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대학교 Repository

Complex System 관점을 통한 '나ⁿ'의 사회과교육 경험 연구

Metadata Downloads
Alternative Title
Complex System and Iⁿ : My Experiences in Social Studies Education
Abstract
본 연구는 Complex System 관점에서 학습자, 수업자, 연구자로서 사회과교육을 경험 한 '나ⁿ의 기억 자료를 탐구하여 불안정하고 복합적인 사고 체계와 수업, 연구 체계를 밝 혔다. 이를 통해 사회과교육의 참여자와 수업 현상 모두 복합적이고 복잡한 체계이며 자 기 조직화가 일너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Complex System 관점에서 연구자의 사고 체계를 살펴본 결과 실제 사회 모습을 있 는 그대로 받아들이는 것과 국가 외에 빚지고 있는 많은 것들과의 관계를 탐구하는 일 의 중요성을 깨달았다. 또한, 연구자의 수업과 연구에서 학생들이 영역적으로 사고하면 서 나타나게 되는 행동을 관찰하고 인간의 온전한 관계 맺기를 방해하는 경계선과 영역 성에 논하였다. 일련의 탐구 과정을 통해 연구자는 역동적인 사회교과교육을 실천하기 위해 다은과 같은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첫째, 국가의 영역에서 벗어나 포개진 시민성을 관망할 수 있는 교육이어야 한다. 둘째, 기존 질서를 흩트리는 질문을 던져야 한다. 셋째, 불안정하고 복잡한 상황을 통해 더 많은 것이 창발하는 교육이어야 한다. 삶 속에, 관계 속에 스며들어 새로운 질서를 조직하는 인간상을 위해 사회과교육은 무 질서하고 복합적이며 복잡해야 한다.
This study explored memories of 'Iⁿ' who experienced social studies education as various levels - a learner, instructor, and researcher- from the perspective of the Complex System and identified unstable and complex thinking, classes and research systems. This has led to the realization that both participants in social studies education and classroom phenomena are complex systems and self-organizing. Looking at the my thinking system from the perspective of the Complex System. I realized the importance of accepting the real world as it is and exploring the relationships with many things outside the country. In addition, my lessons and research have exmined the behavior that students exhibit in thinking in their area and discussed boudaries and territories that prevent them from having complete human relationships. Social studies education should be disorderly, complex and complex for the human mind, which permeates into life, and organizes new order.
Author(s)
고은아
Issued Date
2019
Awarded Date
2019. 2
Type
Dissertation
URI
http://dcoll.jejunu.ac.kr/common/orgView/000000008966
Alternative Author(s)
Koh, Eun A
Affiliation
제주대학교 교육대학원
Department
교육대학원 초등사회과교육
Advisor
류현종
Table Of Contents
국문초록 v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내용 및 방법 2
3. 선행 연구 검토 5
Ⅱ. 이론적 배경 9
1. Complex System의 등장 배경 9
2. Complex System의 전제 조건 13
3. Complex System 속의 패턴 16
Ⅲ. Complex System를 통해 본 사회과교육 속의 '나ⁿ' 23
1. Complex System의 조건 갖추기 : 나ⁿ의 사고 체계 23
2. Complex System으로 바라보기 : 나ⁿ의 수업과 연구 44
Ⅳ. 역동적인(dynamic) '나ⁿ'의 사회과교육 67
1. 포개짐을 바라보는 힘 기르기 67
2. 기존 질서를 흩트리는 질문 던지기 70
3. 그리하여 더 많은 것이 생겨나게 하기 71
Ⅳ. 결론 73
1. 요약 73
2. 제언 74
참고문헌 76
ABSTRACT 80
Degree
Master
Publisher
제주대학교 교육대학원
Citation
고은아. (2019). Complex System 관점을 통한 '나ⁿ'의 사회과교육 경험 연구
Appears in Collections:
Elementary Education > Elementary Social Studies Education
공개 및 라이선스
  • 공개 구분공개
파일 목록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