망분리 적용 및 정착을 위한 기술적 방안에 관한 연구

Abstract

다양한 정보보안 사고가 지속적으로 발생하며, 그 방법과 피해는 점차 증가하 고 있으며, 이에 따라 정보보안의 중요성도 강조되고 있다. 기업 또는 기관의 인프라 환경 구성이 중요하며, 안전한 네트워크 토폴로지를 설계하기 위해 많은 노력과 예산을 투입해야 하는 사안이다. 특히, 네트워크 망 분리를 선택하는 기업 또는 기관의 도입 이유는 법령, 정보보호 평가 등을 통해 강요받기 때문만은 아니다. 4차 산업혁명시대라고 말하는 초연결 사회 (Hyper-connected Society)에서 정보보안 정책으로 선택할 수 있는 네트워크 보 안 선택 방법은 정보보호 장비를 통해 서버나 PC를 호스트 관점에서 차단할 수 있지만, 네트워크를 원천적으로 차단하는 망분리가 더욱 효과적이기 때문에 많은 기관과 기업들이 선택하고 있다. 그만큼 정보보안 측면에서 효과적인 것은 사실이지만 모든 기관의 망분리가 성공적으로 적용되고 안전하게 관리 되는 것은 아니다. 경영진의 낮은 의지, 업 무 효율성 저하, 직원의 강한 저항, 변화관리의 실패, 기술적은 보완책 미비 등의 다양한 이유로 막대한 예산을 투입했지만 기업 상황에 맞지 않는 환경에 의해 망분리를 재투자 하는 경우가 종종 존재한다. 논리적인 망분리를 적용한 기업이 물리적인 망분리로 전환 하거나, 물리적인 망분리가 다시 논리적인 망분리로 돌 아가는 경우도 있으며, 실효성 없는 껍데기 망분리를 운영하는 기관도 다수 존재 한다. 이 논문을 통해 제안하고자 하는 것은 망분리 도입 시, 고려 해야 할 정책과 기술적인 망분리를 분석하여, 망분리를 잘 정착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분석하 고, 망분리 정책 안에서 업무 효율성은 증대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