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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셜 관광 정보 플랫폼의 고객 인게이지먼트와 브랜드 충성도의 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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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ternative Title
The Relationship between Customer Engagement and Brand Loyalty of Social Tourism Information Platforms: The Role of Brand Attachment and Customer Trust
Abstract
최근 스마트폰의 보급과 소셜 미디어의 성장 및 관심의 증대로 인해 소셜 플랫폼이 탄생하였으며, 관광 분야에서도 소셜 플랫폼에 대한 관심이 급증하여 소셜 관광 정보 플랫폼이 생겨났다. 하지만 이에 대한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며, 현재까지의 소셜 관광 정보 플랫폼에 대한 고객 연구는 아직 미비한 수준이다.
본 연구에서는 소셜 관광 정보 플랫폼의 이용 현황과 소셜 관광 정보 플랫폼의 고객 인게이지먼트와 브랜드 충성도의 관계에 대하여 브랜드 애착과 고객 신뢰가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연구하고자 한다. 설문조사는 2021년 3월 2일부터 3월 31일까지 29일간 국내 여행 경험이 있는 사람들 대상으로 오프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총 400부의 설문지를 배부하여 382부의 설문지를 회수하였으며, 불성실하게 응답한 설문지 32부를 제외하여 총 350부의 설문지를 최종 유효 표본으로 사용하였다.
설문 문항은 소셜 관광 정보 플랫폼의 고객 인게이지먼트 10문항, 고객 신뢰 4항목, 브랜드 애착 8문항, 브랜드 충성도 4문항으로 구성하였고, 설정된 연구가설을 검증하기 위해 변수들 간의 단순회귀 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를 활용하여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소셜 관광 정보 플랫폼의 고객 인게이지먼트는 고객 신뢰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소셜 관광 정보 플랫폼의 고객 인게이지먼트는 브랜드 애착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소셜 관광 정보 플랫폼의 고객 신뢰는 브랜드 충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소셜 관광 정보 플랫폼의 브랜드 애착은 브랜드 충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Author(s)
김시영
Issued Date
2021
Awarded Date
2021. 8
Type
Dissertation
URI
https://dcoll.jejunu.ac.kr/common/orgView/000000010130
Alternative Author(s)
Kim, Si Young
Affiliation
제주대학교 경영대학원
Department
경영대학원 관광경영학과
Advisor
이연우
Table Of Contents
Ⅰ. 서 론 1
1. 문제의 제기 1
2. 연구의 목적 3
3. 연구의 범위와 방법 4
Ⅱ. 이론적 고찰 6
1. 소셜 관광 정보 플랫폼 6
1) 소셜 관광 정보 플랫폼의 개념 6
(1) 소셜 미디어 6
(2) 플랫폼 9
(3) 소셜 플랫폼 10
(4) 소셜 관광 정보 플랫폼 12
2. 고객 인게이지먼트(Customer Engagement) 15
1) 고객 인게이지먼트(Customer Engagement)의 개념 15
2) 고객 인게이지먼트(Customer Engagement)에 관한 선행연구 16
3) 고객 인게이지먼트(Customer Engagement)의 요인 및 측정문항 20
4) 고객 인게이지먼트(Customer Engagement)의 관계에 대한 선행 연구 결과 22
3. 고객 신뢰(Customer Trust) 23
1) 고객 신뢰(Customer Trust)의 개념 23
2) 고객 신뢰(Customer Trust)에 관한 연구 24
3) 고객 신뢰(Customer Trust)요인 및 측정 항목 26
4) 고객 신뢰(Customer Trust)의 관계에 대한 선행 연구 결과 27
4. 브랜드 애착(Brand Attachment) 28
1) 브랜드 애착(Brand Attachment)의 개념 28
2) 브랜드 애착(Brand Attachment)에 관한 연구 29
3) 브랜드 애착(Brand Attachment)요인 및 측정 항목 32
4) 브랜드 애착(Brand Attachment)의 관계에 대한 선행 연구 결과 33
5. 브랜드 충성도(Brand Loyalty) 35
1) 브랜드 충성도(Brand Loyalty)의 개념 35
2) 브랜드 충성도(Brand Loyalty)관한 연구 36
3) 브랜드 충성도(Brand Loyalty)의 관계에 대한 선행 연구 결과 39
Ⅲ. 연구 설계 및 조사방법 42
1. 연구모형 및 가설설정 42
2. 조사분석 방법 및 변수의 조작적 정의 43
1) 조사의 개요 및 분석 방법 43
2) 변수의 조작적 정의 43
(1) 고객 인게이지먼트 43
(2) 고객 신뢰 44
(3) 브랜드 애착 44
(4) 브랜드 충성도 45
Ⅳ. 실증분석 47
1. 인구통계학적 특성 분석 47
2. 소셜 관광 정보 플랫폼의 이용 특성 49
1) 소셜 관광 정보 플랫폼 한 달 평균 사용 빈도 50
2) 소셜 관광 정보 플랫폼 사용 기기 50
3) 소셜 관광 정보 플랫폼 이용 콘텐츠 51
3. 측정항목의 신뢰성 및 타당성 분석 51
1) 고객 인게이지먼트에 대한 신뢰도와 타당도 분석 52
2) 고객 신뢰에 대한 신뢰도와 타당도 분석 54
3) 브랜드 애착에 대한 신뢰도와 타당도 분석 55
4) 브랜드 충성도에 대한 신뢰도와 타당도 분석 56
5) 상관관계 분석 57
4. 가설의 검증 및 결과의 해석 57
1) 가설 1의 검증 및 해석 58
2) 가설 2의 검증 및 해석 59
3) 가설 3의 검증 및 해석 60
4) 가설 4의 검증 및 해석 61
5) 가설의 채택여부 61
Ⅴ. 결론 63
1. 연구결과 요약 및 시사점 62
1) 연구결과 요약 62
2) 연구결과의 시사점 63
2. 연구의 한계 및 향후 과제 64
참고문헌 67
부 록 (설 문 지) 72
Degree
Master
Publisher
제주대학교 경영대학원
Citation
김시영. (2021). 소셜 관광 정보 플랫폼의 고객 인게이지먼트와 브랜드 충성도의 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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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 of Business Administration > Tourism Manage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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