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대학교 Repository

자기주도학습 프로그램이 중학생의 학습 행동에 미치는 영향

Metadata Downloads
Alternative Title
The Effect of Self-directed Learning Program on Learning Action of Middle School Student
Abstract
본 연구는 중학생을 대상으로 자기주도학습프로그램의 참여 경험이 학습행동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연구 질문은 다음과 같이 설정하였다. 첫째, 자기주도학습 프로그램 경험에 따라 자기주도 학습능력 구성요인인 동기요인, 인지요인 행동요인에 차이 가 있는가? 둘째, 자기주도학습 프로그램 경험이 행동변화에 어떠한 영향을 주었 는가? 이를 위해 연구대상은 제주특별자치도 서귀포시에 소재한 중학교에 재학 중인 중 학생으로 본인이 자발적으로 신청하거나 부모나 선생님의 권유로 자기주도학습 프로 그램에 참여한 학생들을 선별하여 실험집단으로 구성하였고 프로그램에 참여하지 않 은 학생 13명을 비교집단으로 구성하였다.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사전검사를 실시한 후 실험집단은 중학교 1, 2,⁓3학년 12명 의 학생을 대상으로 주 1회 50분씩 12주에 걸쳐 12회기 프로그램을 진행하였고 비교 집단은 프로그램을 진행하지 않았다. 그리고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에 대하여 사전검사 와 동일한 사후검사를 실시하였다. 사전과 사후 검사 결과 통계처리는 SPSS 18.0통계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기술통계량을 구하고 집단 간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t-검정을 하여 프로그램의 효과를 분석하였다. 또한 프로그램을 종료하면서 자기주도학습 프로 그램 경험에서 도움이 된 점과 변화된 점에 대해 인터뷰 질문을 통해 프로그램의 영 향을 알아보았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자기주도학습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집단은 비교집단에 비해 자기주도학습능력(p<.01)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나타났으며 하위 요인인 동기요인(p<.05)과 인지요인(p<.05) 및 행동요인(p<.001)에서도 통계적으로 모 두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자기주도 학습프로그램은 참여한 학생들에게 절 제, 공부의지, 복습, 노트정리, 시간 관리, 우선순위, 플래너 쓰기, 문제 해결 방법 등에 영향을 미쳤음을 알 수 있다. 특히 복습을 하기 위해 시간을 할애하고 반복 학습을 하고 플래너를 사용하여 스스로 점검을 하면서 노력을 하는 행동변화를 보였다. 종합해보면 자기주도학습프로그램의 경험은 자기주도학습 능력 향상에 긍정적 인 영향을 미친다. 이러한 자기주도학습능력의 지속적인 향상을 위해 후속 연구 의 필요성과 일시적인 프로그램 효과가 되지 않도록 사후 관리 프로그램 개발과 적용해 볼 필요도 있다고 본다.
Author(s)
김미은
Issued Date
2020
Awarded Date
2020. 8
Type
Dissertation
URI
http://dcoll.jejunu.ac.kr/common/orgView/000000009573
Alternative Author(s)
Kim, Mi Eun
Affiliation
제주대학교 교육대학원
Department
교육대학원 교육행정 및 교육컨설팅
Advisor
김대영
Table Of Contents
국문초록 i
I.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질문 3
II. 이론적 배경 4
1. 자기주도학습의 의미 4
2. 자기주도학습 구성요인 7
1. 자기주도학습 프로그램의 구성 10
III. 연구방법 15
1. 연구대상 15
2. 설문지 개발 및 실시 16
3. 심층인터뷰 17
4. 자료분석 18
5. 프로그램 운영 18
IV. 연구결과 21
1. 기초통계량 21
2. 타당도 25
3. 신뢰도 28
4. 사전 동질성 검사 28
5. 프로그램 효과 29
V. 결론 및 제언 47
1. 결론 47
2. 제언 48
Ⅵ. 참고문헌 50
부록 54
Abstract 57
Degree
Master
Publisher
제주대학교 교육대학원
Citation
김미은. (2020). 자기주도학습 프로그램이 중학생의 학습 행동에 미치는 영향
Appears in Collections:
Education > Educational Administration and Educational Consulting
공개 및 라이선스
  • 공개 구분공개
파일 목록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