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업노동의 질적 차이를 반영한 제주 감귤 노동 투입 효율성 분석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제주 감귤 생산을 대상으로 삼아 투입노동의 질적 차이를 고 려한 새로운 노동 투입량 계열을 환산, 추계하고 이를 이용하여 노동투입의 효율 성을 계측하는 데 있다. 이는 기존 연구에서 농작업별, 자가노동과 고용노동 투 입의 질적 차이를 고려한 동질성(homogeneity)을 반영하지 않고 분석해 온 효율 분석과 차별적인 것이다. 제주 감귤 생산에 있어 고용노동에 대한 시장임금이 성별, 농작업별로 각각 다 르게 형성되어 있다. 이를 착안점으로 하여 노동의 질적 차이를 조정하는 '노동 의 질적 환산 지수'를 도출하고 이 환산지수로 추계된 노동계열을 이용하여 농업 노동의 동질성을 확보한 효율분석을 시도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농촌진흥청 표준소득 조사 개별농가 자료를 이용하여, 노동투입 에 대한 성별, 농작업별, 자가 및 고용노동별 투입시간 계열을 정비하고, 분석기 간 중의 각 연도 총 노동투입량을 2010년 비숙련(기타단순)남자노동의 가치로 동 질화하여 새로운 투입량 계열을 추계하였다. 농업노동의 동질화 추계결과를 이용 하여 감귤 농업의 생산함수를 Cobb-Douglas형 생산함수로 특정화하고, OLS로 계측한 후 노동의 한계생산력을 실질임금과 비교하였다. 그 결과 노동의 동질성 확보를 하지 않은 감귤 농업 총 노동 생산함수 탄성치가 0.335에서 질적환산노동 을 사용한 경우 0.300으로 계측되었으며, 자가노동은 0.147에서 0.153로 고용노동 은 0.066에서 0.067, 남자노동은 0.093에서 0.094, 여자노동은 0.109에서 0.115로 계측되었다. 이 결과 총 노동력의 집계에서 질적 환산을 고려한 것과 하지 않은 것은 다소 차이가 검출되었으나, 자가 및 고용노동, 남자와 여자노동을 각각 분 리하여 직접 계측한 것에서는 그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이렇게 도출된 생산 함수 계측 결과를 이용하여 노동의 질적 환산 이전과 이후의 한계생산력가치를 추계하고 이를 시장의 실질임금과 비교하였다. 이를 통한 노동투입의 효율성 분 석에서 시기별 차이가 확인되었다. 본 논문은 제주 감귤생산에 투입되는 노동을 대상으로 농작업별, 성별, 자가 및 고용노동별 각 노동투입 성격에 대해 서로 다르게 형성되고 있는 시장임금 을 활용하여, 노동의 동질성을 확보한 노동투입 계열을 추계한 논문이다. 이는 기존의 생산효율 분석에 있어서 생산요소의 동질성 확보의 이론적 가정이 확보 되지 못한 것을 해소하는 최초의 시도로 그 의의가 크다 할 것이다. 본 논문에서는 자가와 고용노동의 가치가 서로 다름이 확인되었고, 남자와 여 자 노동의 차이 역시 확인되었다. 또 여자노동의 경우 그 질적 가치가 최근 상 승하여 남자노동에 근접하고 있음도 확인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최근 노동력부 족과 고령화에 따른 자가노동 투입의 효과 및 여성노동 투입의 효과가 과거와 차별적임을 확인하는 것이다. 결국 이 논문에서는 기존의 연구에서 농작업별 자 가 및 고용노동에 대해 동질적이라고 가정한 분석이 이론적으로 부합하지 않으 며, 농업 노동투입은 농작업별, 노동투입 주체별 생산에 대한 노동투입 효과가 이질적임이 확인되었다. 또한 농업노동에 있어서 노동의 질적 차이를 반영한 분 석을 최초로 시도하였다는데 경제학적 의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