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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狄公案』 小說 硏究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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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hor(s)
金奎兌
Issued Date
2019
URI
http://dcoll.jejunu.ac.kr/common/orgView/000000009177
Abstract
중국 공안소설은 범죄문학이 갖는 보편성에 중국의 오랜 전통사상이 결합된 형 태의 독특한 장르라 할 수 있다. 공안소설은 魏晉南北朝의 志人, 志怪소설에서 비 롯되어 唐·宋代를 거쳐 明代에 이르러 독립적인 형태를 갖추게 되고, 淸代에는 俠 義小說과 결합하여 俠義公案小說이라는 장르를 만들어낸다. 이 과정에서 판관이 이야기의 전면에 등장하게 되었고, 판관은 '淸官'이라는 중국의 전통적 관념을 반 영하여 보다 완벽한 인물로 표현되었다. 이러한 현상은 宋代의 包拯을 주인공으로 하는 『百家公案』과 같은 작품에서 시작되어 각 시대를 대표하는 淸官들을 주인공 으로 하는 작품들이 연이어 등장하게 된다. 이 중 唐代의 명재상 狄仁傑을 주인공 으로 하는 작품이 바로 『狄公案』이다. 『狄公案』은 청말 光緖 연간에 나온 64회로 구성된 長篇 白4公案小說로 여기에 는 唐代를 비롯하여 明·淸代에 이르기까지 실제 역사인물 狄仁傑을 등장인물로 삼 은 다양한 淵源故事들이 수용되어 있다. 이러한 淵源故事에서 형성된 문학인물 狄 仁傑은 『狄公案』에서 다양한 모습으로 표현되었고, 이를 통해 狄仁傑을 민중의 염 원을 대신 실현해줄 하나의 영웅으로까지 형상화되었다. 『狄公案』의 창작배경은 청말의 혼란한 사회현실과 청 왕조의 마지막 권력자라 할 수 있는 慈禧太后를 비판하는데 초점이 맞추어져 있다. 또한 당시의 지식인들 이 일반 민중을 계몽하기 위해 만든 신문과 잡지를 포함한 출판물에 실린 譴責小 說은 『狄公案』을 비롯한 이 시기에 출간된 여타의 공안소설에 깊은 영향을 주었 다. 한편, 『狄公案』의 강한 사회비판성은 지배세력, 특히 慈禧太后를 비판하던 당 시 대중들의 공감을 샀으나 반대급부로 청대의 '文字獄'으로 대표되는 문인탄압정 책의 희생양이 되지 않도록 스스로를 감추고자 『狄公案』에는 작가의 이름이나 필 명도 남아있지 않게 되었다. 『狄公案』은 주인공인 狄仁傑과 그를 따르는 네 명의 수하, 그리고 그들을 돕는 여러 호걸들이 사건을 해결하는 전형적인 공안소설의 서사를 따르고 있다. 따라서 여기에는 피해자와 가해자가 필연적으로 생기기 마련이다. 『狄公案』에서는 이들을 통해 당시 사회의 불합리한 모순을 드러내고 이를 비판하는데 사용하였다. 그러므 로 『狄公案』의 인물형상은 작가의 현실인식을 드러내주는 하나의 요소가 된다고 할 수 있다. 서사측면에서 『狄公案』은 典範化된 공안서사를 벗어나지 못한다는 한계를 안고 있다. 하지만 꿈이나 귀신과 같은 비현실적인 요소를 자제하려는 개선의 노력이 있 었음은 분명하다. 또한 章回體의 장편소설이라는 특징에 맞게 여러 가지 서사형식 을 복합적으로 사용하였으며, 제한적인 서사시점을 도입하여 소설의 긴장감을 유지 하였다는 점은 주목할 만하다. 하지만, 사건을 해결하는 과정에서 여전히 '청관'이 라는 인물을 내세우는 영웅주의와 '인과응보', '권선징악'이라는 전통적인 주제의식 을 강조하는 유교적 교화를 부각시킨 점은 여전히 문제점으로 지적된다. 한편, 작품의 성격상 『狄公案』은 전반부의 민간형사사건과 후반부의 궁중정치투 쟁으로 나뉘는데, 후반부의 이야기는 공안소설로서의 성격을 희석시킨다는 단점이 있으나 창작배경을 고려해보면 오히려 더욱 주목받아야 할 부분이다. 작가는 당대 武則天 집권기의 혼란한 정치상에 당시의 현실을 녹여내었다. 그리하여 독자들은 武則天을 위시한 무씨일파와 狄仁傑과의 대립을 통해 慈禧太后의 부정함과 그녀를 따르는 세력의 부패를 자연스럽게 인식하게 되고, 그들에 대한 비판적인 태도를 갖 게 되는 것이다. 『狄公案』은 비록 明·淸代의 뛰어난 소설작품들과는 비교할 바가 안 되는 취약점 을 보인다. 하지만 공안소설의 전통 위에서 이를 계승하고 근대의 탐정·추리소설로 이어지는 과도기적 성격을 띠는 작품으로서 주목할 만한 가치가 있다고 할 것이다.
