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해역 유자망 어선의 시공간 어획량 분석

Abstract

이 연구는 제주해역 유자망 어선의 시공간 어획량을 분석하는 연구다. 제주 유자망 어업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정확한 어선 항적 패턴을 분석하고 어획량을 분석하는 방법은 고려되고 있지 않는 실정으로, 지속 가능한 어업을 추구하기 위해서는 어업에 대한모니터링이 필수적으로 요구된다. 본 연구는 기존의 어업 모니터링 체제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하여 선박자동식별장치(Automatic Identification System)를 활용한 어선 항적 데이터와 어선 수협위판데이터를 이용한 제주도 주변 해역 조업 어선 데이터 수집 및 분석, 추정 어획량을 산출한다. 산출된 데이터는 기후변화 시공간 격자와 맵핑하여 제주해역의 어종별, 계절별, 월별 등 어업 자원 변화에 관한 어획량 변화를 나타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