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low cytometric characterization of the hemocytes of blood cockles Anadara broughtonii (Schrenck, 1867), Anadara kagoshimensis (Tocunaga, 1906), and Tegillarca granosa (Linnaeus, 1758

Abstract

해양 이매패류는 체액성 인자 (humoral factor)들과 혈구 (hemocyte)로 구성 된 선천 면역 시스템 (innate immune system)을 보유하고 있으며, 혈구는 혈림프액 (hemolymph) 안에서 모든 조직세포 사이를 자유롭게 순환하며 생리적 안정상태 를 유지하기 위해 다양한 반응을 보인다. 돌조개 과의 Anadara와 Tegillarca 종에 속하는 blood cockle들은 일반적인 이매패류들이 보유하고 있는 백혈구 외에도 헤 모글로빈을 함유한 적혈구를 보유하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Blood cockle의 면역 시스템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혈구 유형을 분류하고 세포별 면역 기능을 구명하 는 것이 우선이나, 현재까지 blood cockle의 혈구세포 종류와 기능에 대한 연구는 미흡한 실정이다. 이 연구에서는 우리나라에 서식하는 대표적인 blood cockle인 피 조개 (Anadara boughtonii), 새꼬막 (A. kagoshimensis), 꼬막 (Tegillarca granosa)을 대 상으로 혈구세포의 형태와 기능을 유세포분석기 (flow cytometry)를 이용하여 비교 분석하였다. 세 종 모두 세포의 형태와 면역기능에 따라 erythrocytes type-Ⅰ (erythrocytes-Ⅰ), erythrocytes type-Ⅱ (erythrocytes-Ⅱ), granulocytes, hyalinocytes, 및 blastlike cells의 5가지 유형으로 동일하게 분류되었다. Erythrocytes는 혈림프액 내 혈구 세포 중 90% 이상을 차지하는 가장 많은 세포로 세포질 안에 많은 과립 (granules)을 가지고 있는 원반 형태였다. Erythrocytes는 세포의 크기와 면역 능력 에 따라 erythrocytes-Ⅰ와 erythrocytes-Ⅱ의 2가지로 유형으로 분류되었다. Erythrocytes-Ⅱ는 혈구세포 중 가장 크기가 컸으며, 세포질 내 많은 lysosome을 보 유하고 혈구 세포들 중 가장 활발한 세포산화 능력 (oxidative capacity)을 보이는 등 erythrocytes의 세포성 면역능력을 보유하고 있는 것이 확인되었다. 그러나 erythrocytes-Ⅰ와 erythrocytes-Ⅱ는 식세포 작용 (phagocytosis)에는 관여를 하지 않았 다. Granulocytes는 긴 위족 (pseudopodia)과 세포질 내 많은 과립들이 있는 것이 특징이며, 혈구세포들 중 가장 많은 lysosome의 양과 가장 활발한 식세포 능력을 보였으며 erythrocytes-Ⅱ 다음으로 활발한 세포산화 능력을 보였다. Hyalinocytes는 granulocytes 보다는 크기가 작은 구형의 세포로 세포질 내 과립이 없었다. Hyalinocytes는 세포질 내 일정 양의 lysosome을 보유하고 있으며 granulocytes 보 다는 낮은 식세포 능력과 세포산화 능력이 확인되었다. Blast-like cells은 혈구세포 들 중 가장 작은 크기와 얇은 세포질을 가진 세포로 식세포 능력과 세포산화 능 력이 거의 없었다. 이번 연구를 통해 피조개, 새꼬막, 꼬막 3종의 혈구세포는 5가 지 유형으로 분류되었으며, 그 중 erythrocytes와 granulocytes가 주된 면역세포인 것을 확인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