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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주지역 알아넌(Al-Anon) 참여자들의 치유과정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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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ternative Title
A Study on the Healing Process of the Attending Jeju Al-Anon
Abstract
이 연구는 '제주시 알아넌'에 참여하는 알코올사용장애 배우자의 치유과정을 근거이론을 통해 유형화하고자 했다. 특히 제주지역의 특수성에 대해 심층 탐색 하여 '제주시 알아넌'에 참여하는 알코올사용장애 배우자의 치유과정에 대한 실 체이론을 구축하고자 했다. 이를 위한 핵심 연구 문제는 '알아넌 참여자들의 치 유과정은 어떠한가?'와 '제주시 알아넌의 특수성과 그 맥락은 무엇인가?', 그리고 '제주시 알아넌 참여자의 치유과정을 어떻게 유형화 할 수 있는가?'이다. 이 연구를 위하여 대상은 '제주시 알아넌'에 참여하고 있는 알코올사용장애 배우자 8명을 대상으로 이론 표출하였다. 연구방법은 Strauss와 Corbin(1998/2001)이 제시한 근거이론 연구방법을 적용하여 연구 참여자들과의 심층 면담을 통해 수집한 자료를 질적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개방코딩으로 132 개의 개념을 생성하였고, 개념을 추상화하여 41개의 하위범주를 얻었으며 최종 16개의 범주를 도출하였다.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인과적 조건은 '배우자의 음주 악화', '고통에 짓눌림', '가족의 위기', '간 섭과 통제'로 나타났다. 중심현상은 '고통과 난관 속에서도 삶을 행복하게 살아내 고 싶다.'라고 나타났다. 맥락적 조건은 '사용장애에 대한 인식'이 있었다. 그리고 제주지역의 맥락적 특성으로 '교회를 찾아가서 상담을 함'과 '괸당 문화로 인해 알아넌 참여가 어려움'으로 나타났다. 중재적 조건은 우선 '내적 자원 활용'과 '알 아넌 운영의 도움'이 있었다. 다음으로 '제주지역 중재적 특성'으로 '동일한 신앙 그룹', '정기적인 교육 및 프로그램', '지속적 상담'으로 나타났다. 작용․상호작용 전략은 '자신의 변화에 집중', '효율적인 대처', '긍정적인 변화 나타남'으로 나타났 다. 이러한 작용․상호작용 전략의 결과로 '건강한 개체로 살아가기', '관계 회복' 으로 나왔다. 그리고 '제주지역 결과의 특수성'으로 '알아넌이라는 새로운 괸당 형성-익명성의 특수한 적용', '신앙으로 내면이 강해짐'으로 나타났다. 둘째, 제주지역의 특수성과 시간의 흐름에 따른 변화를 감안했을 때 '제주시 알아넌'에 참여하는 참여자들의 치유과정은 5단계로 도출되었다. 1단계는 '한계 상황 도달 단계'이다. 참여자들이 배우자의 음주 상황에 절망적인 상태에서 자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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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 한계에 부딪히게 되는 단계이다. 2단계는 '괸당 문화와 알아넌의 충돌 단계'이 다. 참여자들이 알코사용장애가 병임을 인식하고 도움이 필요함을 느끼게 된다. 그러나 '괸당'으로 엮여 있는 제주지역 안에서 알아넌에 오지 못하고 방황하는 단계이다. 3단계는 '신앙과 알아넌의 원리 적용 단계'이다. 참여자들이 신부님과 상담 수녀님의 격려에 힘입어 알아넌에 참석하게 되는 단계이다. 이 단계에서 참 여자들은 알아넌의 원리를 삶에 적용하면서 변화가 일어나게 된다. 다음은 '동일 한 신앙그룹 및 새로운 괸당 형성의 단계'인 4단계이다. 참여자들은 동일한 신앙 에 의한 신뢰감으로 알아넌 모임에 장기적으로 참여하게 된다. 이 단계 즈음에 새로운 '괸당'이 형성된다. 5단계인 '삶의 질의 변화 단계'에서는 참여자들이 배우 자와 자녀 및 자신을 수용하게 된다. 모든 상황에 감사하며 자신의 고통스러운 삶 안에서 신의 뜻을 찾으려 한다. 참여자들은 봉사의 삶을 살아가게 된다. 또한, 연구의 결과로 '고통의 승화'라는 핵심범주가 상정되었다. 핵심범주의 의미는 참여자들이 음주로 인한 배우자의 폭행과 가정의 위기 속에서 고통스럽 게 살았으나 사용장애가 병임을 인식하고 신께 자신의 고통을 맡기면서 자신의 한계를 넘어서 자신과 가족의 행복을 추구하며 살게 되는 치유 과정의 결과를 찾아냈다는 것이다. 이 연구에서 '제주시 알아넌'의 특수한 맥락의 실체이론을 개발함으로써 알아 넌이 통일된 구조 안에서 지역마다 특색적으로 적용될 수도 있다는 점을 밝힌 것은 의미가 있다. 사용장애가 반복적이고 지속적인 것이므로 해결되지 못한 심 리적 과제들을 배우자들은 갖게 된다. '제주시 알아넌'은 '동일한 신앙 집단'이라 는 것과 '괸당'이라는 특수한 맥락 안에서 강력한 지지체계가 형성된다. 이 구조 가 미해결과제의 치료에 대해서 효과적인 장을 마련하고 있다는 것을 밝힌 것도 연구의 가치라고 보겠다. 이 연구의 의의는 알코올사용장애 배우자의 상담개입을 위한 실제적이며 구체적인 근거자료를 밝혀냈다는 것이다.
