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가 바꾸는 자동차의 미래

Abstract

이 책은 자동차 산업에 인공지능 기술이 미치는 영향을 정리하고 기술적 측면, 제도적 측면 등 다양한 측면에서 바라보는 자동차 산업의 변혁 과정을 제시하고 있다. 여러 갈래의 예측을 통해 점차 분야를 넓혀가는 자동차 산업의 구조가 어떻게 변화하고 발전을 꾀하는지 알 수 있다.

서장에서는 인공지능 기술의 개념과 발전 역사를 설명하면서 각종 분야에서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지를 간단히 소개한다. 여러 분야의 사례를 통해 인공지능 기술을 바라보는 관점을 다양하게 제시하면서 이 책에서 얘기하고자 하는 자동차 산업의 발전 방향을 분석하는 토대를 마련한다.

제1장에서는 일본을 비롯한 세계 자동차 산업의 구조와 현황을 설명한다. 자동차 산업구조의 발전 흐름과 문제점을 살펴보며 미래 자동차 산업의 구조 변화를 예측한다. 제조공정 방식의 변화 사례와 타 분야 기업의 자동차 산업 진출 사례 등도 제시한다.

제2장에서는 차세대 자동차 연구를 진행하게 된 배경과 사회에 도입하는 데앞서 해결해야 할 여러 관문을 소개한다. 또한 차세대 자동차가 주류가 될 미래 자동차 산업의 구조적 특징과 세계 IT기업들의 연구 사례를 통해 일본 자동차 산업의 미래를 예측한다.

本書は、AIが自動車産業に与える影響を整理し、技術・制度の観点から自動車産業 の変革過程を紹介している。多様な予測を通じ、分野を広げていく自動車産業の構造 がどのように変化し、発展するのかを説明する。 序章「AIがゲームを変える」では、AIが技術の概念と発展の流れを説明し、様々な 分野での活用事例を簡単に紹介する。多様な分野の事例を通じて、AIに向き合うため の視点を提示し、本書の理解を深めるための土台を築く。 第1章「激変する自動車産業─AIとモジュール化」では、日本をはじめとする世界 の自動車産業の構造と現状を説明する。自動車産業の構造的な発展の流れと問題点を 把握し、未来の自動車産業の構造がどのように変わるのかを予測する。製造工程の方 式の変化事例と、他分野の企業が自動車産業に進出する事例なども提示する。 第2章「自動運転─モノづくりからサービスへ」では、次世代自動車の研究が進む ようになった背景と、実社会への定着に先立ち解決すべき多様な関門を紹介する。ま た、次世代自動車が主流になる未来の自動車産業の構造と世界のIT企業らの研究事例 を通じて、日本の自動車産業の未来を予測す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