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기술기업의 연구개발비 하방경직적 원가행태에 관한 연구

Abstract

연구개발(R&D)로 축적된 기술, 인적자산 및 혁신은 경제성장을 이끄는 핵심으로, 기업들의 미래기업가치를 위한 연구개발 관련 투자는 매년 증가하고 있다. 특히 정보기술기업에 있어 연구개발은 기업의 생존과 성공에 있어 매우 중요하므로 정보기술기업의 연구개발비의 원가하방경직성 정도는 비정보기술기업의 연구개발비의 원가하방경직성 정도보다 클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본 연구는 정보기술기업에 초점을 맞추어 정보기술기업의 연구개발비의 하방경직성을 검증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는 2010년부터 2017년까지 코스피와 코스닥 상장기업 6,276기업-연도를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여 Anderson et al.(2003)의 원가비대칭 모형을 이용하여 연구가설을 검증하였다. 정보기술기업과 비정보기술기업의 연구개발비 하방경직성을 검증한 결과 정보기술기업의 연구개발비는 정보기술기업에 속하지 않는 기업의 연구개발비에 비해 하방경직적인 원가행태를 보이는 것으로 실증되었다. 또한 무형자산으로 분류되는 개발비를 연구개발투자로 포함한 분석에서도 그 결과를 뒷받침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연구개발이 기업의 운영에 필수적인 정보기술기업에 있어 연구개발비의 감축은 회사의 운영을 어렵게 할 수 있기 때문에, 정보기술기업의 경우 매출이 감소하는 상황에서도 비정보기술기업에 비해 연구개발비를 감소시키는 정도가 작은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본 연구의 결과는 정보기술기업의 연구개발비가 비정보기술기업의 연구개발비보다는 하방경직적으로 나타나고 있음을 실증하여 정보기술기업에서 연구개발비가 필수적인 요소로 자리 잡고 있음을 시사한다. 본 연구는 향후 연구개발비 관련 실증연구를 진행하는데 근거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연구개발 관련 투자 예산편성 과정에서 연구개발비의 특성을 이해할 수 있는 근거를 제시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Technologies, human resources and technology innovation are promoted through research and development (R&D) are keys to economic growth. Firms are increasing R&D investments every year to elevate their future value. In particular, R&D for information and technology (IT) is critical for the success and survival of IT firms. Therefore, it was hypothesized that R&D cost stickiness in IT firms was expected to be greater than that of non-IT firms. Data were collected and used from 6,276 Korean listed firms in Composite Stock Price Index (KOSPI) and Korean Securities Dealers Automated Quotations (KOSDAQ) between 2010 and 2017. The hypothesis was examined empirically using an asymmetric cost model introduced by Anderson et al.(2003). The analysis result indicated that the R&D cost behavior of IT firms was more sticky than that of non-IT firms. In addition, the R&D cost stickiness was verified in the test including capitalized development costs. This result suggested that IT firms unlikely reduced R&D costs proportionally due to their sales decrease. This is because R&D is essential for their business success and survival. This study contributes to the literatures by showing R&D cost is an essential element in IT firms. Findings in this study may be useful for as a basis for conducting empirical research on R&D costs. Also, this study results provided meaningful information for understanding the characteristic of R&D costs in budgeting proce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