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주여성과 결혼한 두 한국남성의 가정생활 경험 비교

Abstract

이 연구의 목적은 이주여성과 결혼한 한국남성이 가정생활에서 어떠한 경험을 하며 이에 어떤 의미를 부여하는지를 확인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와 같은 목적에 따라 연구자는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이주여성과 결혼한 A남성은 가정생활을 통해 무엇을 어떻게 경험하는가? 둘째,이주여성과 결혼한 B남성은 가정생활을 통해 무엇을 어떻게 경험하는가? 셋째,두 남성의 가정생활의 유사점과 차이점은 무엇인가? 넷째,두 남성이 가정생활에 부여하는 의미는 무엇인가? 위와 같은 연구를 진행하기 위하여 비교사례연구를 수행하였다. 이주여성과 결 혼한 한국남성 2인을 연구 참여자로 선정하였으며 2018년 12월부터 2019년 2월 까지 3개월간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연구결과를 요약하여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이주여성과 결혼한 한국남성은 결혼과정에서의 경험,부부관계에서의 경험,자 녀 관계에서의 경험,사회적 관계에서의 경험까지 총 네 가지로 가정생활을 경험 하고 있었다. 이 연구는 비교사례연구로,이주여성과 결혼한 한국남성이 가정생 활에서 경험하는 다양한 유사점과 차이점을 도출하였으며,가정생활에 어떠한 의 미가 있는지도 확인하였다. 유사점에서는 두 가지 중심의미가 드러났다. 첫째는 '기존의 가치관을 유지하는 삶'이며,둘째는 '새로운 가치관을 수용하는 삶'이었 다. 차이점에서도 두 가지 중심의미를 확인하였다. 첫째는 '다른 문화를 인식하는 것'이었고 둘째는 '너와 나의 다름을 인식하는 것'이었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한 연구의 의의는 다음과 같다. 기존의 연구에서 는 한국남성과 결혼한 이주여성의 정서 상태나 자녀 양육과 관련한 내용이나 이 에 대한 개입이 대부분이었다. 최근에야 이주여성과 결혼한 한국남성에 관한 연 구가 이루어지고는 있으나 개개인에 대해 깊이 있는 접근은 부족하였다. 이 연구 에서는 이주여성과 결혼한 한국남성의 가정생활 경험에 집중하였고 이러한 경험 이 어떠한 의미를 부여하는지를 확인할 수 있었다. 더 나아가 타문화 수용 여부 가 가정생활의 만족도에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이주여 성의 출신 국가의 특성을 이해하는 것 또한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더하여 한국은 빠른 속도로 변화하고 이에 따라 가치관의 변화도 급격하게 이루 어지고 있어,한국부부 또한 이 연구의 연구 참여자의 입장과 크게 다르지 않으 리라고 보인다. 이에 어떻게 문화 차를 극복하고 새로운 상을 만들어내야 할 것 인지에 대한 참고자료로도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