曹丕와 曹植의 拟妇诗研究

Abstract

역대의 문학 사가(文学史家)들은 위진(魏晉)시기의 문학을 두고 "문학의 자각(自覺)시대"라고 부른다. 이는 위진(魏晉) 문학이 맹아의 시기로 발전하 는 단계로 볼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이 시기부터 문학은 보다 개성적이며 작가의 독특한 품격과 인격이 충분히 표현되기 시작하던 단계이기도 하다. 이 시기의 건안(建安)문학은 다채로운 문학의 시작을 알리는 단계이기도 하다. 그 이후의 위진 시기와 문학발전에도 많은 영향을 끼쳤다. 일반적으로 건안문 학이라고 할 때 우리는 우선 건안문학에서 제창한 "三曹" 즉 曹操, 曹丕, 曹植 을 떠올리게 된다. 그들의 문학적 성과는 건안문학의 번영과 중국 문학의 발 전에 있어서도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역대의 문학 연구자들은 삼조의 연구에 대해 매우 중요시하고 있다. 삼조에 대한 비교연구 역시 건안문학 연구의 중요한 과제이기도 하다. 曹丕와 曹植은 동일한 시대에 태어났고 동일한 가정, 동일한 부모아래서 자 랐으나 인생의 경력의 차이로 문학상의 성취도 각기 다르다. 과거에는 주로 曹植과 曹植의 시부(詩賦)에 대한 연구를 진행해 왔으며 대체로 曹植의 시부 에 대해 학자들은 매우 높은 평가를 하고 있다. 반면에 曹丕와 曹植의 시가에 대한 연구는 상대적으로 적은 편이다. 게다가 정치적인 이유로 학자들은 대체 로 曹丕보다 曹植을 높이 평가하고 있다. ≪시경≫과 ≪초사≫이래로 여성을 제재로 하는 작품들이 문학에서 차지하 는 비중은 날로 늘어난다. 에서 일컫는 요조숙녀거나 에 서 결별을 당한 여성, 또는 、>에서의 어황여영(娥皇 女英)과 湘夫人은 모두 요조하고 예쁜 미모나 강인한 성격으로 사람들에게 깊 은 인상을 남겼다. 그러나 양한(两汉) 시기를 거치면서 董仲舒의 영향으로 인 해 유가독존의 상황을 맞이하게 된다. 이로 인해 전체 사회의 여성관은 유가 사상의 영향으로 말미암아 날로 보수적으로 변모하게 된다. 여성에 대한 구속 이 날로 다양해지며 여성들의 생존 공간 또한 극도로 압박을 받는다. 이 시기 에 여성을 주제로 한 작품은 점점 적어지게 되는데 이러한 상황은 동한말년에 이르러서야 개선된다. ≪고시십구수≫에서 절반이상의 시가는 모두 여성과 관 련된 것이다. 그리고 曹丕와 曹植을 중심으로 하는 업하(鄴下) 문인집단도 적 지 않은 여성 제재 작품을 창작하였다. 필자는 二曹의 시가 창작에 대한 특정 을 분석한다. 중요한 것은 二曹의 拟妇诗을 분석하고 二曹의 拟妇诗의 여성형 상과 여성인식의 상사점과 상이점을 알아본다. 이를 통해서 二曹는 여성의 지 위에 대한 인식을 알아본다.

历代文学史家称魏晋时期的文学为"文学的自觉时代",这是一个从萌芽新变到繁 荣发展的阶段,也是一个文学创作趋于个性化、作家独特的风格与人格得到充分展现 的阶段。这一时期建安文学为这个多姿多彩的文学阶段开启了绚烂的篇章,并深刻地 影响魏晋时期乃至于后世的文学发展,一般提到建安文学,我们首先想到的是建安文 学的倡导者"三曹"即曹操、曹丕、曹植。他们的文学成就对建安文学的繁荣和中国的 文学发展,都有着举足轻重的影响。因此,历代文学研究者都很重视对三曹的研究, 三曹比较研究也是建安文学研究的重要课题。 曹丕和曹植生在同一时代、同一家庭,有同一父母,但因才情享赋的差异、人生遭 遇的不同在文学上的成就也各有不同,以往的学者主要是对曹植以及曹植的诗赋进行 研究,而且对曹植的诗赋有着很高地评价和认可,反而对曹丕以及曹丕的诗歌研究相 对而言就少很多,而且因为很多政治上的原因很多学者对曹丕的评价没有曹植的高. 自《诗经》和《楚辞》以来,以女性为题材的作品在文学中就占据着不可或缺的地 位。无论是《关雎》中的窈窕淑女,《氓》里失婚但坚强的妇女,还是《天问》、 《九歌》中的娥皇女英与湘夫人,都因其窈窕多姿的外貌或坚贞的品格让人印象深 刻。但是到了两汉以后,董仲舒独尊儒术,整个社会的女性观在儒家思想地影响下日 趋保守,对女性的约束越来越多,女性的生存空间被极力压缩。于是这一时期女性题 材的作品也越来越少,直到东汉末年才有所改变。《古诗十九首》中有半数以上的诗 歌与女性相关,随后,以曹丕和曹植为代表的邺下文人集团也创作了为数不少的女性 题材作品。笔者在文章中主要是对曹丕和曹植的生平经历以及因经历的不同二曹所做 的诗歌有所不同,主要是针对拟妇诗进行分析,从而得出二曹在拟妇诗诗歌中的女性 形象和对女性认识的异同,研究二曹拟妇诗歌中对女性的认识,从而到达对二曹的拟 妇诗更进一步的研究了解。