 할 경우 중국 양파 수입에 의존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중국 양파 동향 이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5대 채소 중, 마늘과 양파는 다른 채소류와 달리 1년에 한번 수확하여 이듬해 수확기 까지 저장출하 가 이루어지고 있다. 또한 양파 국내양파 수급이 불안정할 때 수입 에 의존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생산량과 수매가격이 양파 수급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양파는 주로 노지에서 재배되고 있으며, 품종 및 재배시기에 따 라 조생종, 중·만생종으로 나뉘며, 가장 먼저 출하되는 제주지역부터 시작하여 전국적으로 생산되는 특징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출하지역 기상 변화에 따라 생산량의 변화가 심하여 주출하시기의 가격 예측이 어려운 실정이다. 본 연구는 이러한 주출하시기 가격 예측을 위해 양파의 주요산 지 작형별 가격간 인과관계 및 변동요인을 규명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는 극조생종, 조생종, 중·만생종 양파가격을 개별 변수로 설 정하여 벡터오차수정모형을 기초로 하여 Granger 인과관계를 검정 하고, 충격반응분석 및 분산분해분석 및 예측을 실시하였다. 분석에 앞서 각 변수의 시계열적 안정성을 검토하기 위해 단위 근 검정을 실시하였고, 검정결과의 효율성을 위해 적정시차를 판별 하였다. 단위근 검정을 통해 단위근이 존재할 경우 차분을 통해 정 상적인 시계열 자료를 가진다고 판별하였으며, 장기적인 균형관계를 파악하기 위해 공적분 검정을 시행하였다. 이후 적정시차를 토대로 Granger 인과관계 검정을 실시하여 변수간 상관관계를 규명하였다. 다음으로 적정시차에 따라 벡터오차수정모형을 구축하였으며, 충격 반응분석을 통해 앞서 Granger 인과관계 검정을 토대로 극조생종, 조생종에 임의의 충격이 가해졌을 때, 나타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마지막으로 분산분해분석을 실시하여 모형 내 개별변수의 기여도를 파악하였다. 이에 대한 주요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각 변수의 정상적인 시계열적 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해 단위근 검정을 실시하였다. 검정결과 극조생종 양파가격, 극조생종 양파생 산량, 조생종 양파가격을 제외한 변수의 수준변수에서 단위근을 포 함하여, 나머지 변수에 대해 1차 차분을 진행하였다. 1차 차분 결과 모든 변수에서 단위근이 존재한다는 귀무가설을 기각하여 안정적인 시계열 자료라는 것을 판별하였다. 적정시차를 판별하기 위해 벡터지가회귀모형을 기초로 AIC, SC, HQ 지수를 활용하여 적정시차를 판별하였다. 검정결과 모든 모 형에서 적정시차는 1로 나타났으며, 이에 따라 VAR(1)모형으로 분 석을 실시하였다. 단위근 검정을 통해 시계열적 안정성을 확보하였으나, 장기적인 균형관계를 파악하기 위해 공적분 검정을 실시하였다. 검정은 Johansen 공적분 검정을 실시하였으며, 검정결과 공적분 관계가 존 재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에 따라 VECM모형을 설정하였다. 각 모형별 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극조생종 양파가격의 변동요인에 대한 인과관계를 분석을 위해 Granger 인과관계 검정을 실시한 결과, 극조생종 양파가격은 자체 생산량, 중국산 양파 수입량, 전기 중만생종 양파생산량, 전기 마늘 생산량에 대해 Granger 인과관계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러한 인과관계에 따라 극조생종 양파가격의 변동요인의 영향을 파악하기 위해 충격반응 분석을 시행했다. 분석결과 극조생종 양파 생산량의 오차항에 의한 충격으로 조생종 양파가격은 초기에 부(-) 의 반응을 보이다가 점차 정(+)의 형태로 수렴하는 모습을 보이며, 양파 수입량 또한 같은 모습으로 나타났다. 반면, 전기 중만생종 양 파 생산량의 오차항에 충격이 가해졌을 때, 정(+)의 반응을 보이다 가 점차 수렴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후 분산분해분석 실시결과 전 기 중만생종 양파생산량이 가장 높은 설명력을 갖는 것으로 나타났 다. 둘째, 조생종 양파가격의 변동요인에 대한 인과관계를 분석을 위해 Granger 인과관계 검정을 실시한 결과, 조생종 양파가격은 자 체 생산량, 전기 중만생종 양파생산량, 전기 마늘 생산량에 대해 Granger 인과관계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러한 인과관계에 따 라 극조생종 양파가격의 변동요인의 영향을 파악하기 위해 충격반 응 분석을 시행했다. 