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대학교 Repository

대학생의 스마트폰 중독이 공격성, 수면, 대학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

Metadata Downloads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대학생의 스마트폰 중독이 공격성, 수면, 대학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과 우울의 매개효과를 살펴보았다. 제주에 소재한 4개 대학교 재학 중인 남녀 대학생 350명을 대상으로 스마트폰 중독, 공격성, 수면, 대학생활 적응, 우울에 관한 자기 보고식 설문을 시행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스마트폰 중독 척도, 우울 척도, 공격성 척도, 수면 척도, 대학생활 적응 척도를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의 분석에는 PASW Statistics 18.0 프로그램을 사용하였으며 분석 방법으로 빈도 분석, 기술통계, t 검증 및 일원배치 분산분석, pearson이변량 상관분석을 실시하였고 AMOS 18.0을 활용하여 매개효과 분석을 실시하였다. 본연구에서 나타난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대학생 응답자의 일반적 사항으로 먼저 스마트폰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기능은 카카오톡 등 SNS이고 스마트폰 사용기간은 중고등학교 때부터 5년이상 스마트폰을 사용하였고 하루 총 스마트폰 사용시간은 6시간 이상, SNS 친구 수는 300명 이상, 한 달 평균 스마트폰 사용요금은 6만원~8만원 미만이었다. 본인의 일상생활에서 스마트폰이 차지하는 비중은 없어서는 안된다는 응답이 압도 적으로 많았다.
둘째, 응답자의 일반적 특성 중 스마트폰 중독에 영향을 주는 것은 성별, 스마 트폰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기능, 총 사용시간, SNS 친구수, 일상에서 스마트 폰이 차지하는 비중, 스마트폰에 중독되었다고 생각하는 여부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셋째, 응답자의 일반적 특성 중 우울에 영향을 주는 것은 스마트폰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기능, SNS 친구수, 일상에서 스마트폰이 차지하는 비중, 스마트폰에 중독되었다고 생각하는 여부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넷째, 응답자의 일반적 특성 중 공격성에 영향을 주는 것은 스마트폰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기능, SNS 친구수, 일상에서스마트폰이 차지하는 비중, 스마트폰에 중독되었다고 생각하는 여부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다섯째, 응답자의 일반적 특성 중 대학생활 적응에 영향을 주는 것은 성별, 학년, 스마트폰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기능, 총 사용시간, SNS 친구수, 스마트폰사용요금, 일상에서 스마트폰이 차지하는 비중, 스마트폰에 중독되었다고 생각하는 여부 등에서 유의하게 나타났다.
여섯째, 응답자의 일반적 특성 중 수면에 영향을 주는 것은 성별, 스마트폰 사용요금, 스마트폰에 중독되었다고 생각하는 여부 등에서 유의하게 나타났다.
일곱째, 주요변인들의 상관관계를 보면 스마트폰 중독은 우울, 공격성, 수면에서 정적상관관계를 대학생활적응에서 부적상관관계를 나타냈다. 이는 스마트폰 중독이 높을수록 높은우울, 높은공격성, 수면부족을 예측할 수 있다. 부적상관관 계는 스마트폰중독이 높을수록 대학생활적응도는 낮아진다고 해석할 수 있다. 선행연구에서 나타난 연구결과를 본 연구에서도 검증하였음을 알 수 있다.
여덟째, 스마트폰 중독과 공격성과의 관계에 있어서 우울이 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홉째, 스마트폰 중독과 수면과의 관계에서 있어서 우울이 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의의는 스마트폰 중독과 관련한 연구가 많이 진행되고 있는 가운데 스마트폰 중독과 공격성, 수면, 대학생활 적응과의 관계에서 우울을 매개효과로 살펴 본 연구가 없는 상황에서 우울의 매개효과를 검증해 냈다는데 이의가 있다.
따라서 스마트폰 중독과 공격성, 수면에 미치는 정적인 영향 가운데 우울을 매개로 더 강하게 낼 수 있음을 감안하여 스마트폰 중독 대학생의 우울을 낮출 수있는 개입도 함께 이루어져야 함을 알 수 있다는 것이다.
이 연구를 통해 대학생의 스마트폰 중독이 공격성, 수면, 대학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과 우울의 매개효과를 확인함으로써, 상담과 교육을 통해 대학생의 스마트폰 사용을 줄여 공격성, 수면, 대학생활 적응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을 줄이고 우울 수준을 낮출 수 있는 기초자료가 되기를 기대한다.
Author(s)
신혜교
Issued Date
2019
Awarded Date
2019. 8
Type
Dissertation
URI
http://dcoll.jejunu.ac.kr/common/orgView/000000009098
Affiliation
제주대학교 행정대학원
Department
행정대학원 행정학과 사회복지전공
Advisor
임애덕
Table Of Contents
제1장 서론 1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
1. 연구의 배경 1
2. 연구의 목적 3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5
1. 연구의 범위 5
2. 연구의 방법 5
3. 연구의 흐름 5
제2장 대학생 스마트폰 중독에 관한 이론적 고찰 7
제1절 대학생의 스마트폰 중독 7
1. 스마트폰 중독 7
2. 대학생 스마트폰 중독 8
제2절 대학생의 스마트폰 중독의 영향 9
1. 스마트폰 중독과 공격성 9
2. 스마트폰 중독과 수면 10
3. 스마트폰 중독과 대학생활 적응 11
4. 스마트폰 중독과 우울 12
제3절 우울과 공격성, 수면, 대학생활적응의 영향 13
제4절 선행연구의 검토 15
제3장 연구설계 16
제1절 연구대상 및 변수의 선정 16
1. 연구대상의 선정 16
2. 변수의 선정 16
제2절 분석모형 20 1. 연구분석의 틀 20 2. 가설의 설정 21
제3절 자료수집 및 분석방법 25
1. 자료수집 25
2. 자료의 분석방법 28
제4장 실증분석 결과 30
제1절 측정변수별 실증분석 결과 30
1. 응답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스마트폰 중독의 차이 30
2. 응답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우울의 차이 34
3. 응답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공격성의 차이 37
4. 응답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수면의 차이 40
5. 응답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대학생활 적응의 차이 42
6. 주요 변수들 간의 상관관계분석 46
7. 우울의 매개효과 분석 47
제2절 분석결과의 요약 54
1. 가설의 검정 결과 54
제5장 결 론 56
제1절 연구의 요약 및 시사점 56
1. 연구의 요약 56
2. 연구의 시사점 58
제2절 연구의 한계 및 과제 59
[ 참고문헌 ] 60
[ 부 록 ] 설문지 66
Degree
Master
Publisher
제주대학교 행정대학원
Citation
신혜교. (2019). 대학생의 스마트폰 중독이 공격성, 수면, 대학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
Appears in Collections:
Public Administration > Social Welfare
공개 및 라이선스
  • 공개 구분공개
파일 목록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