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시 중등교사의 회복탄력성이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중등교사의 회복탄력성이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 보고 교사 효능감이 회복탄력성,직무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때,교사 효 능감에 대한 효과를 검증하는 것이다. 제주시 중 • 고등학교에 재직 중인 중등교사 313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시 행 및 회수하였다. 무응답 및 불성실한 응답자 5명의 자료를 제외하여 총 308의 자료를 통계처리 하였다. 측정도구는 회복탄력성 척도 KRQ-53, 직무만족도 척도 TJSQ, 교사 효능감 척도 는 TESC를 사용하여 설문 조사를 시행하였다. 수집된 자료 분석은 주요 변인들의 기술통계분석과 주요 변인 간에 관련성을 알아보기 위해 SPSS 18.0을 사용하여 Pearson 상관분석을 실시하였다. 전반적인 자료의 특성을 알아보기 위해 기술통 계분석을 실시하였고,각 변인간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상관분석을 실시하였 다. 또한 중등교사의 회복탄력성이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서 교사 효능감의 매개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3단계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으며,매개효과의 통계 적 유의성을 검증하기 위해 Sobel Test를 실시하였다. 이러한 분석결과를 바탕으 로,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본 연구에서 밝혀진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중등교사의 회복탄력성의 하위요인과 직무만족도 그리고 교사 효능감의 하위 요인들 간의 관련성을 살펴보면,각 하위 변인들 간의 유의미한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즉 교사의 회복탄력성의 하위요인과 직무만족도는 유의미한 정적 상관 관계를 보였고 교사 효능감의 하위요인과 직무만족도간에도 유의미한 정적 상관 관계를 나타냈다 둘째,전체 변인 분석에 있어서 중등교사의 회복탄력성이 직무만족도 관계에서 교사 효능감이 부분매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중등교사의 회복탄력 성이 직무만족도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며 또한 교사 효능감을 통해 부분적 으로 간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의 결과를 종합해 보면 중등교사의 회복탄력성이 교사 효능감의 매개변인 으로 하여 직무만족도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교사 자신의 자기조 절능력,대인관계능력,긍정성은 교사가 일을 할 때 만족감을 느끼고 또한 교사 효능감을 증가시키는 노력을 함으로써 긍정적으로 학생들을 지도하는 방안을 개 발하는데 기초 자료로 제공될 것이다. 본 연구는 교사의 개인 심리적 요인인 회복탄력성과 교사 효능감이 교사의 직 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밝히고,교사 효능감의 하위 변인이 각각 교사의 직무 만족도에 어떻게 영향을 끼치는 지를 고찰하였다. 마지막으로 교사 효능감이 교 사의 회복탄력성과 직무만족도의 관계에서 매개요인으로 작용한다는 사실을 밝 히는데 의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