분석결과 극조생종 양파가격 모형과 비슷한 형 태로 나타나나, 전기 중만생종 양파가격의 오차항에 충격이 가해질 경우 초기에 부(-)의 반응을 보이다가 점차 수렴하는 형태로 나타났 다. 이후 분산분해분석 실시결과 양파 수입량이 장기 및 단기에 가 장 높은 설명력을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중만생종 양파가격의 변동요인에 대한 인과관계를 분석을 위해 Granger 인과관계 검정을 실시한 결과, 중만생종 양파가격은 자체 생산량에 대해 Granger 인과관계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러한 인과관계에 따라 충격반응 분석을 시행한 결과 중만생종 양 파생산량의 오차항에 충격이 가해질 때, 중만생종 양파가격은 초기 에 정(+)의 형태를 보이다가 점차 수렴하는 형태로 나타났다. 이후 분산분해분석 실시결과 중만생종 양파 생산량이 장기 및 단기에 가 장 높은 설명력을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작형별 양파가격의 인과관계를 파악하기위해 Granger 인과관계 검정을 실시한 결과, 조생종 양파가격은 극조생종양파가격 에, 중만생종 양파가격은 조생종 양파가격과, 극조생종 양파가격에 인과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인과관계에 따라 충격반 응 분석을 실시한 결과 극조생종 양파가격의 오차항에 충격이 가해 질 때 중만생종 양파가격은 양(+)의 반응을 보이다가 점차 수렴하는 모습으로 나타났고, 조생종 양파가격은 부(-)의 반응을 보이는 것으 로 나타났다. 조생종 양파가격의 오차항에 충격이 가해질 때 중만생 종 양파가격은 정(+)의 반응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모형 내 개별변수의 기여도를 파악하기 위해 중만생종 양파가격에 대한 분산분해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분석결과 중·만생종 양파가격에 대해 극조생종 양파가격보다 조생종 양파가격이 더 높은 설명력을 갖는 것으로 나타났고, 조생종 양파가격에 대해 분산분해 분석을 실시한 결과 극조생종이 높은 설명력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각 모형별로 도출된 VECM모형에 의해 구축된 예 측력 검정결과 비교적 높은 예측오차가 있는 것으로 도출되었으나, 이는 채소류 가격등락폭이 크기 때문에 비교적 양호한 것으로 판명 되었다. 극조생종 양파가격, 조생종 양파가격, 중만생종 양파가격에 대한 예측치는 실제치의 추세에 맞게 점차 증가하는 모습으로 나타 났다. 분석결과 전기 중만생종 양파생산량은 후기의 극조생종 및 조 생종 양파가격에 영향을 주며, 양파와 대체관계에 있는 마늘 또한 극조생종 및 조생종 양파가격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 면 중만생종 양파가격은 극조생종과 조생종 양파가격에 영향을 받 으며, 조생종 양파가격 또한 극조생종 양파가격에 영향을 받는 것으 로 나타났다. 즉, 전국에서 양파가 가장 먼저 생산되며, 극조생종 주 산지인 제주도 양파가격이 다른 요인에 의해 가격이 변동되면, 향후 생산되는 조생종 및 중·만생종 주산지인 전남, 경남 지역 양파가격 이 영향을 받는다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어떠한 요인으로 인해 중 만생종 생산량 및 마늘 생산량에 변동이 있을 경우 다음기의 극조생종 및 조생종 양파에 영향이 있는 것으로 판명되었다. 이에 따라 전기 중만생종 양파 및 마늘의 생산이 어떠한 요인에서 생산량이 증가 혹은 감소할 때, 전국에서 가장 먼저 수확되는 제주지역 극조 생종 양파가격에 대해 선제적으로 대응해야하며, 또한 어떠한 요인 으로 인해 극조생종 양파가격이 상승, 혹은 하락할 때 선제적인 수 급대책을 통해 향후 조생종 및 중만생종 양파가격 안정을 도모해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본 연구는 작형별 가격간 인과관계 및 변동요인을 탐색하여 작 형별 수확기의 가격상승 및 하락에 의한 수급불안정을 선제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정책 방향을 수립하는데 의의를 가질 수 있을 것으 로 기대된다. 다만, 본 연구에서 연별자료를 이용함으로서 표본의 크기가 작고, 채소류 특성상 가격 등락이 심하여 시계열적 적합도가 낮으며, 유통 및 가공 변수 등 다양한 외생변수를 포함시키지 못한 한계가 있다. 향후 이와 같은 외생변수를 모형에 포함하면 작형별 양파 가격간의 관계 분석을 보다 면밀하게 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