This study sought to categorize the healing process of alcohol-related
disabled spouses attending in "Jeju City Al-Anon" through the grounded
theory. In particular, the company wanted to establish a substantial theory on
the healing process of alcohol-impaired spouses attending in Jeju Al -Anon
by exploring the special nature of Jeju Island. A key research issue to this
end is 'How is the healing process of Al-Anon attenders?', 'What is the
specificity and context of Jeju Al-Anon' and 'How can typify the healing process
of Jeju Al-Anon attenders?'
For the purpose of this study, the target was presented in theory to eight
alcohol-impaired spouses who participated in 'Jeju City Al-Anon.' The
research method was qualitatively analyzed through in-depth interviews with
study attenders by applying the evidence theory research method presented
by Strauss and Corbin (1998/2001). The analysis result produced 132 concepts
with open coding, and abstracted the concept to obtain 41 subcategories, and
the final 16 categories were derived. The main contents of the analysis are as
follows.
First, causative conditions were found to be "deteriorating spouse's
drinking," "compressed by pain," "family crisis" and "interference and control."
The central phenomenon was 'I want to live my life happily In the midst of
pain and difficul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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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contextual condition was 'awareness of addiction'. Also, the Jeju area's
contextual characteristics results showed that 'visit the church to consult' and
'It is difficult to participate because of the Gwendang culture.' The arbitration
terms were first 'internal resource utilization' and 'assistance to the operation
of Al-Anon'. Next, Jeju's 'intermediated characteristics' were 'the same faith
group,' 'regular education and programs,' and 'continuous counseling.' Action
and interaction strategies were found to be 'focusing on one's own changes,
'efficiency in response' and 'positive changes presented'. As a result of these
action and interaction strategies, 'living as a healthy entity', 'relationship
recovery.' And 'speciality of Jeju results' was found to be 'the formation of a
new Gwendang called Al-Anon-specific application of anonymity' and 'the
inner strength by faith.'
Second, considering the specificity of Jeju area and the change over time,
the healing process for attenders in Jeju Al-Anon was derived in five stages.
Stage 1 is 'the phase of reaching the limit'. It is a phase in which attenders
face their limits in despair over their spouse's drinking situation. Stage 2 is the
'Step of Conflict between Gwendang Culture and the Al-Anon.' Participants of
Al-Anon become aware that disability is a disease and feel they need help.
However, it is in the process of wandering in the Jeju area, which is
composed of "Gwendang," unable to come to Al-Anon. Stage 3 is the 'Step
of application of the principles of faith and Al-Anon'. This is the stage in
which participants will attend Al-Anon thanks to the encouragement of the
priest and the counselor sister. At this stage, changes take place as
participants apply Al-Anon's principles to life. The following are steps 4,
which are 'the same faith group and the steps to form a new Gwendang'.
Participants will participate in long-term meetings recognized by the same
faith-based trust. Around this stage, a new 'Gwendang' is formed. In the fifth
phase of 'the quality of life change phase', participants will embrace their
spouses, children and themselves. Thank you for everything and try to find
God's will in his painful life. Participants will live a life of service.
In addition, as a result of the study, a core category of 'sublimation of
pain' was introduced. The meaning of the core category is that the
participants have found the outcome of a healing process in which they live
in pursuit of their own and family happiness beyond their own limits,
recognizing that they are ill and leaving their own suffering to God, even
though they have been suffering from alcohol-related assaults and family
crises.
It is meaningful that by developing a theory of substance in the special
context of 'Jeju City Al-Anon ' in this study, Al-Anon may be applied to
different regions in a unified structure. Because use-disorder is repetitive and
persistent, spouses have psychological challenges that cannot be solved. A
strong support system is formed within the special context of 'the same faith
group' and 'Gwendang'. It is also worth the research to reveal that this
structure is providing an effective stage for the treatment of unsolved
challenges. The significance of this study is that it has uncovered actual and
concrete grounds data for counseling interventions of alcohol use disorder
spouses.
Author(s)
박후남
Issued Date
2020
Awarded Date
2020. 2
Type
Dissertation
URI
http://dcoll.jejunu.ac.kr/common/orgView/000000009393
Alternative Author(s)
Park, Hoo Nam
Affiliation
제주대학교 사회교육대학원
Department
사회교육대학원 심리치료학과
Advisor
金民浩
Table Of Contents
I.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문제 6
II. 이론적 배경 7
1. 알코올사용장애 배우자의 알아넌 참여 7
1) 알아넌(Al-Anon, 알코올사용장애 가족 자조모임)에 대한 이해 7
2) 알코올사용장애 및 알코올사용장애 배우자에 대한 이해 10
3) 알코올사용장애 배우자의 알아넌 참여의 효과에 대한 이해 13
2. 제주도의 괸당문화에 대한 이해 14
3. 게슈탈트 치료에 대한 이해 16
III. 연구방법 18
1. 근거이론 18
2. 연구 참여자 21
3. 자료수집 25
4. 자료분석 28
5. 연구과정의 평가 29
IV. 연구 결과 32
1. 알아넌 참여자들의 치유과정 구조 32
2. 알아넌 참여자들의 치유과정 패러다임 모형 및 분석 37
3. 제주지역 알아넌의 특수성과 맥락 72
4. '제주시 알아넌' 참여자들의 치유과정 단계 분석 75
5. 핵심범주와 이야기 윤곽의 전개 79
Ⅴ. 논의 및 결론 84
1. 논의 84
2. 결론 87
1) 결론 87
2) 제언 90
참고문헌 92
ABSTRACT 97
부록: 연구 동의서 100
Degree
Master
Publisher
제주대학교 사회교육대학원
Citation
박후남. (2020). 제주지역 알아넌(Al-Anon) 참여자들의 치유과정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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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 of Social Education > Psychotherap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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