Chinese 'Gong'an Xiaoshuo(公案小說)' is a unique genre which is a combination of the universality featured by crime fiction and the traditional idea of China. 'Gong'an Xiaoshuo(公案小說)' is originated from the 'Zhiren Xiaoshuo(志人小說)' and 'Zhiguai Xiaoshuo(志怪小說)' of 'Northern and Southern dynasties(魏晉南北朝)' and formed its independent form after the period of the Tang(唐) Dynasty and Song(宋) dynasty. During the Qing(淸) Dynasty, it is combined with Xiayi Xiaoshuo(俠義小說), creating a genre named 'Xiayi Gong'an Xiaoshuo(俠義公案小說)'. In this process, a judge started to appear in the front of the story, and a judge was described as a perfect person by reflecting the traditional idea of China regarding an 'Qingguan(淸官)'. This is started from 󰡔Baijia Gong'an(百家公案)󰡕 where 'Bao Zheng(包拯)' of the Song(宋) Dynasty was a main character. After that, consecutive works appeared in a row based on 'Qingguan(淸官)' who were representative of each period. Among them, 󰡔Di Gong'an(狄公案)󰡕 featured 'Di Renjie(狄仁傑)' who was a great prime minister of Tang(唐) Dynasty. 󰡔Di Gong'an󰡕 is a 'feature-length Baihua Gong'an Xiaoshuo(長篇白話公案小 說)' from 'Guangxu(光緖)' Period in the Late Qing(淸) Dynasty composed of 64 volumes. Here, there are diverse types of origin story that feature an actual historical figure 'Di Renjie(狄仁傑)' from the period of Tang(唐) and Ming(明)·Qing(淸). A literary figure 'Di Renjie(狄仁傑)' who was created from these origin stories was described in variety ways, and 'Di Renjie(狄仁傑)' was projected as a hero who could realize the desires of the people. The creative background of 󰡔Di Gong'an(狄公案)󰡕 is focused on criticizing the social chaos during the late Qing(淸) period and 'Empress Dowager Ci Xi(慈禧太后)' who was the last autocrat of the Qing(淸) dynasty. Also, 'Qianze Xiaoshuo(譴責小說, novels of exposure)' which was published in newspaper and magazines made by intellectuals to enlighten general people deeply affected diverse types of 'Gong'an Xiaoshuo(公案小說)'s that were published during this period. The acute social criticism of 󰡔Di Gong'an(狄公 案)󰡕 gained sympathy from the public who criticized the ruling power, especially 'Empress Dowager Ci Xi(慈禧太后)' but as a trade-off, 󰡔Di Gong'an(狄公案)󰡕 did not leave any names or pseudonyms of the authors to avoid becoming the victims of the literary oppression policy such as 'Literary inquisition(文字獄)'. 