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대학교 Repository

초등영어교육의 정착에 대한 초등교사의 인식연구

Metadata Downloads
Abstract
본 연구는 초등영어교육과정의 시작시점부터 초등영어교육을 경험한 다섯 명의 초등 교사들의 견해에 기초하여 초등영어 교과가 초등교육과정에 정착되었다고 보는지 그리고 정착되지 않았다고 생각한다면 정착을 위해 어떤 변화가 필요한지에 대해 아래의 연구 문제에 기반한 정성적 연구이다.

연구 문제 1. 초등영어교육의 시작부터 함께 했던 교육 경력 22년 이상의 연구 참여자들은 어떤 이유로 현재 영어 교과가 정규 교과로서 정착된 것으로 보거나 그렇지 않은 것으로 보는가?
연구 문제 2. 만약 연구 참여자들이 초등영어 교과가 정규 교과로서 정착된 것으로 보지 않는다면 이들은 초등영어교육의 정착을 위해 나아가기 위해 어떤 변화가 필요한 것으로 보는가?

본 연구에서 얻은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연구 문제 1에서는 연구 참여 교사 다섯 명이 초등영어교육의 정착 여부에 대한 인식에서는 한 명의 교사를 제외한 네 명의 교사가 초등영어교육이 정착되지 않았다고 하였다. 정착 여부 인식에서는 입장 차를 보였으나, 초등영어교육에 대해서 다섯 명의 교사들은 공통적으로 다음과 같이 문제점을 언급하였다.
첫째, 영어 교과지도 담당교사 제도 면에서 담임교사 지도체제가 운영되지 않아 학습자에게 최적의 환경을 제공해주기 어렵고, 소수 교사 지도 체계에서 다수 교사들의 교과 지도 전문성이 신장되기 어렵다. 여러 보조교사 정책들로 인한 교육과정의 파행 운행은 초등영어교육의 안정적인 정착의 장애 요소이다.
둘째, 전담교사 중심 운영 체제에서는 영어 학습부진 학생에 대한 보충지도와 관리가 어려워 학생들이 제학년 제학력을 제대로 갖추기 어렵다.
셋째, 초등영어교육과정 구성과 효율적인 교수법에 대한 개발과 지원이 부족하다.
넷째, 영어교육에 대한 교사 간 협의체를 통한 정보가 제한되어 논의가 활성화되어 있지 않다.

연구 문제 2에서 초등영어교육이 정착을 위해 나아가기 위해 필요한 변화에 대해 교사들의 견해를 종합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습자들의 배움을 촉진할 수 있는 담임교사제로 교과 지도 교사제를 전환해야 한다. 담임교사제로의 전환은 좀 더 질 높은 초등영어교육 환경을 조성하는 기제가 되어 연구 문제 1에서 언급한 여러 문제점들을 축소하거나 해결할 수 있을 것이다.
둘째, 초등교사가 주도적으로 영어 교육을 하면서 원어민보조교사를 효율적으로 운용할 수 있도록 제도 운영에 변화가 필요하다고 하였다. 이를 위해 학교 현장에서 제기되는 다양한 의견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
셋째, 제학년 제학력 갖추기를 위해서 학습 부진 학생에 대한 학력 측정 체계를 갖추고 적절한 지도가 이루어져야 한다고 하고, 이를 위해 더 적절한 지도 형태인 담임교사 지도제로 전환해야 한다.
넷째, 초등영어교육과정에서 문해력 발달을 위한 단계 개발에 대한 노력이 필요하다고 하였다. 효과적인 교수법에 대한 개발과 발달단계를 고려한 교재 내용에 대한 검토가 필요하다.
다섯째, 현장에서 실시되어 교육 효과를 높이는 창의적 교수법의 개발과 공유를 장려하는 장학 분위기가 형성되어야 한다.

이러한 연구결과에 따라 선행연구들을 조사한 결과, 본 연구의 참여 교사들의 견해와 상통하는 연구결과를 보고한 연구들을 다수 찾아볼 수 있었다. 따라서 영어교과가 초등교육 교과과정에 도입된 취지에 따른 소기의 목적을 달성하면서 안정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학계와 교육계의 관심과 노력이 요구된다.
Author(s)
장미경
Issued Date
2020
Awarded Date
2020. 2
Type
Dissertation
URI
http://dcoll.jejunu.ac.kr/common/orgView/000000009447
Alternative Author(s)
Jang, Mi Kyoung
Affiliation
제주대학교 교육대학원
Department
교육대학원 초등영어교육
Advisor
고경희
Table Of Contents
Ⅰ.연구를 시작하며 1
Ⅱ. 연구의 배경 4
Ⅲ. 연구 방법 8
1. 연구 참여자 8
2. 데이터 수집 및 분석 9
Ⅳ. 각 교사의 견해 10
1. A교사의 관점과 견해 10
2. B교사의 관점과 견해 21
3. C교사의 관점과 견해 26
4. D교사의 관점과 견해 43
5. E교사의 관점과 견해 57
Ⅴ. 연구 결과 67
1. 연구 문제 1 67
2. 연구 문제 2 74
Ⅵ.논의 81
Ⅶ.연구를 마치며 86
참고 문헌 88
ABSTRACT 91
Degree
Master
Publisher
제주대학교 교육대학원
Citation
장미경. (2020). 초등영어교육의 정착에 대한 초등교사의 인식연구
Appears in Collections:
Elementary Education > Elementary English Education
공개 및 라이선스
  • 공개 구분공개
파일 목록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