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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인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신어(新語) 교육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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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hor(s)
장이
Issued Date
2020
URI
http://dcoll.jejunu.ac.kr/common/orgView/000000009613
Abstract
본 연구는 중국인 중·고급 학습자들을 위한 줄임말 교육 목록을 선정하고, 주제 별로 분류한 목록을 활용하여 구체적인 교육 방안을 모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한국어 교육 현장에서 학습자들의 의사소통을 목적으로 한 교육이 증가하고 있지 만, 한국인 모국어 화자가 일상생활에서 많이 사용하는 줄임말에 대한 교육이 이루 어지지 않고 있는 것이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어휘 교육에서 줄임말 교육 의 필요성을 제시하고, 실제 어휘 교육 현장에서 활용 가능한 줄임말 어휘 자료와 교육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한국어 교육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줄임말 어휘를 수집하기 위해서 국립국어 원의 신어 자료 보고서를 토대로 「2018년 신어 조사」와 「2019년 신어 조사」에 수 록된 776개의 신어를 기초 연구 대상으로 삼았다. 신어 자료 보고서에 수록된 신 어 중에 줄임말을 추출하고, 교육용 줄임말의 선정 기준 절차를 거쳤다. 기준 자료 에서 선정한 줄임말과 최근 대중 매체에서 수집한 줄임말을 합쳐서 총 140개의 줄 임말로 한국인 모국어 화자들에게 설문조사를 진행하였다. 설문조사의 결과에 따라 사용 빈도가 높은 줄임말 어휘 55개를 교육용 목록으로 선정하고 주제별로 분류하 였다. 마지막으로 주제별로 분류한 줄임말 목록을 활용하여 중국인 중·고급 학습자들 의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O-H-E' 수업 모형과 'P-P-P' 수업 모형, 그리고 '플립드 러닝(Flipped Learning)' 교수 모델을 적용한 세 가지의 교육 방 안을 제시하였다.
Alternative Title
A Study on Education of Korean Neologism for Chinese Learners:focused on Abbreviations
Affiliation
제주대학교 대학원
Department
대학원 국어국문학과
Advisor
신우봉
Awarded Date
2020. 8
Table Of Contents
Ⅰ. 서론 1
1.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1
1.2. 선행 연구 검토 4
1.3. 연구 내용 및 방법 12
Ⅱ. 이론적 고찰 16
2.1. 줄임말과 관련된 술어 및 정의 16
2.2. 줄임말의 형성법과 유형 26
2.2.1. 줄임말의 형성법 26
2.2.2. 줄임말의 유형 31
2.2.3. 신어에서 줄임말의 결합 유형 38
Ⅲ. 줄임말의 교육용 목록 선정 43
3.1. 교육용 목록의 선정 기준 43
3.2. 교육용 목록의 선정 방법 및 절차 46
3.3. 교육용 줄임말 선정 결과 57
Ⅳ. 중국인 학습자를 위한 줄임말의 교수 방안 66
4.1. 'O-H-E' 방법론을 활용한 교수 방안 66
4.2. 'P-P-P' 방법론을 활용한 교수 방안 71
4.3. '플립드 러닝'을 적용한 교수 방안 76
Ⅴ. 결론 80
참고문헌 82
Abstract 87
Degree
Master
Publisher
제주대학교 대학원
Citation
장이. (2020). 중국인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신어(新語) 교육 연구
Type
Dissertation
Appears in Collections:
General Graduate School > Korean Language and Literatu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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