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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합적 파닉스 프로그램이 초등학생들의 초기 읽기 해독 능력에 미치는 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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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ternative Title
The Effect of a Synthetic Phonics Program on the Early Reading Decoding Ability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Abstract
본 연구는 통합적(synthetic) 파닉스 프로그램이 선행학습 유무로 인해 읽기 격 차가 존재하는 초등학생들(영어 입문기인 3·4학년)의 초기 읽기 해독(decoding)능 력 향상에 효과가 있는지를 입증하기 위하여 실시하였다. 이 연구는 초등학교 방 과 후 영어 교실 프로그램 중 입문 반 학생 20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본 연 구자는 연구 대상을 선행학습 유무를 기준으로 두 집단으로 나누어 동시에 한 교 실에서 10주간 20분씩, 주 3회 통합적파닉스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42개의 음소들 을 동일하게 지도하였다. 결과 도출을 위해 읽기 대면 평가인 'DIBELS'평가지를 도구로 사전 ·사후 평가를 실시하였고 정의적 영역의 변화를 분석하기 위해 사전· 사후 정의적 영역 설문지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결과를 도출했다. 첫째, 두 집단 모두 읽기 해독능력이 향 상 되었으며 선행학습 무경험 집단 학생들은 평가 5개 항목(LNF, ISF, PSF, NWF, WRF) 모든 영역에서 향상이 유의미하였고 선행학습 경험 집단은 알파벳 명명(LNF)와 무의미 단어읽기(NWF) 두 항목에서 향상이 유의미하였다. 둘째, 두 집단의 읽기 격차는 무의미 단어읽기(NWF)를 제외하고 줄어들었다. 셋째, 두 집 단 각각의 읽기 5개 영역 간 상관관계 분석에서는 알파벳 명명(LNF)과 단어 읽기 능력의 상관성이 조금 낮았고, 무의미단어 읽기(NWF)은 단어 읽기와 상관성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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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장 높았다. 마지막으로, 실험수업 후 학생들의 정의적인 측면의 변화에서는 4개 영역 (흥미도, 자신감, 참여도, 불안감) 모두에서 사전 결과와 별 차이가 없었다. 종합하면, 통합적 파닉스 프로그램은 단기간, 명시적으로 학생들에게 음소지도를 지도하면 초기 읽기 해독능력발달에 효과가 있고 학생들의 읽기 격차가 좁혀질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통합적 파닉스 지도법은 초기 읽기 해독 능력에 관해 어려 움을 겪고 있는 한국인 초등학생들에게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할 수 있다.
ㅌThis study aims to examine the effect of applying a synthetic phonics program on the early reading decoding skill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who have different levels of reading skill caused by whether students have experience of prior learning English or not. For the study, twenty students who took the beginner course at the elementary English after school program were selected and were divided them into two groups based on their prior learning experience of English. The two groups were taught forty two phonemes through synthetic phonics program 3 times a week, 20 minutes per lesson for 10 weeks. To carry this study, 'DIBELS' tests and questionnaires on Affective Domains' were conducted twice. The results of the study were as follows; First, in both two groups, the synthetic phonics program has been shown to improve early reading decoding skills. Especially, the students in the inexperience group of prior learning English improved reading skill in 5 assessment categories and the students in the experience group improved in 2 assessment categories. Second, the significant differences in decoding skills between the two groups have been reduced except non word reading task. Third, analyzing correlations between 5 assessment areas showed that the naming alphabet (LNF) task was a little related to decoding skills, but the nonsense word reading (NWF) task was a strong predictor of success in early reading. Lastly, in affective domains, the results in both groups didn't show positive changes in students' learning motivation. Overall, the synthetic phonics program was effective in improving early decoding skills and even the students without prior learning English were able to improve early reading skills. We can say that it will hopefully help Korean elementary students who have difficulty in early decoding skills.
Author(s)
장지은
Issued Date
2020
Awarded Date
2020. 2
Type
Dissertation
URI
http://dcoll.jejunu.ac.kr/common/orgView/000000009392
Alternative Author(s)
Jang, Ji Eun
Affiliation
제주대학교 교육대학원
Department
교육대학원 초등영어교육
Advisor
홍경선
Table Of Contents
국문 초록 ⅰ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문제 4
Ⅱ. 이론적 배경 5
1. 초기 읽기 해독(decoding) 능력의 중요성 5
2. 초기 읽기 해독(decoding)능력의 변인들 6
가. 음소 인식 능력 (Phonemic Awareness) 7
나. 알파벳 지식에 대한 명명속도와 정확도 9
다. 음소 분절, 음절 분리, 음소조합 인식 10
라. 정신연령(Mental age)또는 IQ, 지각 능력(Perceptual skills) 11
3. DIBELS(Dynamic Indicators of Basic Early Literacy Skills)평가지 12
가. DIBELS 8th edition 평가의 정의와 목적 12
나. DIBELS 8th edition 평가의 항목 13
다. 읽기 대면 평가 DIBELS와 K-DIBELS 평가 현황과 필요성 13
4. 통합적(synthetic) 파닉스 지도와 'Jolly Phonics' 프로그램 14
가. 통합적(synthetic)파닉스 지도법 14
나. Jolly Phonics 프로그램 소개 18
5. 통합적(synthetic) 파닉스 효과성에 대한 선행연구 19
Ⅲ . 연구 방법 22
1. 연구대상 22
가. 연구 대상 집단 구성 23
나. 집단 간 동질성 검사를 위한 사전 평가 독립표본 t 검정 28
2. 연구 기간 및 절차 30
3. 연구 도구 30
가. DIBELS 사전 사후 평가지 30
나. 정의적 영역 설문 32
4. 실험 설계 33
가. 실험 설계 모형 33
나. 통합적(synthetic) 파닉스 실험 수업 지도 계획 33
다. 실험수업 내용 및 활동 37
Ⅳ.연구 결과 및 해석 43
1. 두 집단 읽기 능력 평가 결과 및 향상도 43
가. 선행학습 무경험 집단의 통합적 파닉스 수업 후 향상도 43
나. 선행학습 경험 집단의 통합적 파닉스 수업 후 향상도 49
2. 두 집단 간 실험 수업 후 읽기 격차 변화의 정도 52
3. 두 집단 각각의 사후테스트 영역별 상관관계 53
가. 선행 학습 무경험 집단 사후 평가 읽기 영역별 상관관계 분석 53
나. 선행학습 경험 집단 사후평가 읽기 영역별 상관관계 분석 54
4. 두 집단 정의적 영역에 대한 태도 설문 결과 56
가. 선행학습 무경험 집단 정의적 영역 태도변화 56
나. 선행학습 경험 집단 정의적 영역 태도변화 57
다. 전체 연구 대상의 정의적 영역 항목별 질문 결과 분석 57
Ⅴ. 결론 및 제언 62
1. 결론 및 시사점 62
2. 연구의 제한점 및 제언 66
참고 문헌 68
ABSTRACT 72
부록 74
Degree
Master
Publisher
제주대학교 교육대학원
Citation
장지은. (2020). 통합적 파닉스 프로그램이 초등학생들의 초기 읽기 해독 능력에 미치는 효과
Appears in Collections:
Elementary Education > Elementary English Educ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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