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대학교 Repository

몽골 전자상거래의 활성화 방향

Metadata Downloads
Alternative Title
Problems and improvements in e-commerce in Mongolia : Focused on Sodon songolt online shop and Ardshop.mn
Abstract
제1절 연구배경 및 목적

세계적으로 빠른 속도로 발달하고 있는 전자상거래의 흐름의 몽골에서도 급속하게 발달하고 있다. 몽골은 아시아 중심부에 위치한 중국과 러시아 가운데 자리 잡고 있으며 전자상거래가 더 발달할 수 있는 것이다. 몽골은 낙농업 시대에서 정보 통신의 발전에 따라 새로운 IT 문화가 확산되면서 현제 올람바타르시 뿐만 아니라 각 도시 21개 아이막으로 어디서든 쉽게 휴대폰을 사용하면서 인터넷을 사용하고 있는 시대이다.
1990년대 경제 체제 이후로 빠른 변화 및 발전을 하면서 1997년 때 세계 무역협정에 가입하고 중국과 러시아 사이에 몽골은 자리를 잡지만 해양진출로가 없고 제조업 활성화가 부족해 해외시장에 크게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몽골은 1992년에 처음으로 인터넷을 사용하기 시작했고, 1994년부터 일반 대중으로 전자 우편 서비스가 제공되기 시작했다. 2002년부터 전자상거래에 대한 관심을 갖고 기업들과 개인 사업자들의 웹사이트이나 Facebook, Instagram등 소셜네트워크를 통해 지금까지 전자상거래가 진행되고 있다. 몽골은 인구 몇 지역적 집중화가 비교적 낮고, 지방 인프라가 낙후되어 있고, 내륙 국가라서 해상 무역이 없기 때문에 인터넷 가상공간을 이용하여 시간과 공간이 상관없이 상품 서비스, 정보를 개인마다 전달하는 전자상거래가 더 더욱 중요하다.
본 논문의 목적은 인터넷을 통해서 몽골은 그 넓은 땅에서 시간과 거리 공간을 상관없이 거래를 할 수 있는 활성화 정책 방안을 수립하고 몽골 전자상거래의 문제점과 개선을 파악하고 해결방안을 제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몽골의 전자상거래의 다양한 선행연구 및 SWOT 분석을 통해 그 문제점과 개선점을 제시함으로써 전자상거래의 활성화 기본 방향을 제시하는 데 있다. 전자상거래의 활성화 기본 방향을 파악하면 현재 지각된 문제점을 해결하면서 발전시킬 수 있다고 생각하였다.

몽골 전자상거래의 문제점

몽골의 인터넷 속도가 점점 증가하고 있으며 몽골 전체 영토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개발과 발전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그러나 몽골은 전자상거래의 거래적인 측면에서 문제들이 많이 있다. 몽골에서 전자상거래의 현황에서 대체적인 법과 제도적 문제, 기술적 문제, 기업 내부 문제 등의 포괄적 문제가 많다. 몽골 소비자들이 전자상거래에 대한 인식과 신뢰성, 신용카드 및 결제 사용이 부족, 웹 사이트에 대한 정보, 제품 선택 범위, 온라인 쇼핑에 관련 법적인 환경이 없고, 배달 및 배송 서비스에 대한 불만족 등이 여러 문제점이 많은 것이로 보인다.
몽골에서 전자상거래의 대부분은 Facebook에는 약 100개의 온라인 상점이 있다. 그들은 정부에 세금을 내지 않으며 배달 서비스가 없다. 그러나 몽골 전자 상거래 분야에서는 넓은 범위를 가지고 있다. 기업 입장에서는 그들의 활동을 불법 거래로 간주하고 있으며 몽골의 전자상거래에서 유통되는 돈의 규모를 정확히 추정하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설명한다. 페이스북을 통해 개인간 거래의 대부분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이러한 '암시장(Black Market)' 상황을 예측하기 어렵다. 페이스북은 몽골 전자상거래 플랫폼의 주요 경쟁자이며, 이 거대한 공용 네트워크를 통해 매일 약 60-70,000건의 구매가 이루어지는 것으로 추정된다. 몽골 전자상거래 시장은 지난 10년간 빠르게 성장하였지만 아직까지 이에 대한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현재 몽골에서는 일부 회사들이 Mongol Post(몽골 중앙 우체국)를 통해 고객에게 상품을 배달하고 있다. Mongol Post은 몽골의 대표 배송 및 택배 서비스 회사이다. Mongol Post JSC는 공식 우표의 인쇄 프로세스뿐만 아니라 국가의 모든 우편 서비스와 협력하고 있다. Mongol Post 회사는 배송 및 통신 업무와 관련된 다양한 서비스를 국내 및 국제로 제하고 있다. 또는 EMS, 우편 보험, 추가 택배 서비스 및 일반적인 택배 서비스를 하고 있다.
몽골대표 온라인쇼핑몰인 Sodon songolt online shop은 Facebook page로만 운영이하고 있고, ArdShop.mn은 웹 사이트 앱으로 운영하고 있는 차이점이 있지만 둘 비슷한 문제들이 있었다.
Sodon songolt online shop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와 ArdShop.mn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 제시하였다.





