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변화가 제주 과수농업 다변화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본 논문의 목적은 제주도의 기후변화가 제주 과수농업 다변화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것이다. 제주의 기후가 아열대기후로 전환되면서 기후변화에 대응해 망고, 용과, 파파야, 키위 등 아열대 작물을 도입하고 재배하는 농가가 증가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1980∼2019년의 40년간 시계열데이터를 이용해 제주 과수농업을 중심으로 재배면적의 다변화지수를 도출하였다. 제주의 과수 다변화지수를 종속변수로 하여 기후변화가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기후변화 변수 외에도 재배면적 다변화에 영향을 미칠 요인을 통제하기 위해 아열대 과수 수입량, 제주의 1인당 GRDP, 시설과수재배면적을 설명변수로 하여 회귀모형을 추정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