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대학교 Repository

György Ligeti의 분석

Metadata Downloads
Alternative Title
György Ligeti's Analysis : Focusing on the fourth movement
Abstract
이 논문은 죄르지 리게티(György Sándor Ligeti, 1923-2016)의 4악장에 대한 분석이다.
리게티는 오페라 를 초연한 이후 5년간의 긴 공백기를 가진다. 이후 리게티의 이전 작품에서 보이는 특징과는 다른 방향으로 작곡하게 되었는데, 이를 뚜렷하게 보여주는 특징으로 조성음악에서 주로 사용되던 어법인 온음계, 반음계, 3화음, 7화음 등의 어법이 바로크, 고전주의, 낭만주의 조성음악 어법에 맞지 않게 사용하는 것을 들 수 있다. 이 논문에서는 이에 대하여 비-무조적인 어법이라 서술할 것이며 이 논문에서 다루고자 하는 는 5년간의 공백 이후 첫 작품이면서 리게티가 비-무조적인 어법을 어떠한 관점으로 사용하였는지 나타나 있는 곡이다.
본 논문은 리게티 작품에 드러나는 비-무조적 어법과 이의 쓰임을 뚜렷하게 나타내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리게티의 생애 및 이전 스타일에 대하여 살펴보는 것을 선행하고, 논문에서 집중적으로 다루고자 하는 4악장 외의 1, 2, 3악장을 간략히 분석하여 밝히고자 한다. 이후 4악장을 분석하고 4악장과 1, 2, 3 악장간의 비교를 통해 에 드러난 기법에 대해 논리를 분명히 하였다.
1980년도 이전 무조음악 중심의 역사적 흐름과 다르게 에는 3화음, 7화음 등 조성음악에서 사용했던 비-무조적인 어법이 주로 나타나며 이를 바로크, 고전주의, 낭만주의의 방식과 다르게 사용하는 것으로 새로움을 꾀했다. 이에 더 나아가 각 악장마다 비-무조적인 어법의 선택과 활용을 다르게 하고 각 악장과의 긴밀한 연관을 가지게 하는 것으로 복합적인 인상을 끌어올렸다.
This thesis analyzes in the fourth movement of György Sándor Ligeti (1923-2016).
After the premiere of the opera , Ligeti suffered a long five-year absence. After that, he composed music in a different direction than the main techniques representing Ligeti. as non-atonal grammar is not used as a tonal music grammar of common practice period. is his first work after the blank period, and is a musical work that proves the non-atonal language well.
The thesis aims to clarify Ligeti's non-atonal language and its uses. to this end, it examines his lifetime and previous style and analyzes the first, second, and third movements briefly other than the fourth movement in order to fulfill this. Having analyzed the 4th movement and the logic of the technique revealed in 4th movement was clarified through comparative analysis between the 4th and 1st, 2nd, 3rd movements.
Unlike the trends in modern music before 1980, mainly applies non-atonal idioms traditionally used in tonal music, such as triads, seventh chords. A novelty was sought by using it differently from the traditional method. Furthermore, the selection and use of non-atonal grammar are different for each movement. By having a close relationship with each movement, a complex impression was raised.
Author(s)
이주성
Issued Date
2022
Awarded Date
2022. 2
Type
Dissertation
URI
https://dcoll.jejunu.ac.kr/common/orgView/000000010510
Alternative Author(s)
Lee, Ju Seong
Affiliation
제주대학교 대학원
Department
대학원 음악학과
Advisor
정주희
Table Of Contents
제 1 장 서론 1
제 2 장 본론 2
제 1 절 1945년 이후 음악의 양상 2
제 2 절 리게티의 생애 4
제 3 절 리게티의 작품 세계 8
1. 제1기(1938-1943) 8
2. 제2기(1944-1956) 8
3. 제3기(1956년 이후) 8
제 4 절 리게티 작곡 배경 10
제 5 절 주요 기법 12
1. 악삭 리듬(Aksak Rhythm) 12
2. 라멘토 모티브(Lamento Motif) 13
제 6 절 1, 2, 3악장의 개략적인 분석 17
1. 1악장 17
2. 2악장 22
3. 3악장 29
제 7 절 4악장 분석 34
1. 형식 34
2. 주제 선율에 대한 분석 34
3. 라멘토 모티브의 사용 42
제 8 절 4악장과 타 악장 간의 연관성 62
1. 1악장과 4악장 간의 연관성 62
2. 2악장과 4악장 간의 연관성 64
3. 3악장과 4악장 간의 연관성 67
제 3 장 결론 68

참고문헌 69
Abstract 71
Degree
Master
Publisher
제주대학교 대학원
Appears in Collections:
General Graduate School > Music
공개 및 라이선스
  • 공개 구분공개
파일 목록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