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대학교 Repository

기술 수용 모델을 통한 거리공연 O2O서비스 사용의도에 관한 연구

Metadata Downloads
Author(s)
양연주
Issued Date
2019
URI
http://dcoll.jejunu.ac.kr/common/orgView/000000008904
Abstract
본 연구는 거리 공연의 O2O서비스를 이용하는 사용자를 대상으로 기술수용모델 을 이용한 O2O서비스의 특성과 사용경험이 사용자의 태도와 사용의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였다. 버스킹 플레이에서 제공하는 거리공연 O2O서비스 를 통해 문화공연예술 중 오늘날 하나의 문화로 자리잡혀가고 있는 거리공연에 대한 O2O서비스의 채택 및 수용 요인을 밝히기 위해 실증적 모델을 제시하였으 며,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는 사용자의 태도를 파악하여 거리공연에서의 O2O서비 스 수용에서 다양한 전략적 측면을 도출할 수 있을 것에 의의를 둔다.
This study analyzed the characteristics of O2O service using the technology acceptance model and how experience in use affects the attitude and use of users. O2O service provided by Busking Play provides various types of O2O service in order to identify the users' strategic attitude toward the adoption and acceptance of O2O service as a culture among cultural performance arts.
Alternative Title
A Study on the Intention of Using O2O Service in Street Performance through TAM
Affiliation
제주대학교 대학원
Department
대학원 관광융합소프트웨어학과
Advisor
이동철
Awarded Date
2019. 2
Table Of Contents
제1장 서론 1
1. 연구의 배경 1
2. 연구의 목적 2
제2장 이론적 배경 3
1. O2O서비스 3
1.1 O2O서비스의 개념 3
1.2 O2O서비스의 특징 5
2. 거리공연 7
2.1 거리공연문화에서의 O2O서비스 8
3. 기술수용모델 9
3.1 기술수용모델(TAM) 9
3.2 확장된 기술수용모델(ETAM) 10
제3장 연구 방법 11
1. 연구모형 및 가설설정 11
1.1 연구모형 11
1.2 연구의 가설설정 13
2. 연구설계 16
2.1 조사대상 및 조사방법 16
2.2 변수의 조작적 정의 16
제4장 연구의 결과 및 가설 검증 18
1. 표본의 특성 18
2. 신뢰성과 타당성 분석 19
2.1 신뢰성 분석 19
3. 가설 검증 21
3.1 O2O서비스의 특성과 인지된 유용성의 관계 21
3.2 사용경험과 인지된 용이성의 관계 23
3.3 인지된 유용성과 인지된 용이성, 태도와의 관계 24
3.4 태도와 사용의도의 관계 25
4. 가설 검증 요약 27
제5장 결론 29
1. 연구 결론 및 시사점 29
2. 연구의 한계점 33
참고문헌
부 록
Degree
Master
Publisher
제주대학교 대학원
Citation
양연주. (2019). 기술 수용 모델을 통한 거리공연 O2O서비스 사용의도에 관한 연구
Type
Dissertation
Appears in Collections:
General Graduate School > Tourism Convergence Software
Authorize & License
  • AuthorizeOpen
Files in This Item: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