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中竞争2050

Abstract

美中冲突从单纯的贸易战向了半导体、5G等尖端产业,并逐渐扩大到政治体制、理念和价值规范。 再者,特朗普政府时期的对华打压政策在拜登上台后,并没有被停止,从长远角度考虑,反而变得更为系统和缜密。 《美中竞争2050研究报告》从长远角度考虑,分阶段、分领域地预测了美中竞争的发展轨迹。把美中GDP发生逆转的2030年、美中军费支出及军事力不分伯仲的2050年作为主要时间轴,提出了在尖端技术、货币金融、价值和规范、两国在军事国家安全领域的合作、竞争和冲突的问题。

미중 갈등은 단순히 무역전쟁에서 반도체, 5G 등 첨단산업으로 넘어 갔고 정치체제와 이념,가치 규범으로 확대 되어 가고 있습니다. 그리고 바이든 행정부로 넘어 오면서 트럼프 행정부의 중국 때리기는 멈추지 않고 장기적인 관점에서 더욱 체계적이고 치밀해 지고 있습니다. 미중경쟁 2050 연구보고서는 미중경쟁을 장기적인 관점에서 단계별, 분야별로 그 전개 경로를 전망하였습니다. 미중의 GDP가 역전하는 2030년, 미중의 군사비 지출 및 군사력이 균형점에 근접하는 2050년을 주요한 역사적 기점으로 잡아, 첨단기술, 화폐금융, 가치와 규범, 군사안보 분야에서 양국간 협력과 경쟁, 갈등의 동학을 제시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