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학대 신고의도 증진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Abstract

아동학대 신고의도 증진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수 있는 사례 문항을 제작하였는데,구체적으로 아동학대가 강하게 지각되는 사 례 12문항,아동학대가 약하게 지각되는 사례 12문항을 제작하였다. 그리고 2019 년 7월 17일부터 2019년 7월 23일까지 마크로빌 엠브레인을 통해 117명의 일반 인들에게 아동학대가 의심되는 지에 대해 7점 척도롤 응답하게 하였으며,신뢰 도,평균,표준편차 기술통계,대응표본 t검증 결과,문항들에 평정일관성(신뢰도) 이 높게 나타났으며,조작 수준이 적절한 것으로 나타났다. 아동학대 신고의도증진을 위한 프로그램은 체벌에 대한 인식 변화,아동학대의 이해(아동의 권리),아동학대 유형(신체,정서,성,방임 사례 및 행동적 징후,아 동학대 점검표 제시\ 아동학대 신고(누가,어디로 하는지,신고의무자,가상 시나 리오 사례 제시),아동보호전문기관 개입과정,아동학대 신고이후 변화,아동학대 관련 OX퀴즈,다짐C나는 아동학대가 의심이 되면,즉시 112에 신고할 것이다')로 구성하여 50여분의 분량의 동영상 프로그램으로 실시되었다. 아동학대 신고의도 증진 프로그램 효과를 확인하기 위해,본 연구는 비교집단 사전-사후 설계를 하였다. 연구 대상자는 온라인을 통해 모집된 일반인으로 실험 집단 128명,비교집단 126명,총 254명이 연구에 참여하였다. 실험집단은 본 연구자가 개발한 C A P- C SI를 시청하였으며,비교집단은 중앙아 동보호전문기관에서 201 6년에 보급한 아동학대 예방교육 동영상을 시청하였다. 실험집단과 비교집단 모두 사전조사는 2019년 8월 17일부터 2019년 8월 30일까 지 시행하였고, 본 프로그램 교육 참여 및 사후조사는 각 집단에 속해있는 연구 참여자가 2019년 9월 27일부터 2019년 10월 6일 총 10일 동안에 동영상을 시청 한 후 시행할 수 있도록 하였다. 자료분석은 SPSS 18.0을 이용하였다.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은 실수,백분율 기 술통계 분석하였으며,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일반적 특성에 대한 동질성 검증은 교차분석과 일원변량분석,종속변인에 대한 사전 동질성 검정은 독립 표본 t검증 을 하였고,사후 검사는 독립표본 t검증과 삼원혼합변량분석(仕i ree-way mixed ANOVAX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본 연구자가 개발한 CAP-CSI를 제공받은 실험집단은 기존의 아동학 대 예방교육을 받은 비교집단보다 강하게 지각되는 사례와 약하게 지각되는 사 례에 대해서 모두 아동학대 신고의도 점수가 유의하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의의는 다음과 같다. 첫째,지금까지 신고의도에 대해 검증하지 않았 던 기존 방식의 아동학대 예방교육 프로그램의 효과를 확인했다는 것,둘째,아 동학대가 강하게 지각되는 사례와 약하게 지각되는 사례를 모두 포함하여 신고 의도를 측정한 것,셋째,프로그램을 이론적 근거(해석수준,실행의도,자기조절초 점)에 두고 내용을 구성하여,실제 적용하여 효과를 확인함으로써 일반화 가능성 에 대한 경험적 근거를 축적했다는 것,넷째,연구 방법적인 측면으로 오프라인 교육이 아닌 온라인 교육을 통해서도 아동학대 예방교육에 효과가 있음을 확인 했다는 것이다. 주제어 : 아동학대 신고의도,해석수준, 실행의도,자기조절초점,신고의도 증진 프로그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