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대학교 Repository

Seasonal changes in the Perkinsus olseni infection in an annual reproduction of Manila Clam Ruditapes philippinarum from a tide flat on Jonghyun in Incheon bay on the west cost of Korea.

Abstract

이 연구에서는 2007년 1월부터 같은 해 12월까지 1년간 인천 종현에 서식하는 바지락 360개체 대상으로 생식소 발달의 계절적 변화, Perkinsus olseni 감염도(infection intensity), 생식세포 발달 단계를 수온, 염분, 및 해수 중의 chlorophyll a 농도와의 관계 와 연관하여 분석하였다. 조사 지역에서 매월 각장 (shell length, SL) 3mm 이상의 바지락 개체 70마리를 채집 분석하였고, P. olseni의 감염도는 Ray's Fluid Thioglycollate Medium (RFTM)분석법과 조직학적 방법으로 측정하였다. 종현 갯벌에서 암컷 바지락의 배우자 형 성은 2007년 4월에 시작되었다. 월 평균 건강도 (Condition Index, (tissue weight/shell weight)x100)는 조직 건중량 (dry wt)의 경우 2.811- 17.267 이었고, 습중량 (wet wt)의 경 우, 0.254 - 1.050의 범위였으며, 산란 직전에 최대값을 보인 이후 감소하는 경향을 보였 다. P. olseni의 감염율 (prevalence)은 산란 전 7월에 가장 낮은 76.7%였고 산란 후 10월 에 100%로 가장 높았다. P. olseni 감염도는 7월에 42,737±91,604 cell/g wt로 가장 낮았 는데, 이는 강우로 인한 낮은 염분에 기인한 것으로 사료되었다. 계절별 P. olseni 감염도 는 산란 이후 수온이 상승하는 9월 이후 증가 추세를 보이다가 수온이 떨어지기 시작하 는 늦가을(October-February)에 감염도가 감소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월별 건강도 는 해수중의 chlorophyll a 농도가 높은 봄철에서 산란 전 까지 증가하였으며, 가을철 산 란 후 감소하였다. 계절에 따른 건강도의 변화는 해수 중 먹이량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것으로 사료되었으나, P. olseni 감염이 미치는 영향은 미미한 것으로 추정되었는데, 이는 감염도가 낮은 것에 기인한 것으로 추정되었다. 인천 종현 갯벌에서 채집된 바지락에 기 생하는 P. olseni의 감염도는 다른 연구지역에서 보고된 결과와 비교 시, 낮은 것으로 판 단되었으며, 이는 겨울철 최저 수온 및 기수지역의 특징인 염분의 계절적 변화와 밀접한 관계를 갖는 것으로 사료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