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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주 방문 관광객의 향토음식점 선택 속성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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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ternative Title
A study on the tourists' selection attributes of Native food Restaurant
Abstract
본 연구는 제주 향토음식점의 활성화를 위하여 새로운 제주 향토음식점의 선택속성을 도출하고, 전문가를 통하여 제주 향토음식점을 선택할 때 중요하게 고려하는 선택속성들을 계층적으로 분류하고 쌍대비교를 통한 가중치를 구하여 우선순위를 파악하였다.
이를 위해, 제주 향토음식점 선택속성을 추출하기 위하여 선행연구 및 문헌을 조사하였다. 선행연구에서 제시된 모든 선택속성을 추출하여 관광 전문가 1인과 함께 개념지도(Concept Mapping)의 방법으로 제주 향토음식점 선택속성을 도출하고 상위항목 요인 5개(향토 음식 품질, 물리적 환경, 인적 서비스, 편의성, 인지도), 하위항목의 요인 18개로 구성하였다
도출된 제주 향토음식점 선택속성 간의 상대적 중요도 파악을 위하여 제주 향토음식점을 방문한 경험이 있는 관광 전공 교수, 연구기관의 연구원 및 담당 공무원 등으로 구성된 전문가 집단을 통해 설문하였다. 회수된 설문지 총 32부 중 일관성 비율이 0.1 이상인 6부를 제외하고, 일관성 비율이 0.1 이하인 설문지로 26부를 최종 분석대상으로 하여 AHP 전용 소프트웨어인 Expert Choice 11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제주 향토음식점의 선택속성에 대한 상위항목 상대적 중요도 분석 결과, 향토 음식 품질(0.529)이 가장 높은 우선순위로 나타났고, 다음으로 편의성(0.228), 물리적 환경(0.122), 인지도(0.062), 인적 서비스(0.06) 순으로 나타났다. 향토음식 품질을 강조한 향토음식점의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에 초점을 맞추어 향토음식점을 관광 자원화하는데 활용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는 것을 시사하고 있다.
본 연구는 제주 지역 고유한 문화자원으로서 중요한 기능을 담당하는 향토음식점의 활성화를 위하여 새로운 제주 향토음식점 선택속성을 도출하여 새로운 시각으로 향토음식점을 연구를 시도하였다. 또한 제주 향토음식점 운영자가 분석된 선택속성의 우선순위에 따른 효과적인 마케팅 전력을 통하여 향토음식점을 찾는 관광객의 만족도를 높이고 더 많은 관광객을 유치를 위한 경영전략의 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고 사료된다.
This study is to identify the selection attributes of new Jeju localrestaurants to support the revitalization of Jeju local restaurants.The selection attributes are classified hierarchically according to theimportance that experts attach to the criteria for selecting Jeju localrestaurants. These criteria are given priority according to their relative weightthrough pair-wise comparison.For this purpose, previous studies and literature were investigated toextract Jeju local restaurant selection attributes. By extracting all theselection attributes suggested in the previous study, we derived the selectionattributes of Jeju local restaurants by the concept mapping method togetherwith one tourism expert, and identified the top 5 factors (local food quality,physical environment, human service, convenience, awareness), composed of18 sub-items.In order to understand the relative importance of the derived Jeju localrestaurant selection attributes, a survey was conducted through a group ofexperts consisting of tourism majors, researchers from research institutes, andpublic officials who have visited local restaurants in Jeju. Of the total 32recovered questionnaires, 6 were excluded with a consistency ratio of 0.1 orhigher, and 26 questionnaires with a consistency ratio of 0.1 or less wereused as final analysis targets and analyzed using Expert Choice 11, anexclusive software for AHP.As a result of analyzing the relative importance of the top items on theselection attributes of local restaurants in Jeju, local food quality (0.529) wasthe highest priority, followed by convenience (0.228), physical environment(0.122), awareness (0.062), and human service. (0.06) was shown in thefollowing order. Focusing on the differentiated marketing strategy of localrestaurants emphasizing the quality of local food, it suggests that it is mostimportant to utilize local restaurants as tourism resources.This study attempted to study local restaurants from a new perspective byderiving new Jeju local restaurant selection attributes to revitalize localrestaurants that play an important function as a unique cultural resource inJeju. In addition, it is thought that Jeju local restaurant operators will be ableto increase the satisfaction of tourists who visit local restaurants and usethem as data for business strategies to attract more tourists through effectivemarketing strategies according to the priority of the analyzed selectionattributes.
Author(s)
김기봉
Issued Date
2021
Awarded Date
2021. 8
Type
Dissertation
URI
https://dcoll.jejunu.ac.kr/common/orgView/000000010128
Alternative Author(s)
Kim, Ki Bong
Affiliation
제주대학교 경영대학원
Department
경영대학원 관광경영학과
Advisor
오상훈
Table Of Contents
국문요약
Ⅰ. 서 론 1
1. 문제의 제기 1
2. 연구의 목적 3
3. 연구방법, 범위 및 구성 4
1) 연구 방법 및 범위 4
2) 연구 구성 5
Ⅱ. 이론적 고찰 6
1. 음식관광 6
1) 음식관광 개념 6
2) 음식관광의 분류 9
3) 음식관광의 동향 13
2. 향토음식 16
1) 향토음식 16
2) 제주 향토음식 19
3) 향토음식 선행연구 30
3. 향토음식 육성정책 32
1) 해외 향토음식 육성정책 32
2) 국내 향토음식 육성정책 35
3) 제주특별자치도 향토음식 육성정책 38
4. 선택속성 40
1) 선택속성의 개념 40
2) 선택속성 선행연구 42
3) 음식분야 선택속성 선행연구 44
4) 향토음식점 선택속성 선행연구 46
Ⅲ. 연구설계 59
1. 연구의 설계 및 방법 59
2. 실증조사 설계 60
1) 측정항목 도출 60
2) 표본선정 및 자료 수집 61
3) 설문지 구성 62
4) 분석방법 63
Ⅳ. 실증분석 65
1. 향토음식점 선택속성의 선택요인 추출 65
2. 향토음식점 선택속성 간 상대적 중요도 분석 66
1) 표본의 특성 66
2) 향토음식점 선택속성 상위항목 중요도 분석 67
3) 향토음식점 선택속성 하위항목 상대적 중요도 분석 68
4) 제주 향토음식점 선택속성 종합 중요도 분석 73
Ⅴ. 결론 76
1. 연구 요약 및 시사점 76
2.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 79
참고문헌 81
설문지 89
ABSTRACT 95
Degree
Master
Publisher
제주대학교 경영대학원
Citation
김기봉. (2021). 제주 방문 관광객의 향토음식점 선택 속성에 관한 연구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Business Administration > Tourism Manage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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