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 클라이밍 동호인의 피로회복 방법이 체력요인, 젖산회복율 및 경기력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스포츠 클라이밍 난이도 5.10a인 등반 루트를 최대속도로 반복수행 하여 탈진을 유도한 후 현장 적용이 가능한 피로회복 처치를 통해 클라이머의 체력요 인, 젖산회복율 및 경기력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는데 있다. 본 연구는 운동경력 1년 이상인 스포츠 클라이밍 동호인 성인 남성 8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피로회복 처치방 법은 통제그룹, 마사지, 스트레칭, 아이싱을 적용하였다. 측정자료는 SPSS Ver. 21.0을 이용하여 각 변인의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하였다. 집단 간, 시기 간에 대한 상호작용 을 확인하기 위해 이원 반복측정 분산분석(Two-way repeated measures ANOVA)을 하였으며, 집단 간 차이를 확인하기 위해 일원 분산분석(One-way ANOVA)을 시행하 였다. 사후검증은 Tukey 방법을 사용하였으며, 모든 분석의 유의수준( p )은 .05로 설정 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첫째, 처치방법에 따른 등반 횟수의 상호작용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둘째, 처치방법에 따른 2차 등반 횟수에서 마사지, 스트레칭 그룹이 통제그룹보다 높 게 나타났다. 셋째, 처치방법에 따른 혈중 젖산농도의 상호작용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넷째, 처치방법에 따른 혈중 젖산회복율은 마사지 그룹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다섯째, 처치방법에 따른 우세 측 악력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여섯째, 처치방법에 따른 배근력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일곱째, 처치방법에 따른 심박수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이상의 결과를 종합해 보면 클라이밍 탈진 운동 후 15분 동안의 피로회복 방법 중, 마 사지 처치가 젖산회복율과 등반 횟수 증가에 긍정적인 효과를 보였고, 스트레칭은 등반 횟수 증가에서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것으로 판단된다. 스포츠 클라이밍은 리드, 볼더, 스피드 종목을 연속으로 진행하는 콤바인(Combine) 방 식을 채택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적용한 마사지, 스트레칭은 종목 간 클라이밍 선수의 피로회복 향상에 기여할 것으로 사료 된다. 또한 향후 연구에서는 선수들의 회 복과 관련된 연구를 지속하여 오버트레이닝, 경기중 부상, 신체의 불균형으로 인한 통 증 등 선수들의 경기력 저하를 막고, 단기간 현장 복귀를 도울 수 있는 다양한 재활프 로그램의 연구를 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