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라톤의 동굴의 비유를 통한 철학상담의 의의

Abstract

이 연구는 플라톤의 동굴의 비유를 현재로 소환해 놓고 해석하여 철학상담이우리 삶에 주는 의의를 밝히는 것이다. 연구자는 플라톤의 동굴의 비유의 해석을위해 리쾨르 해석학 이론을 따른다. 리쾨르 해석학 이론은 설명-이해-전유의 과정을 거치며, 그 모든 과정에 소격화[거리두기]가 함께 한다. 플라톤의 동굴의 비유는 플라톤이 자신의 스승인 소크라테스와 플라톤의 형인 글라우콘과의 대화를 정리한 것이다. '동굴의 비유' 속의 죄수는 처음 동굴 밖으로 나오는 것이 너무 고통스러워 밖으로 나오기를 주저하지만, 그 고통을 이겨내고 태양이 비치는 동굴 밖의 세계를 경험하고는 그 진리를 밝히기 위해 동료들이 있는 동굴 속으로 다시 들어간다. 연구자는 리쾨르 해석학의 도움을 받아동굴 속의 동료들에게 진리를 알리기 위해 동굴로 다시 들어가는 그 풀려난 죄수를 현재의 관점에서 철학상담자로 해석하였다. 또한 그 죄수는 지혜를 획득한내담자, 즉 자기 삶의 철학자이다. 동굴 속에 포박되어 벽에 비치는 그림자를 실재라고 믿고 있는 죄수들은 자신의 세계관과 관습에 갇혀 허우적대는 우리 인간존재이다. 그들은 어둠 속 어리석음에 빠져 사물의 실재와 진리를 제대로 보지못하는 사람들이다. 그러나 동굴 밖 태양으로 나와 진리를 마주하고 지혜를 습득하여 그것을 동료들에게 알려주기 위해 동굴 속으로 다시 들어가는 것도 다름아닌 그 인간 존재이다. 그들은 철학자, 철학상담자이며 더 나아가 삶에서 '철학함'을 하는 모든 사람을 일컫는다. 해석학적 순환의 '열린 결론'에 따라 이들은자기 존재의 자유를 누리는 사람이다. 철학상담은 내담자의 구체적인 삶의 문제를 해소하도록 도와줄 뿐만 아니라,내담자를 어리석음에서 벗어나 지혜의 길로 인도할 수 있다. 철학상담자가 내담자의 지혜를 함양시키기 위해서는, 첫째, 내담자가 '플라톤의 동굴', 즉 자신의 어리석음을 깨닫고 존재를 탐색하도록 한다. 둘째, 동굴의 경계를 넘어 나오는 길을 탐색한다. 그것을 위해 내담자의 매일의 사건을 분석하고 내담자의 삶에서 말해 주는 대안의 개념을 찾도록 한다. 철학함의 정식인 끊임없는 질문과 사유와사색을 활용한다. 플라톤의 '동굴의 비유'에서 죄수의 행보는 철학상담의 과정과 같다. 실제 철학상담의 과정에서 내담자를 어리석음에서 벗어나 지혜의 길로 이끄는 과정은동굴의 비유와 같다. 플라톤의 '동굴의 비유'를 통한 철학상담의 의의는 어리석음에 빠져 고통을 겪는 내담자를 지혜의 길로 이끌어 의미 있고 행복한 삶을 살도록 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