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대학교 Repository

제주 크루즈 입항 외국인 치안정책에 대한 연구

Metadata Downloads
Alternative Title
The study about securty policies for foreigners coming to jeju by cruse
Abstract
크루즈는 여행짐을 크루즈내에 두고 기항지에 도착하면 간단한 휴대품만 소지하여 기항지 관광을 즐긴다. 이후 크루즈로 다시 돌아와 휴식과 식사 등 위락 시설을 즐기는 동안 배는 또 다른 기항지로 이동하는 시스템으로 운영된다. 크루즈 여행은 여행자들에게는 각종 짐을 들고 숙소를 옮겨 다녀야 하는 여행의 불편함을 덜어주는 이상적인 관광상 품으로 평가 받고 있다. 제주 입항 중국발 크루즈선은 입항하면 간단한 입국절차를 거쳐 하선하여 1~2군데 무료 관광지를 돌아본 후 면세점 등 주로 쇼핑을 즐긴다. 이들은 입도 체류시간이 6~8시간에 불과하기 때문에 쇼핑 및 관광 목적이 아닌 관광객을 가장한 무단이탈, 마약·불법무기 운송 등 각종 범죄의 목적을 가지고 잠입한다면 여행사나 가이 드, 선박회사 등 누구의 간섭도 받지 않고 제주를 범죄 매개장소로 악용될 소지도 높다.
이러한 범죄 잠재력이 높은데도 불구하고 이에 대한 치안대책은 매우 허술하다.
크루즈 관광은 일반적으로 출발항과 귀항항이 동일한 것으로 운송 보다는 위락을 위한 여행을 의미한다. 크루즈의 유형은 모항(home port), 거점항(base port), 기항항 (secondary port)으로 구분할 수 있다. 크루즈 승객 및 승무원의 기항지 활동에 따른 관광수입뿐만 아니라 선박의 기항 및 정박에 따른 항만수입(항만 사용료 등), 선사용품 구입(연료비, 승객용 주부식 구입비, 선박수리비 등) 등 여러 가지 직접수입을 가져다 준다. 세계 크루즈 시장은 미국을 중심으로 한 북미 시장이 72%, 34%는 유럽시장 그리고 4%는 아시아 시장이 차지하고 있다. 크루즈 산업은 미국과 영국, 독일 등 유럽의 일부국 가를 중심으로 성장의 시기, 아시아 지역은 도입의 시기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OSC(Ocean Shipping Comsultants)에 따르면 근거리 크루즈의 유행, 중국 관광시장의 개방과 더불어 향후 아시아 시장의 성장률이 높아 질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동북아시아 크루즈 관광객은 2005년 44만명에서 2010년 72만명, 2015년에는 100만명으로 성장하 였다. 주요 크루즈 운항코스는 카리브 해, 지중해와 북유럽, 알래스카와 멕시코를 포함한 북미 서안 지역 그리고 뉴욕과 버뮤다 항로를 포함한 북대서양 및 대서양 횡단 등 4개지역을 중심으로 운항되고 있다. 아시아에서는 홍콩, 대만, 싱카포르, 말레이시아, 필리 핀, 태국, 일본 등 아시아 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크루즈선을 운영하고 있다 아시아 크루즈 산업의 중심으로 자리잡고 있는 중국의 주요 크루즈 거점 도시인 상해, 연태, 청도, 텐진 등이 일본의 가고시마, 후쿠오카, 나가사키, 고베 등 항구 도시를 향해 가려면 반드시 제주를 거칠 수밖에 없다. 이러한 지리적 이점 때문에 앞으로도 사드 보복이 정상화 되면 중국발 크루즈 노선의 제주기항으로 제주는 아시아 기항지 1위로 올라 설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제주는 중국발 크루즈가 오지 않는다고 한탄만 하고 있을 것이 아니라 국가간의 문제로 중단된 크루즈가 언제든 재개 될 수 있다는 가능성에 주목 하여야 한다. 이에 대비하여 최근 1~2회 시범운항을 개시하고 정식개장하지 않은 서귀포 강정 크루즈터미널 등 대규모 중국발 크루즈 관광객 입항에 따른 수용태세 점검 등정상화에 대한 대비를 착실히 준비해야 하겠다. 지금이야말로 중국발 크루즈 대비를 위한 절호의 준비기간이 될 수 있느냐 여부는 전적으로 제주도 항만부서의 노력에 달려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유럽 등 통상적인 크루즈 여행 패턴과 달리 중국발 크루즈선이 제주항 입항 크루즈의 97%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이와 같은 현실에서 크루즈선 대형화 등으로 일시에 2,000~ 3,000명의 승객을 채우기 위해 선사에서는 각종 끼워팔기·할인행사 등으로 모객을 진행 한다. 그리고 부족한 비용은 기항지에서 쇼핑 위주 관광을 통해 기항지 면제점·쇼핑센타 매출 실적에 따라 이익을 나눠 갖는 형태로 운영되고 있다. 그러다 보니 정상적인 크루즈 형태와는 거리가 멀다고 하겠다. 크루즈 기항 횟수가 절정이던 2016년의 경우 1일 3 척의 크루즈가 제주항에 기항하였고, 1일 5,000명 이상의 승객과 승무원들이 제주를 다녀갔다. 이들이 짧은 체류시간에 입항 인원 체크 수준의 기본적인 입출국절차를 거치는 동안 청정 제주는 총기·마약 등 각종 위험으로부터 안전하다고 장담할 수 없는 지경에 이르게 된다.