󰡔Di Gong'an(狄公案)󰡕 follows a typical narration of 'Gong'an Xiaoshuo(公案 小說)' where the main character 'Di Renjie(狄仁傑)', his four subordinates and many supportive heroes solve cases. Therefore, there always was a victim and a perpetrator. In 󰡔Di Gong'an(狄公案)󰡕, they were used to reveal and criticize unreasonable absurdity of the society. As such, the image of characters is a feature that shows the author's awareness of reality. From a narrative perspective, 󰡔Di Gong'an(狄公案)󰡕 is limited in a sense that it fails to escape from the classic 'Gong'an' narrative. However, there were clear efforts to avoid unrealistic features such as dreams and ghosts. Also, in accordance with the characteristic of a 'Chapter Style(章回體)' feature-length novel, different types of narratives were used and the tension of the novel was maintained by adopting a limited narrative perspective. But it is criticized for highlighting Confucian edification based on heroism represented by an official of strict integrity and traditional thematic consciousness such as "retributive justice(因果應報)" and "didactic morality(勸 善懲惡)". 󰡔Di Gong'an(狄公案)󰡕 is divided into the first part with a private criminal case and the second part with political struggles in the royal court. Although the second part weakens the characteristic as a 'Gong'an Xiaoshuo(公案小說)', its creative background deserves even more attention. The author reflected the reality of the time in the chaotic politics during the era of 'Wu Zetian(武 則天)'. The readers naturally recognized the corruption of 'Empress Dowager Ci Xi(慈禧太后)' and her subordinates by the confrontation between 'Wu(武)' clans including 'Wu Zetian(武則天)' and 'Di Renjie(狄仁傑)'. 󰡔Di Gong'an(狄公案)󰡕 has weaknesses thus cannot be compared with superior novels from the Ming(明)·Qing(淸) period. However, it is worthy of notice as it succeeds the tradition of 'Gong'an Xiaoshuo(公案小說)' during the transition period before the modern detective·mystery novels. Keywords: 󰡔Di Gong'an(狄公案)󰡕, 'Gong'an Xiaoshuo(公案小說)', novel from Qing(淸) dynasty, detective novel, Di Renjie(狄仁傑), image of characters, Qingguan(淸官), narrative structure, awareness of reality.
Alternative Title
Study on Di Gong'an(狄公案) Novels
Affiliation
제주대학교 대학원
Department
대학원 중어중문학과
Advisor
趙成植
Awarded Date
2019. 8
Table Of Contents
【국문요약】 I
Ⅰ. 緖 論 1
1. 硏究 現況 및 目的 2
2. 硏究 範圍 및 方法 8
Ⅱ. 狄公案의 창작배경과 현실인식 11
1. 정치사회적 배경 12
2. 문학적 배경 16
3. 작가의 현실인식 21
4. 소결 30
Ⅲ. 狄仁傑의 문학적 형상화 과정 32
1. 역사인물 狄仁傑 32
2. 문학인물 狄仁傑 45
3. 소결 57
Ⅳ. 狄公案의 인물형상 59
1. 狄仁傑 인물형상 59
1) 판관 형상 60
2) 간관 형상 65
3) 군 지휘관 형상 70
2. 부차적 인물형상 75
1) 조력자 형상 75
2) 가해자 형상 80
3) 피해자 형상 87
3. 소결 92
Ⅴ. 狄公案의 서사구조 94
1. 공안소설의 서사구조와 특징 94
1) 화본체의 沿用 94
2) 공안소설의 서사구조 양상 98
2. 狄公案의 서사구조 101
1) 狄公案 서사구조 模式 101
2) 狄公案 서사요소의 전개양상 104
3. 狄公案의 서사특징 127
1) 작품 속 설정의 오류 128
2) 사건의 연쇄식 안배 133
3) 제한적 서사시점 135
4. 소결 137
Ⅵ. 結 論 139
參 考 文 獻 142
狄仁傑年譜簡編 145
ABSTRACT 149
Degree
Doctor
Publisher
제주대학교 대학원
Citation
金奎兌. (2019). 『狄公案』 小說 硏究
Type
Dissertation
Appears in Collections:
General Graduate School > Chinese Language and Literatu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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