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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ohannes Brahms의 Clarinet Sonata No. 1 in f minor Op. 120 연주론적 분석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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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ternative Title
A Study on the Analysis of for Performing Sonata for Clarinet and Piano, No. 1 in f minor Op. 120 by Johannes Brahms
Abstract
본 논문의 목적은 《Clarinet Sonata No. 1 in f minor Op. 120》의 분석과 연주 기법을 연구하여 클라리넷 연주자에게 작품에 대한 이해를 높여 더욱 효과적인 연주를 하도록 도움을 주는 것이다. 19세기 음악은 전통 형식을 중요하게 생각했던 고전주의와는 달리 자신의 감정과 생각을 표현하고자 했다. 반면에 브람스는 고전형식을 지키고자 했으며, 발전적 변주(Entwickelnde Variation) 발전적 변주(Entwickelnde Variation) : 브람스는 의도적으로 나중에 나타나는 형식적인 요소들을 '동기'(Motive) 적으로 작품의 앞부분에 나타냄으로 뒤에서 나오는 테마들과 이어지고, 각각의 부분들이 긴밀하게 연관되도록 하였다. 브람스의 이런 모티브는 학자들에 따라 '원초 모티브'(Urmotiv) 또는 '모토 모티브'(Mottomotiv)라고 불린다. 훗날 쇤베르크에 의해 '발전적 변주'로 명명된다. 기법의 사용으로 곡의 통일감을 조성했다. 화성적인 면에서는, 독일 민속 음악의 영향으로 3도 간격의 진행이 많이 나타나고, 3 도와 6도의 병진행, 분산화음, 반음계적 진행을 자주 사용했다. 리듬적인 면에서는, 싱커페이션이나 헤미올라(Hemiola) 헤미올라(Hemiola) : 그리스어로 '1과 1/2'을 뜻하는 'hemiolios'에서 유래된 라틴어이다. 기본 박인 3박형이 2박형으로 바뀌는 리듬이다. 등의 사용으로 박자를 불분명하게 했다. 브람스의 클라리넷 소나타 1번은 총 4악장으로 이루어져 있다. 1악장 Allegro appassionato는 제시부에 3개의 주제가 나타나는 변형된 소나타형식이다. 2악장 Andante un poco Adagio는 서정적인 주제 선율이 32분음표의 장식적인 리듬과 함께 나타나며, 세도막 형식이다. 3악장 Allegretto grazioso에서는, 주선율이 클라리넷에서 먼저 연주되고, 두 마디 뒤에 피아노에서 선율이 모방 되어 나타나는 캐논 형식이 사용된다. 그리고 피아노에서 엇 박의 옥타브 리듬 진행이 특징이며, 간주곡 형식이다. 4악장 Vivace는 론도 형식으로 구성된다. 결론적으로 이 곡은 형식과 작곡기법에서 고전적인 형식을 사용하며, 서정적인 선율의 사용으로 낭만주의 음악 어법이 나타난다. 또한, 대위법적 응답형식이 뛰어나 피아노와 클라리넷이 서로 대등하게 연주된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Clarinet Sonata No. 1 in f minor Op. 120》, and more specifically to investigate the performance techniques to help clarinet players better understand and play the work of Johannes Brahms. The 19th century music, avert from the classicism focused on the more conventional form, was centered around expressing the emotions and ideas. On the other hand, Brahms was on the side of adhering to the classical form, introducing unity in his works by means of Entwickelnde Variation. 43) Harmonically, Brahms's works are abundant with 3rd progressions due to the influence of traditional/folk German music, paralleled motions of 3rd and 6th progressions, arpeggiation, and chromatic progressions. In terms of rhythms, the use of syncopations or Hemiola44) cause ambiguity. Clarinet Sonata No.1 comprises four movements. The first movement, Allegro appassionato, bears the style of a sonata where 3 themes are presented in the exposition. The second movement, Andante un poco Adagio shows ornamented rhythms of demisemiquavers for a lyrical melodic line in a ternary form. In the third movement, Allegretto grazioso, main melody is first presented by the clarinet, followed by the canonic imitation of the piano two measures after. Also, the movement is a bridge with an offbeat octave progression. The final movement, Vivace, is a rondo. In conclusion, Clarinet Sonata No.1 is a classical work in terms of form and composition, and is characterized with its Romanticism in using lyrical melodies. In addition, an excellent contrapuntal response is prominent in the coordination between the piano and clarinet.
Author(s)
부소정
Issued Date
2020
Awarded Date
2020. 2
Type
Dissertation
URI
http://dcoll.jejunu.ac.kr/common/orgView/000000009315
Alternative Author(s)
Boo, So Jung
Affiliation
제주대학교 대학원
Department
대학원 음악학과
Advisor
허대식
Table Of Contents
Ⅰ. 서론 1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1
2. 연구의 범위와 방법 2
3. 선행 연구 고찰 2


Ⅱ. 본론 4

1. 19세기 음악 4
2. J. Brahms의 생애 및 음악 5
1) J. Brahms의 생애 5
2) J. Brahms의 음악적 특징 9
3. J. Brahms Clarinet Sonata No. 1 in f minor Op. 120 작품연구 10
1) J. Brahms Clarinet Sonata No. 1 in f minor Op. 120 작품 배경 10
2) 1악장 Allegro Appassionato 11
3) 2악장 Andante un poco Adagio 29
4) 3악장 Allegretto grazioso 34
5) 4악장 Vivace 42


Ⅲ. 결론 52
53
55
Degree
Master
Publisher
제주대학교 대학원
Citation
부소정. (2020). Johannes Brahms의 Clarinet Sonata No. 1 in f minor Op. 120 연주론적 분석 연구
Appears in Collections:
General Graduate School > Musi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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