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대를 말하는 명화들

Abstract

본 논문은 시대의 명화를 그린 유명 화가를 소개한 『시대를 말하는 명화들 -회화를 바꾼 22명의 천재들-』의 Artist 01〜08을 번역한 것이다. 이 책은 화가의 일생뿐 아니라 화가의 표현 양식과 화가들 사이의 연관성, 역사적 사실에 관해서도 서술하고 있다.

Artist 01에 등장하는 15세기 플랑드르파의 대표적인 화가인 얀 반 에이크는 유화 기법을 최초로 사용한 화가로 알려져 있다. 그는 『겐트 제단화』라는 제단화를 그린 것으로도 유명하다.

Artist 02에는 전성기 르네상스 3대 거장 중 가장 나이가 많고, 파리 루브르미술관의 소장품 중 가장 인기 있는 『모나리자』를 그린 화가 레오나르도 다빈치의 일생을 간략히 요약했다.

Artist 03에 등장하는 화가는 라파엘로다. 그 역시 전성기 르네상스 3대 거장 중 한 명으로 서양 회화의 고전으로 불린다.

Artist 04는 독일 미술사에서 가장 위대한 화가로 여겨지는 뒤러다. 그 당시 없었던 '예술가'로서의 화가란 개념을 독일에 도입한 인물이다.

Artist 05는 바로크 미술를 대표하는 화가 카라바조다. 그는 뛰어난 재능이 있어 많은 추종자를 낳았으나 그와 반대되는 극적인 삶을 산 이단아이기도 하다.

Artist 06은 '왕의 화가이자 화가의 왕'이라고 칭송받는 루벤스가 등장한다. 그는 화가로서는 이례적인 명문가 출신이며 엘리트 코스를 밟았고 유창한 외국어 실력을 사용해 외교관으로 활약하고 왕에게 기사 칭호도 부여받는 등 영광스러운 삶을 산 성공한 인물이다.

Artist 07에 등장하는 화가는 루벤스가 '가장 훌륭한 조수'라고 칭한 안토니 반 다이크다. 예술가 불모지였던 영국 화단에 영향을 끼친 화가로 초상화가 특기였다고 한다.

Artist 08에는 프랑스 회화의 규범이 된 푸생이 나온다. 그는 감각보다 지성을 자극하는 이지적 양식을 완성했다.

本論文は、一時代を代表する名画を描いた有名画家を紹介した『時代を語る名画たち-絵画を変えた22人の天才-』のArtist01~08を翻訳したものである。この本は画家の一生だけでなく、画家の表現様式や画家の間の関係性、歴史についても記述している。

Artist01の画家は、ヤン・ファン・エイク。15世紀フランドル派を代表する画家で、油彩技法を初めて使ったことでも知られている。『ゲントの祭壇画』を描いた人物としても有名だ。

Artist02の画家は、レオナルド・ダ・ヴィンチ。盛期ルネサンスの三大巨匠のうち最年長で、パリのルーブル美術館の所蔵品の中で最も人気がある『モナ・リザ』を描いた画家だ。

Artist03の画家は、ラファエロ。盛期ルネサンスの三大巨匠の一人で、西洋絵画の古典と呼ばれている。

Artist04は、ドイツ美術史で最も偉大な画家デューラー。当時は存在しなかった「芸術家」としての画家という概念をドイツに導入した人物だ。

Artist05は、バロック美術を代表する画家カラヴァッジョ。優れた才能を持ち、多くの追従者を生んだが、劇的な人生を生きた異端児でもある。

Artist06は「王の画家にして画家の王」と称えられるルーベンス。画家としては異例の名家出身のエリートで、流暢な外国語で外交官としても活躍し、王から騎士の称号を与えられるなど、栄光に満ちた人生を生きた人物だ。

Artist07の画家は、ルーベンスから「最良の助手」と称えられたアンソニー・ヴァン・ダイク。芸術家不毛の地であったイングランドの画壇に影響を及ぼした画家であり、特技は肖像画であった。