결론
몽골은 농업 및 가축업 시대에서 정보통신의 발전에 따라 새로운 IT 문화가 확산하면서 현재 수도 올람바타르시 뿐만 아니라 각 도시 21개 아이막으로 어디서든 쉽게 휴대전화를 사용하면서 인터넷을 사용하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인터넷을 통해서 몽골은 그 넓은 땅에서 시간과 거리 공간을 상관없이 거래할 수 있는 활성화 정책 방안을 수립하고 몽골 전자상거래의 문제점과 개선을 파악하고 해결방안을 제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몽골의 전자상거래의 다양한 선행연구 및 SWOT 분석을 통해 그 문제점과 개선점을 제시함으로써 전자상거래의 활성화 기본 방향을 제시하는 데 있다. 본 연구에서는 전자상거래의 기본 개념, 발전과정 및 전자상거래의 유형과 특징, 몽골의 전자상거래 현황과 정부 정책 등을 살펴보고 전자상거래의 관련된 선행연구를 살펴보았다. 또한 몽골 전자상거래의 SWOT 분석을 살펴보았다. 즉, 몽골 전자상거래의 Strength(강점), Weakness(약점), Opportunity(외부적 기회), Threat(위협) 등을 분석하였다. 그리고 몽골의 전자상거래 대표 온라인 쇼핌몰인 Sodon songolt online shop 및 ArdShop.mn을 선정하여 SWOT 분석을 하였다.
본 연구의 몽골 전자상거래의 대표 온라인쇼핑몰 Sodon songolt online shop 및 ArdShop.mn의 SWOT 분석 결과를 제시하였다.
Author(s)
강벌드 아리온토야
Issued Date
2022
Awarded Date
2022. 2
Type
Dissertation
URI
https://dcoll.jejunu.ac.kr/common/orgView/000000010440
Alternative Author(s)
Ganbold Ariuntuya
Affiliation
제주대학교 대학원
Department
대학원 행정학과
Advisor
강영훈
Table Of Contents
제1장 서론 1
제1절 연구 배경 및 목적 1
제2절 연구 방법 2
제2장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4
제1절 전자상거래의 개념 및 유형 4
1. 전자상거래의 기본 개념 4
2. 전자상거래의 발전 과정 6
3. 전자상거래의 유형 및 특징 8
제2절 몽골의 전자상거래 현황 및 정책 11
1. 몽골의 전자상거래 현황 11
2. 몽골 전자상거래의 정부정책 13
제3절 선행연구 검토 15
제3장 SWOT 분석 19
1. 몽골 전자상거래의 Strength(강점) 21
2. 몽골 전자상거래의 Weakness (약점) 26
3. 몽골 전자상거래의 Opportunity (외부적 기회) 27
4. 몽골 전자상거래의 Threat (위협) 28
5. 몽골의 전자상거래의 사례분석 29
제4장 Sodonsongolt online shop과 ArdShop.mn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 39
1. 몽골 전자상거래의 문제점 39
2. Sodonsongolt online shop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 40
3. ArdShop 문제점 및 해결방안 41
제5장 결론 43
1. 연구 결과 및 시사점 43
2. 연구한계점 45
참고문헌 47
Degree
Master
Publisher
제주대학교 대학원
Appears in Collections:
General Graduate School > Public Administration
공개 및 라이선스
  • 공개 구분공개
파일 목록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