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대학교 Repository

외국인 근로자에 대한 투자가 호텔 서비스품질과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Metadata Downloads
Alternative Title
The Impact of the Investment to Foreign Workers on the Quality of Hotel Services and on Business Performance
Abstract
본 연구는 외국인 근로자에 대한 투자가 외국인의 서비스품질 수준과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밝히는 데 목적이 있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첫째, 제주도 내 호텔들이 외국인 근로자를 채용하여 고용을 유지하는데 얼마나 많은 투자를 하고 있는지를 현황을 살펴본다. 둘 때, 외국인 근로자에 대한 투자가 외국인 근로자의 서비스품질수준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파악해 본다. 마지막으로 외국인 근로자의 서비스품질수준이 호텔 경영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파해 본다. 본 연구의 대상은 제주도내 3성급이상 호텔 49개이며, 회수된 35부의 설문지가 최종 분석에 사용되었다. 가설검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제주지역 호텔서비스업에 종사하고 있는 외국인 근로자에 대한 투자는 호텔의 경영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나 가설 1은 기각되었다.
둘째, 제주지역 호텔서비스업의 외국인 근로자에 대한 투자는 외국인 근로자의 서비스품질수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가설 2는 채택되었다.
셋째, 제주지역 호텔서비스업에 종사하는 외국인 근로자의 서비스품질수준은 경영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가설 3은 채택되었다.
본 연구는 제주도내 3성급이상의 호텔을 연구표본으로 하고 있다는 한계점과 서비스품질을 직원들의 인지 값으로 측정하였다는 한계점을 가지고 있지만, 호텔업에 종사하는 외국인 근로자를 대상으로 하는 첫 연구라는 점에서 시사점이 있다.
The research purpose is to find the impact of the investment to foreign workers on the quality level of the services by foreign workers and on business performance. The research is as follows: first, examine how much the hotels on Jeju Island invest to employing foreign workers and maintaining their employment. Second, examine what impacts the investment to foreign workers has on the quality level of the services by them. Lastly, examine what effects the quality level of the services by foreign workers has on the hotel business performance. This research targets 49 three-star or higher hotels in Jeju, and the 35 collected questionnaires were used for the final analysis. The results of the hypothesis test are as follows. First, Hypothesis 1 was rejected as the investment to foreign workers in the hospitality industry in Jeju was found not to have positive impacts on the hotel business performance. Second, Hypothesis 2 was adopted as the investment to foreign workers in the hospitality industry in Jeju was found to have positive effects on the quality level of the services by them. Third, Hypothesis 3 was adopted as the quality level of the services by the foreign workers was found to have positive impacts on the business performance. This research has limitations in that the research sample is the three-star or higher hotels on Jeju Island, and the perceived values of the workers were the standard for measuring the service quality level. But the research has implications in that this is the first research targeting foreign workers in the hospitality industry
Author(s)
유매
Issued Date
2019
Awarded Date
2019. 8
Type
Dissertation
URI
http://dcoll.jejunu.ac.kr/common/orgView/000000009095
Alternative Author(s)
Liu Mei
Affiliation
제주대학교 경영대학원
Department
경영대학원 회계학과
Advisor
정순여
Table Of Contents
제1장 서론 1
제1절 연구배경 및 목적 1
제2절 연구방법 5
제2장 이론적 배경 6
제1절 외국인 근로자 6
1. 외국인 근로자의 유입배경 6
2. 외국인 근로자의 유형과 인식 9
3. 외국인 근로자에 관한 선행연구 11
제2절 서비스품질 14
1. 서비스품질의 개념과 유형 14
2. 서비스품질의 개념 16
3. 서비스품질의 특징과 구성요소 19
4. 서비스품질에 관한 선행연구 22
제3장 연구설계 24
제1절 연구모형 24
제2절 연구가설 25
1. 외국인 근로자에 대한 투자와 경영성과 간의 관계 25
2. 외국인 근로자에 대한 투자와 서비스품질수준 간의 관계 25
3. 서비스품질과 경영성과 간의 간계 26
제3절 연구방법 27
1. 변수의 측정 및 방법 27
2. 설문지의 구성 28
3. 분석방법 31
제4장 연구결과 32
제1절 측정도구의 신뢰성 및 타당성 검증 32
1. 신뢰성 검증 32
2. 타당성 검증 33
제2절 기술통계량과 상관관계분석 35
1. 기술통계량 35
2. 상관관계 분석 36
제3절 가설검증 38
1. 외국인 근로자에 대한 투자와 경영성과 간의 관계 38
2. 외국인 근로자에 대한 투자와 서비스품질수준 간의 관계 39
3. 서비스품질수준과 경영성과 간의 관계 39
제5장 결론 41
참고문헌 42
설 문 지 47
Degree
Master
Publisher
제주대학교 경영대학원
Citation
유매. (2019). 외국인 근로자에 대한 투자가 호텔 서비스품질과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Business Administration > Accounting
공개 및 라이선스
  • 공개 구분공개
파일 목록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