크루즈선은 기항지 현지 사정에 따라 보안검색 시설이 없을 경우 선박과 승객 안전을 위하여 자체 보안검색 시설을 갖추고 있으며 이를 적절히 활용하여 위해물품을 색출 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는 반면 선박 자체 결정에 의해 이루어지다 보니 이를 생략 여부등 객관적인 기준이 정례화 되지 않아 주먹구구식으로 운영해도 통제할 방법이 없게 되는 치명적인 문제를 갖게 된다.
제주는 지정학적 위치상 부산을 비롯한 상해, 오사카, 후쿠오카 등 인근 국가 및 지역 크루즈항들과 접근성이 용이해 동북아 크루즈 노선에서 핵심적인 지역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향후 사드 드복 해제 이후에도 중국인들에게 가보고 싶은 휴양관광 목적지로 인지도가 높아 중국발 크루즈 입항은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1) 그러나 제주도 크루즈 관련부서는 경제적 이익에만 치우쳐 크루즈 관광객 숫자를 마치 도지사의 치적으로 간주 제주 도민의 안전을 담보하는 보안검색 등 기본적인 안전을 위한 조치에는 미흡 하다.
본 연구에서는 제주 도민의 안전을 지키고 나아가 기항지인 제주를 찾는 크루즈 승객의 안전 또한 확보하기 필요한 조치로서 네가지 가지 개선 방안을 제시하였다.
첫째 청정 제주를 지키기 위해 마약·무기류 등 국내 반입 금지 물품에 대한 철저한 검색이 이루어 져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지금의 2대의 제주항 세관 검색대 숫자를 10대의 출입국 외국인청의 입국심사대 숫자에 상응하게 검색 인원 및 장비를 보강하여 입국 검색을 강화하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둘째 세관 보안검색대를 농림축산검역본부와 국립수산물품질관리원 등이 공동으로 운영하는 방안 모색하였다. 공동운영을 통해 검색 효율 극대화를 꾀하였고, 아울러 출국 보안검색 지도감독을 담당하는 경찰의 보안검색 전문화와 제주항과 강정항으로 양분되어 운영중인 크루즈 항만분실 인원을 '제주 항만경찰대' 창설로 통합하였다. 이를 통해 크루즈 입항시 마다 선택과 집중을 통한 업무 효율 극대화 방안을 제시 하였다.
셋째 크루즈는 항공편에 비해 훨씬 수월한 입출국 절차로 한·중·일 3개국 이동이 가능 한다. 따라서 크루즈 선박을 이용한 총기·마약 밀거래에 취약하다. 크루즈 승객 수천명이 한꺼번에 간편한 입출국 심사로 입·출국이 이루어지고 승객에 대한 정보가 CIQ 기관만 독점적 공유로 인해 각종 상황 발생시 유관 기관간 기민한 대처가 어려운 현실이다. 따라서 각종 정보 송수신 시스템으로 활용되는 EDI(Electronic Data Interchange) 시스템을 경찰과 공유하여 문제 발생시 기민한 대처가 가능하도록 하였다.
넷째 육지부에서 중국인 관광객 취급을 위해 문체부의 전담여행사 허가 제도를 통해 일정한 자격요건을 가진 적격 업체만이 중국인 관광객을 취급하고 있다. 반면 제주는 무비자 지역으로 아무런 제한 없이 중국인 관광객을 취급하고 있다. 그러다 보니 각종 사건·사고 등 다방면에서 취약하다. 이에 제주에 걸맞는 '전담여행사 제도'를 도입하여 경험 있고 능력 있는 여행사가 자연스럽게 자격 요건이 되고 이러한 여행사들이 3인 이상의 중국인 관광객 모객에서 송출까지 전 과정을 관리하게 되므로 입체적인 관리 감독이 가능하도록 하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제주는 크루즈 기항지로서 천혜의 조건을 가지고 있다. 크루즈 산업은 세계적으로 유망한 성장산업으로 국가와 지역경제에 미치는 직·간접적 효과가 매우 크다고 하겠다. 그러나 그에 못지않게 청정 제주를 지키고 보전해야 할 책무 또한 그 어떤 경제적인 가치 와도 비교할 수 없다는 사실을 잊지 말아야 할 것이다.
..
Author(s)
文祥碩
Issued Date
2019
Awarded Date
2019. 8
Type
Dissertation
URI
http://dcoll.jejunu.ac.kr/common/orgView/000000009097
Alternative Author(s)
Moon, Sang Seok
Affiliation
제주대학교 행정대학원
Department
행정대학원 행정학과
Advisor
양영철
Table Of Contents
Ⅰ.서론 1
1.연구의 배경 및 목적 1
2.연구 방법 및 범위 3
Ⅱ.크루즈 관광의 유형과 효과 4
1.크루즈 관광 개념과 크루즈 유형 4
2,크루즈 산업의 경제적 효과 6
Ⅲ.국내외 크루즈 관광의 현황 및 치안 분석 9
1.국내 외 크루즈 관광 동향 9
2.제주 크루즈 관광 분석 10
3.제주항 크루즈 입항 관광객 검색 분석 19
4.함의 30
Degree
Master
Publisher
제주대학교 행정대학원
Citation
文祥碩. (2019). 제주 크루즈 입항 외국인 치안정책에 대한 연구
Appears in Collections:
Public Administration > ETC
공개 및 라이선스
  • 공개 구분공개
파일 목록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