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시나리오의 교과서 -우리들의 게임 만드는 법

Abstract

본서는 게임 시나리오를 쓰기 위한 기본 지식과 가와카미 다이텐川上大典외 6명의 게임 시나리오 작가들의 노하우를 모아 책으로 묶은 것이다.

본고는 제1장 '게임 시나리오와 게임의 기본'을 번역했다. 제1장은 '게임 개발을 둘러싼 상황', '스토리를 만들자', '개발팀의 일원으로서', '게임으로서의 스토리', '게임 리소스란'으로 구성되었다.

'게임 개발을 둘러싼 상황'에서는 과거의 게임 업계와 비교하며 현 상황을 보여주고 게임을 만드는 과정을 간단히 다룬다.

'스토리를 만들자'에서는 구성, 주인공, 캐릭터, 텍스트 등 스토리에 필요한 요소들을 설명한다. 또한 일본에서 쓰이는 텍스트 표기 룰을 알 수 있다.

'개발팀의 일원으로서'에서는 개발팀의 일원들에게 자신이 쓴 시나리오를 전달하기 위한 기획서나 지시서 등에 대해 알아본다.

'게임에서 스토리란'에서는 게임만의 특징이라 할 수 있는 선택지와 플래그, 파라미터 등 게임을 하는 데에 있어서 당연하게 여겼던 요소들을 설명한다.

'게임 리소스란'에서는 게임을 더 풍부하게 만드는 그래픽과 보이스와 같은 리소스를 다룬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좋은 장면을 만드는 방법을 정리하였다.

本書はゲームシナリオを作るための基本的な知識と、川上大典氏、他六名のゲームシナリオライターが持つテクニックをまとめたものだ。

本稿はこの本の第一章「ゲームシナリオとゲームのきほん」を翻訳した。第一章「ゲームシナリオとゲームのきほん」は「ゲーム開発を取り巻く状況」、「ストーリーを作ろう」、「開発チームの一員として」、「ゲームとしてのストーリー」,「ゲームのリソースとは」で構成されている。

「ゲーム開発を取り巻く状況」では、過去のゲーム業界と比較しながら現在の状況を見せ、ゲームはどうやって作られるのかを説明する。

「ストーリーを作ろう」では、構成、キャラクター、テキストなど、ストーリーに必要な要素を説明する。また、日本で使われているテキストの表記ルールについて知ることができる。

「開発チームの一員として」では、開発チームのメンバーに自分が作ったシナリオを伝えるための企画書や指事書について書いてある。

「ゲームとしてのストーリー」では、ゲームだけの特徴といえる選択肢とフラグ、パラメータなど、ゲームをするときに当たり前だと思われていることを説明する。

「ゲームのリソースとは」では、ゲームを豊かにするグラフィックとボイスのようなリソースに関して書かれている。そして、最後に、いいシーンを作る方法を整理した。