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공무원 임용시험제도 실태 및 개선방안

Abstract

사회와 경제가 발전하면서 인재에 대한 수요도 커지고 있다. 정치적인 측면에 서 정부의 인원 선발은 주로 공무원 시험에 합격한다. 공무원 시험은 정부가 인 재를 선발하는 중요한 수단이다. 따라서, 완벽하고 합리적이며 공정한 공무원 시 험 제도가 정부를 위해 우수한 인재를 선발할 수 있다. 정부의 이미지를 높일 수 있다. 정부의 행정력을 개선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강서성 공무원 시험제도를 연구 대상으로 한다. 강서성 시험제 도의 문제점을 설문조사 방식으로 알아본다. 강서성 공무원 시험 제도에 나타난 문제점에 대한 연구를 출발점으로 문제점에 대한 해결 방안을 제기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구성은 다음과 같이 크게 5개의 장으로 되어있다. 첫째, 서론 부문 으로 연구 배경과 그에 따른 연구목적, 연구범위와 연구의 방법과 연구의 의미 구성에 대해 기술하였다. 둘째, 본 연구에 대한 이론적 검토 부분으로 공무원제 도에 대한 개념 및 원칙, 공무원 시험임용제도의 방전과정, 공무원 시험임용제도 의 내용 및 관련된 선행연구 검토를 정리하였다. 셋째, 연구대상 및 변수의 선정, 자료수집 및 분석방법에 대한 기술하였다. 넷째, 공무원시험임용제도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에 대한 기술하였다. 마지막으로, 결론 부분이다. 개선방안에 대해서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모집단계에서 거주지 제한, 학력 제한, 연령 제한을 완화할 필요가 있다. 둘째, 시험단계에서 시험 내용 설정 과학화, 지원 분야에 따라 시험 제도를 실 시하고 면접관의 교육 훈련을 강화시킬 필요가 있다. 셋째, 임용단계에서 채용 절차의 시간 단축하고 신체검사 요구 완화하여 정치 검열의 요구를 완화할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